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나를 위해 불안에 맞서기 - 불안한 마음을 잠재우는 법

글 입력 2020.12.22 00:0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31.jpg

 

 

 

불안하다고 불행한 것은 아니다


 

불안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책에선 일상적인 불안과 남들보다 조금 더 불안한 공황장애, 사회 불안장애, 범불안장애, 강박 스펙트럼 장애, 트라우마 및 PTSD를 포함하고 있다.

 

일상 속에 얼마나 불안이 많은가? 그러한 일상 속에서의 불안 내 생각대로 되지 않는 미래, 질투심, 남 앞에 나서야 할 때 등 너무나도 많다. 인생이 마치 불안의 연속 같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나에겐 불안이 불행 같았다. 불안한 느낌이 든다고 인지하는 순간 더 불안해져 그 불안을 부정하며 사라지게 하기에 급했다. 불안을 유발하는 생각을 안 하려고 하지만 사실 그럴수록 생각은 더 난다. 생각을 안 하려고 하는 것은 효과가 없는 것을 알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딱히 다른 방법을 찾은 것은 아니었다.

 

우리는 살면서 불안을 떼어놓기란 쉽지 않다. 모든 것을 내려놓으면 편안하다고 하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불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불안이 찾아오더라도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관한 이야기이다.

 

 

 

불안을 인정하고 파악하기


 

살면서 불안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순간이 얼마나 있었는가?

 

나는 책을 읽으며 난 왜 불안을 부정하기만 했나를 생각해보았다. 그 생각의 끝은 나의 불안이 현실이 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생각해보면 나의 불안이 현실이 된 적보다 아닌 적이 더 많지만, 불안이 현실이 된 순간이 더 기억에 남아 부정하는 것이 편안해지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나쁜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고 나쁜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닌데 말이다.


특히, 열등감, 질투심 같은 남과 비교하며 생기는 감정이 불안의 시발점일 때, 더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하지만 이를 인정할 때 스스로 발전할 기회가 되는 것이다. 남을 깎아내린다고 불안이 해소되는가? 그렇지 않다. 이 불안을 원동력으로 나를 가꾸어 나갈 때, 불안은 해소될 것이다. 불안 때문에 오히려 긍정적인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

 

불안에 맞서는 것, 다른 누구도 아닌 나를 위한 일이다. 불안은 자연스러울 수 있지만, 불안 속에서 살 수는 없다. 그러니 한 번 나를 위해 노력해보자.

 

*


불안에 빠지면 마치 나만 불안한 것 같지만, 다들 그렇다. 사람들은 다른 것 같으면서도 똑같다. 나의 감정과 자신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안에만 빠지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관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른 사람을 궁금해하다 보면 얻는 것이 분명 있을 것이다.

 

 

불안한마음을-표1.jpg

 

 

**

 
살아 있는 한, 불안과 걱정 없이 늘 평화로울 순 없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이 감정들을 가불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사람이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는 많고 다양하다. 어린 시절에 겪은 트라우마로 특정 상황에서 발현되기도 하고, 완벽주의나 비관주의와 같은 타고난 성격 때문에 유독 불안감에 시달리기도 한다.
 
하지만 직접적 원인이 없더라도 과잉 자극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한, 누구도 불안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2020년은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으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며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스트레스가 더해지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 '나'를 뒤흔드는 불안은 해결할 수 없는 걸까?
 
15년 넘게 불안과 중독에 대해 연구해온 저자는 우리 인간에게 불안이란, 그림자와 같아서 완전히 없앨 수 있는 존재가 아니고 적당한 불안은 생존과 적응에 필요한 감정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불안한 자신을 자책하고 다그치는 게 아니라 불안과 잘 살아갈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다.
 
[불안을 잠재우는 법]은 먼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불안의 모습, 여러 가지 복합적 불안의 원인들을 보여주고 더 이상 불안에 끌려다니지 않고 새로운 문을 향해 한 걸음 나아갈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질병'으로 바라본 불안에 걸맞은 물리적인 처방도 알려주는 책이다.
 
 
**

불안한 마음을 잠재우는 법
- 불안하다고 불행한 것은 아니다 -


지은이 : 하주원

출판사 : 빌리버튼

분야
인문>심리학

규격
136*210*18mm

쪽 수 : 332쪽

발행일
2020년 12월 01일

정가 : 16,000원

ISBN
979-11-91228-00-7 (03180)

 

 

최아영.jpg

 

 

[최아영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