[Review] 나는 왜 그녀를 사랑하게 되었나

SF라는 낯선 장르를 통해 미래를 보여주는 뮤지컬
글 입력 2019.04.01 12:5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2019-03-03 16;22;43.jpg
 

SF 뮤지컬
나는 왜 그녀를 사랑하게 되었나
REVIEW



01. 뮤지컬 전반적 감상평

사실 뮤지컬을 보기 전 도대체 SF라는 장르를 어떻게 뮤지컬로 보여줄 것인지 의문이었다. 평소 뮤지컬이나 연극을 좋아해서 대학로의 웬만한 연극은 이미 거의 보았지만 SF 뮤지컬은 처음이라 기대 반 걱정 반으로 뮤지컬을 감상하였다. 하지만 걱정을 하였던 것이 무색할 만큼 이번 공연은 신선하고 어려운 소재를 잘 풀어 내었다.

세계관을 ‘밀양림’이라는 미래 세계로 설정하여, 그곳을 통하여 행복과 어둠, 불행, 죽음을 다 보여주고 있다. 다소 심오한 소재를 표현한 만큼 내용을 전혀 모르고 감상하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이해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공연 시작 전 티켓교환처에서 공연의 시놉시스와 주인공을 간단히 소개하는 해설과 작가의 기획의도를 담은 유의물을 받을 수 있어, 감상자를 위한 배려가 느껴졌다.

뮤지컬은 전반적으로 미래 세계라는 신선한 세계관, 배우들의 다채로운 연기 그리고 SF라는 장르를 음악과 조명을 통해서 새롭게 보여줌으로써 그동안 보아왔던 뮤지컬과는 확연히 다름을 느꼈다. 이 세 가지의 이유가 관객들에게 새로운 신선함과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고 한 시간 반 동안 온전히 극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게 해주었다.

뮤지컬 프리뷰를 쓰면서 SF라는 낯선 장르를 접해보고 그 과정에서 나에게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공연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었는데, 기대 이상의 것을 얻어 갈 수 있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 세계에 대한 여러 생각이 드는 철학적인 부분과 함께 다채로운 미디어 예술을 기대하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만족하실 거라 생각이 든다.



02. 배우들의 1인 2역과 다채로운 열연


뮤지컬을 보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배우들의 연기였다.


많은 배우들이 2인 1역을 잘 소화하시며 연기가 돋보였다. 특히 여배우들과 어르신들의 연기가 가장 눈에 띄었다. 우선 이 뮤지컬의 여주인공인 ‘미아보라’역의 아린 배우님은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였다. 유전자 테러를 받아 식물로 변해가는 인물로 의상에부터 헤어, 메이크업이 정말 잘 어울리셨고 몽환적이고 알 수 없는 여인의 느낌을 연기로 잘 표현해주셨다.


그다음으로 정말 감탄했던 역할은 ‘줄’ 역할의 곽소영 배우님이었다. 여러 배역을 맡아 유물모의 할머니 역할에서부터 유물모를 통해 밀양림으로 들어가고 싶어 구애하는 여성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넘나들었다. 한 사람이 다양한 역할을 맡았음에도 불구하고 배역에 따라 확 확 달라지는 분위기에 어색함을 전혀 느끼지 못했고 탄탄한 연기력이 느껴졌다.


마지막으로 어르신 앙상블 역시 인상 깊었다. 작가님의 소개를 보면 어르신들의 아마추어리즘이 작품의 컬트적인 면과 잘 매치된다고 생각하여 캐스팅하였다고 하셨는데, 정말 아마추어리즘이 주는 특유의 순수하면서 키치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작가님이 전하고자 하는 의도를 알 수 있었다.



KakaoTalk_20190401_125121302.jpg 




03. 시놉시스와 결말에 대해서



<시놉시스>


밀양림은 과일조차 썩지 않는 최첨단 자연환경을 가진 세계이다. 사람이 사는 곳이지만, 사람이 운영하지 않는 곳, 밀양림. 유울모는 바깥세상에서 밀양림으로 돌아왔다.

바깥세상은 잿빛으로 가득한 곳이지만, '생명'이 있는 곳이다. 유울모는 바깥세상을 계속 회상하게 된다. 그런 그의 앞에 나타난 미아보라, 그녀에게서 '바깥세상'을 느낀 유울모는 사라진 그녀를 쫓기 시작하고, 밀양림을 파괴하려는 자들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런 그들을 파괴하려는 공안부! 우리는 어디에서 살아갈 것인가.



시놉시스는 앞서 소개하다시피 ‘밀양림’이라는 미래 세계를 배경으로 스토리가 펼쳐지고 있다. 내가 느끼기에 크게 전반, 중반, 후반 세 부분으로 나누자면 뮤지컬 전반부는 밀양림을 소개하고 그곳에서의 규칙과 생활을 보여준다. 최첨단 자연환경을 가지고 어떠한 것도 썩지 않고 사람들이 향락을 즐기며 사는 세상은 완벽해 보이기만 한다.


그러나 중반부로 갈수록 주인공 ‘유물모’는 ‘미아보라’를 만나고 바깥세상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과 갈망에 혼란스러워한다. 또한 반군에 죽임을 당할 뻔하거나 미아보라가 밀양림을 파괴하려는 등 갈등을 겪는다. 결말은 밀양림을 파괴하는 데 성공한 듯 했지만, 미아보라는 결국 완전히 나무가 되어버리고 유물모는 사과를 베어 물면서 끝난다.


0b28dd2f3e1adbdfc0410ca103b0e210.jpg

 

이 장면은 무엇을 보여주는 것일까 많은 생각이 들게 했다. 결국 유물모는 밀양림의 썩지 않는 사과를 먹음으로써 다시 밀양림으로 귀속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일까? ‘작가는 밀양림의 최후가 어떻게 결정되기를 바랐던 것인가’ 라는 의문이 계속해서 들었다.


분명한 것은 앞으로 다가올 인공지능의 시대에 대해 관객이 생각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우물모의 입장에 몰입되며 밀양림과 바깥세상 둘 중 어디에서 살 것인가에 대해 관객들에게 물음표를 던진다. 뮤지컬을 감상한 뒤 다가올 미래 세계의 행복뿐만이 아니라 불행과 죽음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이번 기회에 새로운 콘텐츠를 접하면서 새로운 생각을 환기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던 것 같고 음악과 미디어 예술을 충분히 즐기다 간 것 같다. 앞으로도 이런 신선한 소재의 뮤지컬이 많이 생기기를 바란다.



포스터1.jpg
 


[안세영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7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