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무겁지 않은 미술시장, 디자인 아트페어 2017 [전시]

글 입력 2017.05.17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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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가 작품을 사고파는 곳이래.”
  “그럼 작품을 살 만큼의 돈이 없는 우리 같은 사람은 들어가면 안 되는 곳 아니야?”


  전시보다 발을 들여놓기가 어려운 곳이 바로 아트페어이다. 여러 갤러리가 모인 장소, 위엄적인 갤러리의 분위기, 작품을 사기 위해 온 VIP들을 모시는 풍경. 이 곳 어디에도 일반 관람객이 설 자리는 없다. 중저가 미술 시장이 열리면 발 디딜 틈 없이 붐비는 유럽의 아트페어와 달리 우리나라의 중저가 미술 시장은 붕괴되어 구매자도 작가도 매개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처음의 기대는 “‘디자인’ 아트페어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의 접근성이 조금 더 높지 않을까?”였다. 표를 받고 입장하자마자 눈에 들어오는 다양한 디자인의 가구들은 마치 가구시장을 떠올리게 했다. 하지만 넓은 공간에 빽빽하게 들어선 가구들이 아닌, 사이사이에 여백을 많이 두고 배치한 가구들은 큰 거실 속 공간을 보듯 안락하고 의자 위에 앉아 쉬었다 가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편안함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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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켓을 받고 발을 처음 들어놓았을 때 보이는 풍경. 넓은 공간에 가구들이 여백을 두고 배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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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색이 인상적이었던 책상과 의자. 독특한 모양의 스탠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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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이 가득한 부엌디자인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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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장 안쪽으로 좀 더 들어가 보면 여느 아트페어와 마찬가지로 부스가 나누어져 있고 디자인 작품들을 판매하고 있었다. 하지만 좀 더 가벼운 분위기. 최근 북서울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덕후프로젝트’가 생각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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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아트페어 2017의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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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품의 설명을 듣는 사람들.


  거리감이 느껴지는 미술품들만 있는게 아니였다. 아기자기한 디자인 캐릭터로 만들어진 노트, 필기구, 하나밖에 없는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귀걸이 등의 악세사리들. 지갑을 열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아트페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게 바로 아트페어지!" 아무 생각 없이 들어갔다가 순간 작품에 매료되어 지갑을 열게 만드는 이 장소가 바로 시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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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또한 지갑을 열었다.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외에 한가람미술관 제7전시실에서는 조금 더 상업적인 작업들을 판매하고 있었는데, 그 중 나의 발길을 멈추게 한 것은 바로 옛날 LP 음반을 파는 곳이었다. 그 외에도 서양미술사 속 미술가들의 작품을 표지로 한 클래식 CD와 흔히 구할 수 없는 샹송 음반을 예쁜 디자인 표지에 넣은 작업들을 판매하고 있었다. 판매하는 아저씨의 선곡을 들으며 음악에 대해 재잘재잘 이야기하고, 우리나라 옛 가요부터 미국의 팝송, 아이슬란드의 콘트라베이스 연주자, 프랑스의 샹송, 우리나라의 뉴에이지 음악까지 시간의 흐름을 따라 듣다 보니 마치 여행을 막 마치고 인천공항에 내렸을 때의 아쉬움이, 디자인 아트페어를 다 둘러보고 나왔을 때 나의 기분이었다. 성공리에 막을 내린 디자인 아트페어 2017, 2018년의 디자인 아트페어도 기대해본다.



문화리뷰단_ 박이슬


[박이슬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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