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동일한 사람이 다른 곳에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본 적 있는가? 나는 언젠가 또 다른 내가 지구 어딘가에 존재할지 모른다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그 이야기에 따르면 자신과 똑같은 사람을 보게 된 사람은 죽는다고 한다.
출처- 베로니카의 이중생활(1991)
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은 서로 닮은 두 사람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한날한시에 태어난 베로니카와 베로니끄. 폴란드에서 태어난 베로니카는 우연한 기회에 콘서트 독창자로 발탁된다. 공연 리허설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광장에서 자신과 생김새가 똑같은 한 여자(베로니끄)를 목격한다. 이후 그녀는 갑작스러운 심장 통증을 느끼고 무대 위에서 공연을 하는 도중 숨을 거둔다.
같은 시간, 프랑스에서 태어난 베로니끄는 베로니카의 죽음과 동시에 이유를 알 수 없는 상실감에 눈물을 흘린다. 아이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며 살아가던 그녀는 어느 날 학교를 방문한 인형사 알렉상드르의 인형극에 마음을 빼앗기고, 그와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러던 중, 과거 자신이 폴란드 여행에서 찍은 사진 속에서 자신과 똑같이 생긴 여자, 베로니카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출처- 베로니카의 이중생활(1991)
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은 감독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제목이 주는 인상에서 B급영화라는 오해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La double vie’는 이중생활이 아닌 ‘두개의 삶’으로 해석되는 편이 적절해 보인다. 이 영화는 매우 닮은 두 개의 삶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다큐멘터리 감독 출신인 크지쉬토프 키에슬롭스키는 이 작품에서 매우 닮은 삶을 살고 있는 두 인물, 베로니카와 베로니끄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기법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그래서 이 영화는 화면에 담기는 대상의 크기, 카메라의 움직임, 앵글의 변화 그리고 내재음과 외재음의 조화 등 감독의 치밀한 설계에 주목하며 감상할 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처음 이 영화를 봤을 때는 빈번하게 사용되는 녹색 빛과 비장한 배경 음악 그리고 등장인물의 죽음에서 약간의 암울한 느낌을 받았지만 이 영화를 다시 보게 되었을 때는 감독의 철저한 계획 아래 놓인 장면들이 인물의 죽음을 중심으로 이루는 하나의 데칼코마니를 느낄 수 있었다.
이번 글에서는 영화를 보면서 흥미롭게 느낀 촬영 기법과 인상적인 장면들을 중심으로, 나름대로 느낀 바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반복적인 클로즈업
이 영화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클로즈업의 사용이다. 영화의 처음, 감독은 어린 베로니끄의 거울에 비친 눈을 클로즈업하여 보여준다. 이 확대된 눈 이미지는 공연을 앞두고 반지로 눈 아래를 문지르는 베로니카의 눈과, 호텔 침대에 누워 반지로 눈 아래를 문지르는 베로니끄의 눈으로 연결된다. 영화 전반에 걸쳐 반복해서 보여지는 '클로즈업된 눈'은 두 인물의 불안을 해소하는 공통적인 습관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두 인물이 다른 시공간에서도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암시한다.
출처- 베로니카의 이중생활(1991)
눈 다음으로 유리구슬과 유리구슬에 비친 풍경은 이 영화에서 가장 많이 클로즈업되는 것이다. 언덕 위에 모여 있는 붉은 지붕의 집들과 그 옆 비탈길 그리고 높은 교회가 있는 단순한 풍경은 반복적인 클로즈업을 통해 베로니카와 베로니끄 두 인물을 연결해 주는 영적 세계의 이미지가 된다. 베로니카의 아버지의 그림이면서 동시에 기차를 타고 가는 베로니카의 창 밖 풍경이 되고, 베로니끄의 꿈속 이미지가 되는 이 풍경은 하나의 세계, 세계의 전체처럼 다가온다.
출처- 베로니카의 이중생활(1991)
인물의 시점
영화가 그려내는 것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것은 감독이 베로카와 베로니끄의 시선을 계속해서 우리에게 허락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어렴풋하게 느끼던 또 다른 자신인 베로니끄의 존재를 확인하고 집으로 달려가는 베로니카의 시선은 hand-held 방식(카메라를 손에 들고 촬영하는 방식)으로 촬영되어 위태롭다. 카메라의 움직임은 발걸음에 따라 흔들리고 당장이라도 넘어질 것 같은 느낌과 그녀의 불안함이 고스란히 전달된다. 곧이어 그녀가 심장을 부여잡고 몸을 기울일 때에는 카메라가 함께 기울어져 oblique angle(기울어진 화면)이 되어 그녀에게 점점 다가오는 바바리맨을 비춘다. 이 순간, 그녀가 느끼는 혼란과 두려움의 시선은 곧 나의 시선이 된다.
출처- 베로니카의 이중생활(1991)
감독은 인물의 내면 심리뿐만 아니라 죽음까지 함께하도록 한다. 베로니카의 눈앞으로 지휘자와 합창단원들, 오케스트라 그리고 악마의 얼굴을 한 여성이 보이고 무대 위에서 노래를 부르던 그녀는 곧 쓰러진다. 이 장면에서 감독은 무대 위로 떨어져 기우는 카메라의 움직임을 통해 죽음을 맞이하는 그녀의 마지막 시선을 보여준다. 이 시선이 특징적인 것은 그녀의 죽음 후에도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녀의 죽음 직후 카메라는 마치 영혼이 몸을 벗어나 날아가듯 그녀가 죽은 곳에서부터 사람들의 머리 위를 가로지른다. 그리고 잠깐의 암흑 후에, 관 위로 흙을 덮는 사람들의 모습을 비춘다. 죽음 후에도 지속되는 이 ‘영혼의 눈’은 현실과 영화의 경계, 육적 차원과 영적 차원의 경계를 허무는 감독의 고유하고 독특한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출처- 베로니카의 이중생활(1991)
소리의 활용
현실과 영화의 경계를 허무는 것은 영상뿐만이 아니다. 감독은 음악을 통해서도 그 경계를 허물고 있다. 영화 초반, 꿈에서 깬 베로니카가 아버지의 방으로 걸어갈 때 영화에서는 되풀이되는 테마곡이 어렴풋이 흘러나온다. (나는 처음에 이 음악이 영화 외부에 있는 배경음악이라 생각했지만 아버지에게 ‘뭘 듣고 계신 건가요?’라고 묻는 베로니카의 말에서 이 음악이 그들이 듣고 있는 영화 속 음악이었음을 알았다.) 하지만 곧 장면이 전환되고 이때부터 음악은 인물들이 듣지 못하는 배경음악으로 바뀐다. 감독은 이 장면에서 내재음과 외재음을 넘나드는 소리의 효과를 통해 현실과 환상, 영화 속 세계가 하나 되는 순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출처- 베로니카의 이중생활(1991)
감독은 베로니카가 베로니끄를 목격하는 핵심 장면에서도 음향의 조절을 통해 이 영화의 주제를 전달한다. 베로니카가 또 다른 자신인 베로니끄를 우연히 마주치는 장면에서 걷고 있는 베로니카의 구두소리가 들린다. 이 소리가 시위를 하는 사람들의 소음에 묻히지 않고 크게 들리는 것으로 보아 베로니카 자신에게 들리는 소리임을 짐작할 수 있다. 곧이어 먼 곳에서 베로니끄가 버스에 타며 버스 밖 풍경을 카메라에 담는다. 이 장면의 시점은 사진을 찍기 위해 셔터를 누르는 베로니끄의 모습을 바라보는 베로니카의 것이지만, 소음에 묻히지 않는 카메라 셔터소리 즉, 베로니끄가 듣는 소리가 동시에 흘러나온다. 이 순간, 우리는 베로니카의 눈과 베로니끄의 귀가 동시에 존재하는 지점(아마도 그들을 연결하는 세계)에 도달하고, 각자 다른 공간에 있는 두 사람이 결국 같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는 하나의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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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이 사용한 대상의 클로즈업, 인물 시점의 촬영, 음향의 조절은 두 인물이 연결된 하나의 세계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동시에, 관객으로 하여금 그 세계에 대해 사유하게 만든다. 베로니카가 말한 '혼자가 아닌 것 같은 느낌'과 그녀가 죽은 후 베로니끄가 느끼는 '정말 혼자가 된 것 같은 느낌'은 이러한 연출 기법을 통해 더욱 깊이 전달된다. 그리하여 관객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또 다른 나'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영화 속 다큐멘터리적인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그 안에 자신을 투영한다. 그리고 나 자신도 대상을 알 수 없는 상실감에 빠졌던 때를, 그리고 그것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밝혀내려고 시도했던 때를 떠올린다. 누군가는 그것을 이데아의 세계로, 소울메이트로 누군가는 떨어져나온 어머니의 자궁으로도 설명하지만, 감독은 그 답을 '또 다른 자신'으로 답하고 있는 듯하다. 그래서 이 영화를 보는 동안에는 모든 질문을 멈추고, 어딘가에 존재할지도 모를 '또 다른 나'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이 영화를 계속 보게 되는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