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ance2025
올해의 특집 '광란의 유턴'
유네스코 국제무용협회(CID-UNESCO) 한국본부가 주최하는 제28회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2025, 시댄스2025, 예술감독 이종호)가 9월 10일(수)부터 28일(일)까지 서울시내 주요 공연장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한국 포함 13개국이 참가, 18건, 25회의 공연을 통해 38편의 작품을 선보인다. '광란의 유턴' 특집, 국제합작, 해외초청, 국내초청, 기획제작 등 다채로운 라인업을 펼쳐보일 예정이다. 공연은 서울남산국악당, 은평문화예술회관,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청년예술청, KOCCA 콘텐츠문화광장 스테이지66, 서강대학교 메리홀 대극장, 서강대학교 메리홀 소극장 등 다양한 곳에서 열린다.
접근성을 더욱 넓히기 위한 다양한 워크숍과 예술가와의 대화 등 부대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지친 시민들이 마음의 편안함을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된다. 이를 통해 현대무용이 단순한 관람을 넘어 마음의 안정과 내면의 평화를 되찾는 치유의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올해는 현 시대의 정치적·사회적 후퇴 현상을 무용 언어로 해석하고 시민들과 함께 성찰하기 위해 기획된 [광란의 유턴] 특집이 준비됐다. 하랄 베하리(Harald Beharie)의 [바티 보이(Batty Bwoy)], 아르민 호크미(Armin Hokmi)의 [쉬라즈(Shiraz)], 오를리 포르탈 무용단(Orly Portal Dance Company)의 [폐허(Al-Atlal)], 국제합작 프로그램인 SOIT/한스 판 덴 브룩 X 김영미댄스프로젝트(SOIT/Hans Van den Broeck X KYM Dance Project)의 [휴스턴, 문제가 발생했다(HOUSTON, WE HAVE A PROBLEM)], 안토니오 루스 컴퍼니(COMPAÑIA ANTONIO RUZ)의 [파르살리아(Pharsalia)] 등 총 5개 팀이 참가한다.
국제합작 프로그램은 세 작품이 무대를 장식한다. 벨기에와 한국이 함께하는 SOIT/한스 판 덴 브룩 X 김영미댄스프로젝트(SOIT/Hans Van den Broeck X KYM Dance Project)의 [휴스턴, 문제가 발생했다(HOUSTON, WE HAVE A PROBLEM)]와 헝가리와 한국이 더블빌로 무대에 오르는 죄르 발레단(Győri Balett)의 [BE-MUT – Romance], 사단법인 무트댄스의 [BE-MUT – Mirror], 호주와 한국이 함께하는 알리스데어 매킨도우, 미셸 헤븐, 정하늘, 김초슬(Alisdair Macindoe, Michelle Heaven, JUNG Ha-neul, KIM Cho-sul)의 [두물머리(두 강이 만나는 곳)(Dumulmeori(where two rivers meet)]가 준비돼 있다.
해외초청 프로그램으로는 포르투갈 CRL - 센트라우 엘레트리카(CRL – CENTRAL ELÉTRICA)의 [밤(Noite)], 브라질 그루포 타피아스(Grupo Tápias)의 [유령들(FANTASMAS)], 브라질 비토르 하마모토(Vitor Hamamoto)의 [실종된 이름들(Missing names)], 일본 SAI Festival에 올랐던 작품 5편을 소개하는 [SAI SEOUL], 폴란드 라모나 나가브친스카(Ramona Nagabczynska)의 [몸의 조각들(Body Parts)]등 5편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초청은 롤라 장의 창작 플라멩코 [기억의 지속 – 두엔데], 리케이 댄스의 [히야] 그리고 혜진장댄스의 [흐르는]이 준비돼 있다.
기획제작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서울남산국악당과 SIDance의 공동사업인 '전통춤은 ㅁ다'를 주제로 튀르키예 BİZ 플랫폼(BİZ Platform)의 [우리(WE)], 대한민국명작무협회의 [2025명작무뎐_죽림구현도(竹林九賢圖)], 동래학춤보존회의 [예(禮)의 깃: 동래학춤, 시대를 잇다], 강요찬의 [학(Hak)]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작년 [2122.21222]를 이은 '색정만리(色情萬里) 연작' 전복된 해부학적 풍경의 [Bad Spicy Sauce], 무대를 잠시 떠나있던 그들을 위한 무대 '경단남녀 분투기'를 주제로 하는 SOS 함께 나누기의 [서로에게]와 하선애의 [착한 마녀? 나쁜 마녀?] 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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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 시댄스)는 1998년 제13차 유네스코 국제무용협회(CID-UNESCO) 세계총회 서울 유치를 계기로 탄생했다. 지난 27년간 아시아와 유럽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와 중남미 등을 포함한 외국 452개, 국내 611개 단체 및 무용예술가들의 다양한 공연을 선보였다. 외국의 최정상급 단체와 라이징 스타를 한국 관객에게 소개하고 한국의 무용가를 해외에 진출시키는 가교 역할을 하며 국내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의 국제무용 페스티벌로 그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시댄스의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무용을 해외에 진출시킨 횟수는 그간 약 90회에 이른다.
시댄스는 매년 가을 서울 시내 주요 공연장 등 곳곳에서 전 세계 최정상급 무용단 및 국내 무용단의 초청공연, 국가 간 합작 프로젝트 및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관객 호응도 및 축제 컬렉션, 운영 노하우 면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대형 국제 문화예술행사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올해는 새로운 시도들을 통해 무용을 전공자만이 아닌 많은 시민들이 접할 수 있도록 워크숍, 야외공연, 키즈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준비 중이다.
시댄스 이종호 예술감독은 올해 특집 주제를 '광란의 유턴'으로 정한 데 대해 "일견 추상적으로 보이는 무용예술도 얼마든지 사회정치적 이슈를 다룰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드리고 싶었다"면서 "특히 외국 안무가들에 비해 사회정치 현실에 소극적인 우리 안무가들에게도 일정한 자극을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 감독은 또 예술축제의 사회적 역할과 관련, "한국 정부의 문화예술 지원은 가히 선진국 수준인데, 유난히 '민간이 운영하는 순수예술축제'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인 육성책도, 과감한 지원도 찾아보기 어렵다. 축제도 도서관이나 오페라하우스처럼 한 국가의 문화 인프라라는 점을 주시, 세계에 내놓을 수 있는 '국가대표급 고품격 대형 순수예술축제'의 육성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