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디애니페스트2021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글 입력 2021.08.27 21:5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인디애니페스트2021
- Indie-AniFest2021 -


포스터_인디애니페스트2021_최종.jpg


 
人비트人
 




<기획 노트>


올해로 17회를 맞는 세계 유일의 아시아 애니메이션 영화제 인디애니페스트가 9월 9일부터 14일까지 6일간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4개의 경쟁 부문과 3개의 초청 부문, 총 7개 부문으로 6일간의 여정이 펼쳐진다.
 
4개의 경쟁 부문은 기성 애니메이터들 작품 대상의 '독립보행(Independent Walk)'과 학생 애니메이터들이 경쟁을 펼치는 '새벽비행(First Flight)', 아시아 지역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 '아시아로(ASIA ROAD)', 지난해 신설된 웹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한 '랜선비행(Animated Web Series)'부문으로 나뉘며, 초청은 파노라마, 해외, 릴레이작가 초청전까지 3개 부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영화제 6일간 전 부문이 오프라인 상영으로 관객과 만나며, 웹애니메이션을 선보이는 '랜선비행' 부문을 비롯한 일부 작품들이 온/오프라인으로 함께 상영된다.

인디애니페스트2021 공식 포스터와 슬로건은 먼저 그 어느 해보다 파격적인 이미지와 미래 지향적인 문구로 눈길을 끈다. 올해의 포스터와 슬로건은 지난해 인디애니페스트 2020 대상 '인디의 별' 수상작 <꿈>의 김강민 감독이 맡아 완성했다. 김강민 감독은 전작 <꿈>과 동일한 기법으로 포스터 속 오브제를 손수 만들었고, 사람과 사람 사이를 잇는 인디애니페스트를 상징하는 '人비트人'이라는 슬로건을 포스터에 녹여냈다.
 
 


공개된 트레일러는 형형색색의 미지의 물질이 기포와 함께 터져 오르면서 시작된다. 먼저 'PICTURE'라는 단어가 제시되고, 연필 모양의 물체가 등장해 순간 다수의 조각들로 쪼개짐과 동시에 사람 얼굴, 머리의 형상을 남긴다. 프레임이 바뀌고 줌 아웃하면 머리가 없는 다수의 인형이 등장하고, 중심에 이제 막 머리가 붙은 완전체 하나가 손과 손을 부딪치자 하나의 또다른 물질이 생성된다. 그 둥근 물질은 회전을 거듭하다 스스로 팽창하고, 연결 신호를 보내자 다시 분열을 일으켜 'HEAD'라는 단어를 접수한다.
 
트레일러의 클라이맥스에서는 2개의 머리가 서로의 눈코입을 주고받으며 교류하고, 'LOOP'가 입력되자 함께 소리 내며 무한 반복의 시작을 알린다. 이어 연필이 선을 긋고 'SYNC'를 주문하자 2개의 머리는 동기화되고 비트가 넘치는 경쾌한 분위기로 반전된다. 프레임 아웃하자 이들은 2개의 몸과 머리가 동기화된 '人비트人'이다. 컬러풀한 이미지 파워와 쪼개고 이어지는 신나는 비트가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올해 영화제의 슬로건 '人비트人'의 메시지가 공식 트레일러에서는 '연필'이라는 창작의 기본 도구로부터 시작하는 게 특히 인상적이다. 트레일러를 연출한 김강민 감독은 '서로 다른 프레임으로 존재하더라도 연결을 시도하면 결국 만날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와 함께 "우리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은 너와 나의 '인비트인'을 완성하는 것뿐이며, 다시 연필을 들고 그 작업을 시작하자"며 연출의 변을 밝혔다.

올해의 슬로건인 '人비트人(영문: Inbetween)'은 '개재하는, 중간의'라는 사전적 뜻 외에도 애니메이션 용어로 '키프레임 사이에 들어가는 프레임'을 뜻한다.
 
 

s01.jpg

<답이 없는 전화>(감독 이세은)

 

s02.jpg

<육식콩나물>(감독 서새롬)

 

s03.jpg

The Isle of Trashes(감독 최지원)

 

s04.jpg

EYES(감독 김환이)

 

s05.jpg

Rhythemens

 
 
올해로 17회를 맞는 인디애니페스트2021은 세계 유일의 아시아 애니메이션 영화제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온 가운데, 유례없는 코로나19 펜데믹에도 불구하고 독립애니메이션 감독과 관객이 만나는 유일무이한 소통의 장을 다시 한번 펼친다. 코로나19에 대비, 철저한 방역 절차를 시행해 오프라인 상영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
 
세계 유일의 아시아 애니메이션 영화제 - 한국의 유일한 독립애니메이션 전문 영화제인 인디애니페스트가 이제 세계 유일의 애니메이션 영화제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한국의 독립애니메이션 작가들의 참여를 통해 영화제를 만들고 운영해왔고, 독립, 실험, 열정, 비전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인디애니페스트의 가치들과 작가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영화제의 의미와 영역을 확장하여, 아시아의 애니메이션이 모이는 세계 유일한 영화제로 성장해가고자 합니다.
 
경계를 넘어 다양하게 확장하는 애니메이션 영화제 - 애니메이션으로 모였지만, 애니메이션으로 확장되는 축제이고자 합니다. 나아가 아사아의 중심이 되는 영화제로써 작가-관객의 교류, 작품-관객의 소통, 애니메이션-음악, 영화 등 분야를 뛰어넘는 확장의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동시대 독립애니메이션의 이슈를 만들어 내는 영화제 - 동시대의 독립애니메이션 작가와 작품, 관객이 모이는 영화제로써, 영화제 기간 열리는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현안에 대해 심도있게 이야기하고, 배우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
인디애니페스트
아트인사이트 리뷰
 
 
 
 
 



인디애니페스트2021
- Indie-AniFest2021 -


일자 : 2021.09.09 ~ 2021.09.14

상영시간
인디애니페스트 홈페이지 참고

장소 :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티켓가격
일반 상영작 6,000원
(청소년/장애인/단체 3,000원)

주최
(사)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주관
인디애니페스트2021 집행위원회
 
후원
서울특별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영화아카데미
(재)한국영화아카데미발전기금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