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성장통 들여다보기, 소설 '작은 아씨들'

글 입력 2020.03.04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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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아씨들,
어른이 되어 다시 읽어보았다./

 
 
얼마 전, 영화 <뮬란>을 다시 봤다. 거의 10년 만이었다. 다시 본 뮬란은 묘하게도 내게 다른 느낌을 주었다. 어릴 적엔 뮬란이라는 작품에 대해 깊게 생각해본 적 없었다. 뮬란이 무슨 이유로 저리도 슬퍼하는지, 또 어떤 사유로 자꾸만 저지당하는지. 제대로 된 이해가 부족했다. 그저 노래가 좋고 재밌다는 생각만 했다. (물론 알지도 못하는 사이 내게 영향을 주었겠지만)

오랜만에 다시 본 <뮬란>에서는 전장에 나가 싸우는 주체적 여성이 보였고, 그런 여성을 억압하고 차별하는 사회가 보였으며, 동양에 대한 디즈니의 몰이해도 보였다. 작품은 그대로인데, 감상은 놀랍도록 달랐다. 감상이 달라진 이유는 분명했다. 시대의 변화, 그리고 그 시대와 함께 성장한 나 스스로의 변화 때문이었다.
 
<작은 아씨들>도 마찬가지였다. 라임 절임을 좋아하던 에이미의 나이 즈음, <작은 아씨들>을 처음 만났다. 그 때의 내게 <작은 아씨들>은 한 가족의 성장과 사랑의 이야기였다. ‘조’라는 인물에 동조하며 팬으로 소설 속 인물을 좋아했다. 어느덧 나는 우산 아래 조의 나이가 되었고, 새로운 번역으로 이 책을 다시 만났다.

내 감상이 동전 뒤집듯 바뀐 건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 라임절임을 좋아하던 에이미의 나이에서 우산 아래 조의 나이가 되기까지, 그 사이 시대가 바뀌었고 내 안목이 바뀌었다. 그대로인 이야기 속에서도 다른 감상을 느꼈고 처음 보는 생각을 마주했으며 새로운 키워드를 발견했다. 덕분에 나는 ‘작은 아씨들’의 성장통은 물론 나 자신의 성장통까지 들여다볼 수 있었다.
 
<작은 아씨들>을 처음 만났을 때, 그들의 연애와 결혼 속에서 난 그저 재미만을 찾았다. 하지만 다시 만난 소설 속에서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들을 목격했다. 고전 혹은 시대물이라 부르며 옛것이라 그렇겠지 싶었던 것들 속에서 이제야 진실이 또렷이 보였다. 여성의 행동거지부터 꿈, 여성의 가난부터 결혼. <작은 아씨들>은 당시를 살아가며 여성들에게 빼놓을 수 없었던 이야기들이 빼곡히 담긴 소설이었다. 그리고 이 이야기들은 결코 당시에만 국한되지 않고 150년을 뛰어넘어 현재에게도 필요한 이야기로 남아있었다. 왜 여성은 얌전해야 하는가? 왜 여성은 결혼을 해야 하는가? 150년이 지나도 여전히 잔재한 씁쓸함을 되짚었다.

 

“내가 남자애였으면, 너랑 같이 가출을 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을 거야. 하지만 비참하게도 난 여자야. 집에 얌전히 머물면서 처신을 바르게 해야 하는 여자. 그만 꼬셔, 테디. 정신 나간 계획일 뿐이야. (중략) 난 여자라서 고상한 척하면서 살아야 해. 어떻게든 순응하고 살아야 된단 말이야. 난 너를 설득하러 여기 왔지, 내 처지를 상기시키는 말을 들으러 온 게 아니야.” -p.424


“돈을 벌려면 남자들은 일을 해야 하고 여자들은 돈 많은 남자와 결혼을 해야 해. 정말 지독하게 불공평한 세상이야.” -p.319

 

 
여성으로 태어난 본인의 처지를 확인하는 조와 가난에 몸서리치는 메그의 말이다. 여성의 행동거지는 제한되어 있었고, 여성의 결혼은 곧 여성의 경제 상황과 맞닿아 있었다. 여성은 얌전히 굴다가 결혼으로 가정을 꾸려야 했다. 그 것이 당연시 되던 사회였고, 그 안에서의 여성의 결혼은 하나의 ‘수단’이 될 수밖에 없었다. 마치 대고모는 자매들에게 부자들과 결혼해 집안을 살리라고 말한다. 결혼이 장사라도 되는 것처럼. 이건 선택권의 문제다. 선택권이 주어졌느냐 주어지지 않았느냐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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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루이자 메이 올컷


 

“사람들은 설교가 아니라 재미를 원합니다. 도덕적인 얘기는 요즘 안 팔려요.” -p.680


“네 글에는 진실이 담겨 있어. 그게 비결이야. 유머와 비통함도 생생하게 살아 있어. 이제 너만의 방식을 찾은 거야. 넌 유명세나 돈을 바라지 않고 진심을 담아 글을 썼어.” -p.844

 

 
여성의 행동과 결혼뿐 아니라, 창작에 관해서도 전달해내고 있는 바가 많았다. 작가 지망생인 조는 글 기고에서 여러 난관을 맞이한다. 돈을 벌기 위해 재미거리로만 읽히는 쓰레기 소설을 쓰고, 출판사의 입맛에 맞춰 본인의 글을 절단해낸다. 그 과정에서 돈을 제법 벌지만, 본인 스스로 떳떳해하지 못한다.

그런 조의 모습은 독자인 나를 고민에 빠지게 했다. 어떤 글을 써야하는지, 글은 독자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 중요한 것은 돈인지 신념인지. 신념이 더 중요하다면, 과연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을 할 수 있을지. 조 마치가 작가인 루이자 메이 올컷이 투영되어 만들어진 캐릭터였기 때문에 더 현실적으로 와 닿았다. 글이란 근본적으로 무엇을 위한 것인지 고민을 남기는 독서였다.
 
작은 아씨들은 내면이 물질보다 중요하다는 윤리를 가슴에 새기며 성장한다. 그 모습을 지켜보는 나 자신 역시 어떤 착오와 깨달음을 겪고 성장해왔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유년 시절은 끝났다. 잊고 있다가도 문득 깨닫는다. <작은 아씨들>은 자매들과 함께 자랐던 시기에 대한 그리움, 흐릿해져가는 추억에 대한 노스탤지어의 스위치였다.

다시는 돌아갈 수 없다는 슬픔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억할 수 있다는 감사함이 교차되는 독서였다. 긴 시간이 지나고 다시 읽은 책은 새로운 감회를 준다. 데미와 데이지를 학교에 보낸 메그의 나이쯤 되었을 때, 베스를 안아주던 마치 부인의 나이가 되었을 때. 그 때쯤 다시 읽으면 또 어떤 감상을 남길까. 내 책장에 두고 꾸준히 꺼내보고 싶다.
 
영화로만 <작은 아씨들>을 접한 사람이라면, 꼭 책을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영상으로 담아낼 수 없는 무엇이, 소설에는 있다. 조는 무슨 생각을 했는지, 에이미가 느낀 감정은 어땠는지, 영화로는 다 표현 할 수 없었던 그들의 이야기들을 글은 고스란히 전달해내고 있다. 영화에 그치지 않고 글로 계속 읽히는 <작은 아씨들>이 되길 바라며, 아직 읽어보지 못한 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특히 이번 윌북의 <작은 아씨들>은 젊은 여성번역가의 완역으로 군더더기 없이 읽기 좋았다. 같은 시리즈로 나온 <빨간 머리 앤>, <하이디>, <작은 공주 세라>도 함께 읽어보면 더 없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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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아씨들
_걸 클래식 시리즈
 
 
원제
Little Women
 
저자
루이자 메이 올컷
 
옮긴이
공보경
 
분야
문학 > 영미소설 / 고전
 
펴낸곳
윌북
 
발행일
2019년 7월 30일
 
면수
968면
 
판형
124*178mm
 
정가
15,800원
 
ISBN
979-11-5581-217-4 (02840)
 
 
[이주현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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