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샤갈이 모티프를 구현하는 방식, 샤갈 특별전

샤갈의 영성과 진정성
글 입력 2022.01.04 00:1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포스터.jpg

 

 

‘무엇을 그릴 것인가’는 창작 과정에서 필수적인 질문이다. 이에 대한 답을 작품의 테마나 모티프라고 이야기한다.

 

창작의 동기와 작품의 중심이 되는 것들은 작가의 나침반이자 관객의 이정표로 기능한다. 20세기의 위대한 화가 중 하나인 마르크 샤갈(Marc Zakharovich Chagall, 1887. 7. 7~1985. 3. 28) 또한 몽환적인 초현실주의 속에서 ‘성서’를 표현했다.

 

샤갈은 러시아에서 태어난 프랑스 화가로, <나의 마을>, <농부의 삶>, <비텝스크 위에서> 등의 대표작을 남기며 색채의 마술사로 불렸다. 그는 1887년 러시아에서 모이셰 샤갈(Moyshe Shagal)이라는 이름으로 태어나 스물 네 살이던 1991년 처음 러시아를 떠나 프랑스 파리로 향했다.

 

프랑스에서 다양한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파리의 예술을 흡수한 샤갈은 야수파와 입체파에 이르는 모더니즘 회화 작품을 발표했다. 당시 시대를 살아간 샤갈의 작품에는 피카소와 마티스로부터 받은 영향이 보이기도 한다.

 

이후 샤갈은 1930년 앙브루와즈 볼라즈에게 성서 삽화를 의뢰받아 처음으로 예루살렘을 방문한다. 이때 받은 영감은 샤갈의 성서 시리즈를 완성할 수 있는 원동력과 기독교적 모티프를 사용한 계기가 된다. 샤갈은 “성서는 가장 위대한 시의 원천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성서의 표현에 집중해 작업에 매진했다.

 

마이아트 뮤지엄에서 열린 [샤갈 특별전, Chagall and the Bible]은 샤갈의 성서 삽화 시리즈를 주제로 전시를 선보인다. 전시는 샤갈의 유족이 소장하고 있는 <강기슭에서의 부활>, <푸른 다윗 왕> 등 유화, 과슈를 포함한 19점의 명작과 아시아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4m에 육박하는 대형 태피스트리 2점을 포함해 독일 Kunstmuseum Pablo Picasso Münster 소장품 총 220여점의 오리지널 작품을 가져왔다.

 

전시는 성서의 서사적 구성을 총 4부의 섹션으로 구분됐다. '샤갈의 모티프 (Motif of Chagall)'를 담은 1부, '성서의 백다섯 가지 장면 (105 scenes of Bible)'인 2부, 3부 '성서적 메시지 (Biblical Message)'와 샤갈의 마지막 순간을 담은 '또 다른 빛을 향하여 (Towards Another Light)'까지의 구성이다.

 

전시는 샤갈의 포괄적인 작품세계를 다루기보다 성서 삽화와 샤갈의 종교적 모티프 구현에 집중했다. 덕분에 컴팩트한 규모에서도 전시가 전달하고자 하는 예술세계는 선명하다.

 

 

04. 모세.jpg

Marc Chagall, Moïse, 1956, S.29, Color lithograph, 63 x 42 cm, © Marc Chagall / ADAGP, Paris – SACK, Seoul, 2021

 

 

샤갈 특별전은 샤갈의 모티프인 성서를 서사의 방식으로 풀어낸다.

 

신화는 종교이자 문화이기 때문에 믿음의 대상이 됨과 동시에 사회적 정체성을 지닌 이야기로 전해진다. 특히 구약성서는 민족의 역사를 서술해 더욱 많은 서사를 품고있다. 샤갈은 구약시대의 왕과 선지자들을 그림에 담아냈다.


샤갈은 거칠면서 몽환적인 표현으로 성서의 인물을 그려낸다. 모세, 다윗왕 등 구약시대 인물들의 이야기가 작품에 등장한다. 인물들은 샤갈 특유의 화풍으로 독특한 모습으로 연출된다.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섰을 때 머리에서 빛이 났다는 모세의 모습은 머리에서 솟아나는 빛의 기둥과 함께 묘사된다. 다윗왕은 <푸른 다윗왕>에서 왕관을 쓰고 하프를 켜는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샤갈 특유의 화풍에서 더욱 신비롭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보인다.

 

 

07. 푸른 다윗 왕.jpg

Marc Chagall , Le Roi David en Bleu, Oil on Canvas, 1967, 65 × 81 cm, Private Collection, © Marc Chagall / ADAGP, Paris – SACK, Seoul, 2021

 

 

러시아의 유대인 마을인 비텝스크(Ві́цебск)에서 태어난 샤갈은 종교적 환경에서 성장했다. 유대인의 정체성이 확고했던 샤갈은 성서 판화에서 종종 자기 삶을 작품세계에 투영했다.

 

<푸른 다윗왕>에서 다윗왕이 날아다니는 마을은 샤갈의 대표작인 <나와 마을>에서도 등장한 고향 비텝스크다. <강기슭에서의 부활> 또한 샤갈의 고향 마을이 등장하며, 당시 2차세계대전 중 나치독일에 의해 탄압받던 유대인의 상황을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탄압을 피해 미국으로 건너간 샤갈의 상황은 성서와 역사로부터 다시 한번 반복되었다.

 

 

05. 다윗과 밧 세바.jpg

Marc Chagall, David et Bethsabée 0/1 (d'après la lithographie M.230), 1973 Tapisserie basse lisse en laine et coton 0/1, 247 x 404 cm, Private Collection, © Marc Chagall en collaboration avec Yvette Cauquil-Prince / ADAGP, Paris – SACK, Seoul, 2021

 

 

[샤갈 특별전, Chagall and the Bible]의 묘미는 단연 대형 태피스트리다.

 

<다윗과 밧 세바>와 <모세>는 4m가 넘는 대형 태피스트리로 이번 전시를 통해 아시아에서 최초로 공개되었다. 샤갈 특유의 강렬한 질감은 태피스트리의 직조를 통해 더욱 생생하게 표현된다. 작품 앞에 놓인 벤치를 이용한다면 작품의 아우라를 여유롭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08. 또 다른 빛을 향하여.jpg

Marc Chagall, Vers l'autre Clarté, 1985, M.1050, Color lithograph, 63 x 48 cm, © Marc Chagall / ADAGP, Paris – SACK, Seoul, 2021

 

 

샤갈은 마지막 작품인 <또 다른 빛을 향해>에서 죽음을 준비한다.

 

종교와 영적 세계를 표현하던 샤갈에게 죽음은 어둡거나 두려운 것이 아니었다. 현실의 세계를 아름다운 빛으로 채우던 샤갈은 육체 너머의 세계를 또 다른 빛이라고 표현했다. 그림 앞에 선 샤갈은 자기 등에 날개를 달고,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모습으로 그의 마지막을 장식했다.

 

[샤갈 특별전, Chagall and the Bible]은 샤갈이 성서라는 모티프를 구현하는 방식, 그리고 삶을 작품에 투영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샤갈의 작품을 따라가다 보면 삶의 영성과 진정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용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