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한 세기를 이끈 디자이너, 알렉산더 지라드

글 입력 2018.01.11 21:4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지라드의 디자인 속으로


 지라드는 20세기 미국 모던 디자인의 선구자이다. 지라드는 이탈리아계 미국인으로, 어머니와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다문화적인 면모를 형성했다고 한다. 그는 피렌체에서 유년기를 보냈기 때문에 주변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화를 접하게 되었다.

 나는 그가 어릴 적 그린 수채화에서 르네상스 문화에 대한 그의 애정을 엿볼 수 있었다. 그림 속 르네상스 풍의 건물들은 아주 섬세하게 묘사 되어있었다. 놀라운 사실은, 이 그림 지라드가 영국에서 기숙학교를 다닐 때 그린 그림으로, 어떤 풍경을 묘사해놓은 것이 아니라 모두 상상속의 풍경이라는 것이다. 그만큼 지라드는 어린 시절을 보낸 피렌체의 건물 양식들을 유심히 관찰했고, 마음 한 구석에 계속 간직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jpg
  

 그는 성장하면서 그의 눈길을 세계로 확장함과 동시에, 19세기를 대표하는 사치스러운 디자인을 비판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추구했다. 이러한 정신은 그의 작품 곳곳에 드러나 있다. 그는 텍스타일, 가구, 소품 등을 디자인할 뿐 아니라 순수미술까지 넘나들면서 꾸준히 활동 했다.



공간에 대한 이해와 디자이너로서의 신념


 지라드는 가구의 디자인으로 공간을 분리하려는 시도를 했다. 나는 그의 시도가 지금 우리의 삶을 상당히 편리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불필요한 장식이 많았던 이전 시대 가구들과 달리 지라드는 사무용가구와 가정용가구를 각각의 환경에 맞게 디자인했다. 지금이야 가구의 구분은 당연한 것이 되었지만, 그 당시에 이런 생각은 가히 획기적이었을 것이다.


2.jpg
  

 또한 지라드는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며 여러 소품들을 수집했다. 그는 국제 박람회인 헤미스 페어에서 그의 수집품을 전시하며 그의 세계관을 드러냈다. 전시의 이름은 ‘The Magic of a People’이다. 이 전시가 행해질 당시는 냉전시대였기 때문에 지라드는 세계 각국의 수집품들을 전시하며, 냉전과 대비되는 따뜻한 메시지를 전했다.

 지라드의 작품은 모두 그 하나하나에서 그의 신념이 돋보였다. 나아가 그가 밀러의 집을 디자인 할 때에는 카펫에 밀러가 좋아하는 것들을 새겨 디자인했다. 밀러가 예일대를 나왔기 때문에 그것을 상징하는 ‘Y’를 새겨 넣는 등 지라드의 세심함은 상상 이상이었다. 그만큼 그의 디자인은 철저히 계획 된 것이었고 의뢰인의 개성을 극대화해주는 하나의 작품이었다.


3.jpg
 

 또한 지라드는 ‘포크아트(folk art)’에 영향을 받아 포크아트의 여러 요소를 작품들에 많이 반영했다. 당시 서민들에게 포크아트는 매우 낯선 것이었고, 이 때문에 지라드는 포크아트를 대중에게 좀 더 친숙한 문화로 만들기 위해 포크아트를 담은 장난감을 만들었다. 당시에 고상한 문화로 여겨지는 미술을 대중화하려는 지라드의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4.jpg
 
 
 지라드의 다문화적인 관심과 더불어, 여러 분야를 걸친 그의 작품 활동 덕분에 이번 전시는 정말 풍요롭고 다채로웠다. 이번 전시는 모던한 가구나 소품들은 깔끔하고 실용적이지만 개성이 없다고 생각했던 나의 통념을 뒤집었다. 모던함과 다양함이 공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접 목격할 수 있었던 신선하고도 즐거운 경험이었다.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展
- Alexander Girard, A Designer's Universe -


일자 : 2017.12.22(금) ~ 2018.03.04(일)

*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1/29, 2/26)
크리스마스, 설연휴 정상운영

시간
오전 11시 - 오후 7시
(입장마감: 오후 6시)

*
3월 : 오전 11시 - 오후 8시
(입장마감: 오후 7시)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

티켓가격
성인 13,000원
청소년 10,000원
어린이 8,000원

주최
컬쳐앤아이리더스
주한미국대사관

관람연령
전체관람가




문의
컬쳐앤아이리더스
02-6273-4242







[최지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E-Mail : artinsight@naver.com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44
Copyright ⓒ 2013-2019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