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가벼우면서도 무거운 간송, 그의 세상으로 [시각예술]

글 입력 2016.12.04 22:5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얼마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다녀온 일이 있었다. DDP에서는 항상 감각적인 전시를 내어 놓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방문할 때마다 즐거운 곳이다. 이번에 내가 DDP에서 발견한 전시는 2014년부터 ‘시리즈’로 이어지고 있는 <간송문화전>이었다. 올해는 벌써 7부를 맞았는데, 오랜만에 찾은 그 공간에서 전시 포스터며 현수막이며 보고 있자니 작년에 내가 보고 온 <간송문화전 5부 : 화훼영모 - 자연을 품다>의 기억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 간송은 어떤 사람인가?

한국의 교육가이자 문화재 수집가로 민족문화재를 수집하는 데 힘썼으며 한남서림(翰南書林)을 지원·경영하며 문화재가 일본인에게 넘어가는 것을 막았다. 보성(普成)고보를 인수하여 교주가 되었으며 광복 후, 보성중학교 교장과 문화재 보존위원을 역임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형필 [全鎣弼] (두산백과)



  위에 있는 그의 일생의 요약글만으로는 정말이지 그를 다 표현할 수 없다. 내가 생각하는 그는 이런 단순한 몇 문장 외로도 지식과 교양, 재산까지 모든 것을 갖춘 사람이자, 힘든 시기의 한국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문화·예술의 힘으로 펼친 몇 안되는 사람이며, 때문에 청소년기 시절 나의 모든 존경심을 받은 사람이다.
  그가 설립한 간송미술관은 봄, 가을마다 한 번씩, 연중 2회뿐이 개방하지 않기 때문에 DDP에서 진행되는 3개월간의 간송문화전은 그의 수집품들을 더욱 찾을 수 있고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간송 전형필은 독립선언서를 읽었던 민족대표 33인 중 1인인 위창 오세창의 후견인이었다. 그에게서 ‘간송’이라는 호를 받았다. <간송문화전 5부 : 화훼영모 - 자연을 품다>에 들어서면 간송 전형필의 독립선언서 필사본을 발견하게 되는데, 나는 이를 보고나서 떠올릴 때면 항상 마음이 먹먹해진다. 본래 감정이나 느낌이란 것이 다 그렇겠지만 정말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먹먹함이 찾아온다. 이처럼 간송 전형필을 설명하기 위한 작품들을 통해 마음 속에 울림을 주는 것으로 시작해서 이 전시는 화훼영모에 담긴 다양한 자연을 보여주었다.
  화훼영모의 화훼란 꽃과 풀을 뜻하며 영모란 깃과 털이 달린 동물을 뜻한다. 간송문화전 5부에서는 이처럼 화훼가 전시의 중요한 테마이기 때문에 사군자화 역시 중요한 장르로 등장한다.
 
 
2016-12-04 22;39;46.jpg
<심사정, 오상고절>


  이 그림이 그려진 시기의 중국에서는 국화가 사군자에 이미 포함되어 있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그림이 국화가 우리나라에서 사군자에 포함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도 그럴것이 국화가 한 송이만 피어있는데도 초라해보이지 않는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으나 현대에서 국화라 함은 뭔가 죽음과 관련되어 생각된다. 나 역시 그런 생각을 은연중에 가지고 있을 현대인인데도 어둡고 침침해 보이지 않았고 맑고 순수한 빛을 내는 꿋꿋한 느낌의 국화였다.
 
 
2016-12-04 22;55;18.jpg
<이정, 풍죽>


  이 작품은 비디오작품(차동훈, 풍죽예찬)이랑 같이 전시되었다. 차동훈의 비디오작품은 이 그림이 그려진 장소에서 찍은 것이라고 했다. 대나무잎이 바람에 나부끼는 장면, 혹은 별이 빛나는 장면이 작품을 기준으로 양쪽에 있는 흰 벽면에 프로젝터로 비추어진다. 이는 화려하지 않아도 고고하게 아름답다는 것이 무엇인지 실감하게 한다. 풍죽과 풍죽예찬을 전시하는 공간은 다른 작품들의 공간과 따로 분리되어 있는데 한참을 그 '공간'에서 떠날 수가 없었다. 물론 작품 자체로도 아름답지만 나는 이 공간에서 공간과 전시의 디스플레이를 디자인하는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기획자의 역할이란 이런 것이라고 느꼈다. 기획자란 직업이란 참 대단하다. 상상하기 어려운 과거의 인물과 우리가 소통하게 도와주는 사람.
 
  전시장 마지막에는 ‘매난국죽(梅蘭菊竹)’을 테마로 한 짧은 영상 하나가 나왔다. 그 영상은 저 멀리 떨어진 조선시대의 작품들을 보여주면서도 현대적인 느낌이 들었고 현대인들이 좋아할 것 같은 촌스럽지 않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느낌이었다. 영상에서는 매난국죽을 소재로 한 옛 사람들의 문장을 보여주었다. 그 문장에서는 현대인들이 도무지 따라갈래야 따라갈 수 없는 당시 사람들, 그리고 그 시대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조금은 서늘한 온도의 둥둥 떠다니는 것처럼 가벼운 깃털 같은 문장들이었으나 그럼에도 낭만적이며 그럼에도 천박하지 않다. 그 속에 담긴 나름대로의 철학과 의미들로 바위같은 무게가 느껴졌다.


  지금껏 비디오라던가 영상이라던가 하는 현대의 디지털 매체들로 인해 작품들의 무게와 가치가 떨어지는 듯한 전시는 수도 없이 보았다. 하지만 내 추억 속에서 <간송문화전 5부 : 화훼영모 - 자연을 품다>처럼 현대와 과거의 산물이 잘 어우러지고 또 각 시대의 인물들이 ‘잘 만났다’고 여겨진 전시는 처음이었다. 올해의 전시는 과연 어떨 것인가. 조만간 DDP를 다시 한 번 찾아야겠다.
 

[정다빈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