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발칙한 상상력전 애니메이션 특집 [시각예술]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2016, KOFA 상영회에 대하여
글 입력 2016.05.16 06:0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2016, 발칙한 상상력전 애니메이션 특집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같은 영상이라도 보는 사람에 따라 이해도가 천차만별이다. 어떤 영화들은 너무 어렵고 깊어서 이해력이 높은 사람만 즐길 수 있다. 반면에 어떤 영화들은 너무 단순해서 은유적인 의미들을 이해해나가는 것을 즐기는 이들에게 외면당하기도 한다. 그래서 각각의 영화들은 특정한 관람층을 가진다.
그러나 간혹 덕후가 보아도, 머글이 보아도, 비평가가 보아도, 일반 대중이 보아도 즐길 수 있는 영화들이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 ‘아는 만큼 보이는’ 영화들이다. 이런 영화들은 대부분의 난해한 영화가 그러하듯 100의 이해력을 가지고 있으면 100을 이해할 수 있지만, 동시에 90의 이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90만큼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10만큼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도 마치 90이 그 영화의 온전한 내용인 것처럼 그 자체로 즐길 수 있도록 서사가 구성되어 있다. 이렇듯 대중적인 관람이 가능하다는 것은 대중예술로서의 영화에게 굉장히 중요한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2016, 발칙한 상상력전 애니메이션 특집’은 이러한 면에서 다소 불친절한 상영회였다고 할 수 있다. 상영은 총 여덟 편의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빅호러’는 기본적인 서사가 어떤 내용인지 따라가기도 어려울 정도로 난해한 영상이었다. ‘빅 호러’는 각 캐릭터가 어떤 캐릭터인지 알아보기도 어려울 작은 크기로 나와 서로를 죽이는 것이 전부였다. 각 사건을 설명할 수 있는 상황 설명도, 서사의 기승전결도 부재했다.
‘저 길 아래 어딘가’, ‘발 가는 대로’ 또한 서사를 이해할 수 있었을 뿐 그 주제와 의미를 파악하기는 어려웠다. ‘저 길 아래 어딘가’의 경우 주인공의 여정이 삶을 의미한다는 것까지는 쉽게 유추 가능하지만 결말이 전체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가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았다. 심지어 과반수가 넘는 애니메이션(빅호러, 먹이, 드라이빙, 미안 바빠, 발 가는 대로)이 고어 코드를 사용하면서 다시 한 번 관람객으로부터 멀어지는 효과를 냈다. 고어 코드, 난해한 내용, 복잡한 의미부여는 각각으로는 영상의 매력을 돋울 수 있는 특징임에도 불구하고 세 속성이 중첩되면서 전체적으로 대중이 다가가기 어려운 상영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불친절함은 ‘단편 애니메이션 상영’이라는 형식 덕분에 어느 정도 그 단점이 보완되기도 했다. 영상들이 분절적으로 상영되고, 각 영상 사이에는 크레딧이 올라가는 시간과 잠시의 블랙아웃이 존재한다. 따라서 관람객들은 영상에 떠밀려가던 자신을 정비하고 잠시 쉬어갈 시간을 갖게 된다. 그 시간에 관람객은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고민할 여유를 갖게 되고, 이로써 애니메이션 상영회는 수동적인 관람에서 능동적인 사고 경험으로 탈바꿈한다.
애니메이션 특유의 다양한 그림체와 연출 또한 의미론적 관람의 협소함을 보완하고 있다. 각 애니메이션은 각자 나름의 작화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작화의 다양함은 서사적으로 미비했던 즐거움을 효과적으로 보충해낸다. 쉽게 말해, 굳이 내용을 다 이해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다양한 작화와 색감, 움직임의 연출 방식을 보는 것만으로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상영회였다는 의미다. 7번째 상영작 ‘미안, 바빠’는 강박적으로 바쁜 직장인들의 생활을 모노톤, 그리고 신경질적인 연필의 끄적거림처럼 보이는 그림체를 통해 잘 드러내고 있다. 이렇듯 낮은 채도와 드라이한 작화는 주인공의 삶이 황폐하고 각박함을 보다 직관적으로 관람자에게 전달한다. 반면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법’은 강렬한 색감들을 사용해 자기검열의 단계들을 명확하게 구분해낸다. 매 단계마다 테마 색깔이 파랑, 하양, 빨강, 검정으로 바뀌면서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영상에 변화를 줄 뿐 아니라 검열의 다층성과 집요함을 강조한다. 또한 그림이 아니라 대상의 사진 자체를 뜯고 찢어 붙임으로써 그 잔인성과 결과물의 부자연스러움을 직접적으로 전시한다.
이처럼 비교가 가능한 여러 단편 애니메이션을 연이어 보는 행위는 그 자체만으로도 스타일의 차이를 부각하고, 관람자는 그 차이에서 표출되는 개성과 특유의 분위기를 극명하게 느끼면서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만이 가지는 자유도를 흠뻑 만끽할 수 있게 된다.
애니메이션은 영화와는 다른 색깔과 다른 감각경험을 가져다준다. ‘발칙한 상상력전 애니메이션 특집’은 그 장르의 특성을 매우 잘 끌어내는 상영회다. 조금 어렵고 불친절하다는 것만 빼면 꽤 매력적인 애니메이션으로의 초대, 라고 할 수 있겠다. 



시네마테크 KOFA

DMC에 위치해 있으며, 영화관에서 다양한 영상 자료물을 상영한다.
현장 발권 시 영상 자료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이단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