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인간의 유구한 바보짓 - 인간의 흑역사

나의 바보짓은 인류의 바보짓
글 입력 2019.11.14 02:0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maxresdefault.jpg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이 글귀는 2013년경 인터넷 곳곳에서 퍼진 밈이자, 현재는 사람들 사이에서 명언 반열에 오른 글귀다. 처음에는 단순한 재미를 위한 사진이었지만, 나이 연령을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은 이 글귀에 공감했다.

 

이 글귀는 시간이 지나도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었고, 곱씹을수록 인간 본질에 대한 통찰을 느낄 수 있는 우주적 명언이 되었다. 마치 인간 보편적인 진리를 다루는 듯한 글귀와 사진 속 인물의 예리한 눈빛이 적절하게 맞물렸고, 사람과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이 글귀가 사람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준 이유는 의외로 단순하다. 평소 사람들은 자신의 선택을 실수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의 선택을 합리적이라 생각하고, 객관적 의심보다는 주관적 확신을 선호한다. 인간의 욕심은 합리화를 통해 선택의 검열을 매번 통과한다. 그리고는 욕심에 의한 부작용을 몸소 느끼며 다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 다짐한다. 이러한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만한 경험은 단 한 장의 사진으로 설명되었다. 


인류의 문명사는 인간에 대한 확신으로 가득 찬 계몽주의와 모더니즘을 거치고, 인간이 너무나도 멍청하다는 부정을 거듭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지나고 있다. 이미 인간은 스스로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인간의 잠재력을 믿으면서 자신이 너무나 멍청한 선택을 하는 사실도 알고 있다. 하지만 알고 있다는 사실 자체로 다시 바보짓을 하는 존재가 인간이었다. 인간은 멍청함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결국 바보짓은 끊이질 않았다.

 

 

20191012231558_kroztzqw.jpg

 


<인간의 흑역사>는 바보짓의 유구한 역사를 다룬다. 역사는 과거 일어난 유의미한 사건에 대한 기록이지만, 이 책은 흑역사를 모아 바보짓으로만 채운다. 나무에 매달리다 떨어진 유인원 루시부터 시작해, 현대 정치와 과학의 멍청한 실수까지 인간이 저지른 흑역사들을 다룬다. 책이 다루는 흑역사는 일종의 블랙코미디다. 인간의 모습을 우스꽝스럽고 적나라하게 드러내면서, 결국 비참한 최후를 보여준다.


'왜 나는 이렇게 멍청한 짓만 골라서 할까?'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져본 사람이라면, 아마 이 책에서 먼 조상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바보짓만을 골라서 하는 특성은 개인만의 것이 아닌, 보편적인 인류의 특징이다. 책은 인류가 지금까지 발전해온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한 뇌의 예상과 추리 능력이 인간을 바보짓을 하게 만들었다고 말한다. 심지어 인류 문명사의 기원인 농업혁명마저도 완벽히 발전적인 선택이 아니었다고 말이다. 


어젯밤에 했던 바보짓은 비단 한 사람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인간의 비합리성은 아주 보편적이다. 시험공부 계획을 철저히 세웠지만, 롤 승급전을 돌리는 대학생과 운동을 다녀왔지만, 야식으로 치킨을 먹는 다이어터까지, 사람들은 각자 당연하게도 바보짓을 저지르고 있다. 사람들의 바보짓은 과거에도 마찬가지였다. 생활 터전이 없어지는 사실도 모르고 권력만 찾던 이스터섬의 주민들, 생태계를 신경 쓰지 않고 참새 박멸을 지시한 마오쩌둥까지, 모두의 바보짓은 같은 패턴이었다. 

 

*


끝이 없는 욕심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들에게 <인간의 흑역사>를 추천한다. 이 책은 습관을 고쳐준다던가, 완벽한 계획을 세워주지 않는다. 하지만 적어도 끝없이 일어나는 바보짓의 이유를 알 수 있고, 홀로 바보가 아니었다는 사실에 외롭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책 소개>


'지적인 사람'이라는 뜻의 호모 사피엔스. 그 발생부터 현재까지, 그러나 '전혀 지적이지 못했던 역사'를 파헤치는 역사책이 나왔다. 주변을 둘러보자. 뉴스를 봐도 좋다.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저 사람은 왜 저렇고, 세상은 어쩌다 이 모양이 됐을까? 인류가 지나온 그 화려한 바보짓의 역사는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인류학과 사학, 과학철학을 전공하고 「버즈피드」 편집장을 지낸 저자 톰 필립스는 지금까지 역사책에서 볼 수 없었던 신랄함과 유머, 충실한 연구로 우리를 다그치고, 독려하고, 때로는 응원한다. 그가 기록한 역사는 말 그대로 흑역사의 연속이다. 진시황, 히틀러, 마오쩌둥, 콜럼버스 등 우리가 아는 헛짓거리의 대명사들부터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개개인의 치명적인 흑역사까지 총망라했다. 그리하여 역사란 멀리 떨어진, 혹은 오래된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피부에 와 닿는 우리의 현실 이야기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예술, 문화, 과학, 기술, 외교 등 10개의 주제로 정리한 다방면의 역사적 사건과 서술은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듯 우리를 끌어당긴다. 특히 저자의 유머러스한 필치가 먼저 주목받으면서 책은 출간과 동시에 영국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전 세계 30개국에 소개되었다. 생생한 지식의 향연, 톰 필립스의 담대한 강연이 시작되니 어서 앞줄에 앉으라. 인류의 그 화려한 대실패의 기록을 그저 재미있게 따라가다 보면 언뜻 우리 ‘인간’에 대해 통찰하는 순간이 올 것이다.

 

 

*


인간의 흑역사
- Humans -


지은이 : 톰 필립스

옮긴이 : 홍한결

출판사 : 윌북

분야
역사/문화

규격
145*220mm

쪽 수 : 276쪽

발행일
2019년 10월 10일

정가 : 14,800원

ISBN
979-11-5581-239-6 (03900)



 
[김용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