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일상의 전쟁으로부터 저항할 용기를 얻기를 _ 책 '전쟁의 목격자'

많은 도움을 받게 된, 마거리트 히긴스의 삶에 대한 서평
글 입력 2019.10.13 00:0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전쟁의_목격자_입체표지1.jpg


 

우리는 어떤 순간에 자주 망설인다. 두렵거나 공포스러운 순간일수록 그 감정은 더 커진다. 그 순간은 늘 전쟁과 같다. 그럴 때마다 도망가는 선택을 했다. 어떻게 그 전쟁과 같은 순간을 용기 내 맞닥뜨릴 수 있을까. 20세기 전쟁을 기록한 종군기자 마거리트 히긴스의 삶이 답이 될지도 모르겠다.


마거리트 히긴스의 삶을 다룬 책 <전쟁의 목격자>는 히긴스와 인연이 있는 주변 사람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쓰였다. 그녀는 제 2차 세계대전을 시작으로 전쟁의 현장을 망설임 없이 향한 종군기자였다. 그중 그녀의 한국전쟁 종군 일화는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14.jpg

 


히긴스는 한국전쟁 발발 소식을 듣고 이틀 만에 전장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탔다. 그로부터 6개월 동안 한반도를 누비며 전쟁의 상황을 보도했다. 그녀는 한국전쟁에 대한 기록으로 쓴 <자유를 위한 희생>으로 퓰리처상 국제 보도 부문에서 여성 최초로 수상한다.


히긴스가 전쟁을 기록하는 방식은 누구보다 거칠고 사실적이다. 그녀는 그 누구보다 전쟁을 가장 가까이에서 목격한다. 한강 인도교 폭파와 서울 함락, 맥아더 사령관의 한강 방어선 시찰 취재. 전쟁의 굴곡에서 그녀는 흔들리지 않고 기사를 타이핑했다. 전쟁에 의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기에 가능한 보도였다.

 

 

131.jpg

 


한편, 그녀는 ‘여성차별’이라는 또 다른 전쟁을 맞닥뜨려야 했다. 그녀는 여자라는 이유로 현장에서 군 사령부로부터 추방 명령을 받기도 하고, 크고 작은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그녀는 굴하지 않고 현장에 남아 차별로부터의 전쟁을 통과한다. 맥아더 사령관에게 탄원서를 보내기도 하고, 직접 추방명령을 내린 워커 중장에게 전화로 “기자에게서 보도권을 빼앗지 말라‘며 저항하기도 했다. 그녀는 누구보다도 그 시대로부터 저항했기에, 더 치열히 그 시대의 전쟁을 기록할 수 있었다.


마거리트 히긴스가 전쟁터로 이끌려지는 동력에는 ‘기자로서의 사명’이 있다. 20세기 전쟁이 일상인 시대에서, 전쟁의 현장을 기록하고 알리는 것이 기자로서의 분명한 사명이라고 그녀는 생각했다. 그녀는 기자로서의 사명을 다하며 시대를 살았다.


오늘도 우리는 일상에서 온갖 전쟁을 치른다. 가부장 사회와의 전쟁, 권위 중심 사회와의 전쟁, 배금주의 사회와의 전쟁. 마거리트 히긴스는 이 모든 전쟁으로부터 마땅히 저항했다. 그녀의 삶은 오늘 우리에게 위로이자 교훈이다.

 

전쟁의 현장으로 용기 내 뛰어든 마거리트 히긴스의 삶을 읽을 수 있는 책 <전쟁의 목격자>. 이 책을 통해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전쟁으로부터 저항할 용기를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

 

 




<책 소개>


1950년 6월 25일 일요일 새벽, 북한 공산군이 기습적으로 남한을 침략했다. 그로부터 이틀 후, 미군의 한국전쟁 참전 여부조차 결정되지 않았을 때 마거리트 히긴스Marguerite Higgins, 1920-1966는 전쟁 지역 중심부로 들어가는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마거리트 히긴스는 미국의 언론인이자 종군기자로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친 인물이다. 그녀는 제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콩고내전, 베트남전쟁을 몸으로 뛰면서 긴박한 현장을 직접 취재했고, 수많은 특종과 현장감 넘치는 기사를 통해 전쟁의 고통과 참상을 전 세계에 알렸다.

특히 한국전쟁을 취재할 때는 전쟁 발발 이틀 만에 한국에 들어와 약 6개월 동안 한반도 전역을 종횡무진하며 전황을 보도했다. 대한민국 해병대를 상징하는 '귀신 잡는 해병대'라는 말도 히긴스가 한국 해병대 1개 중대가 북한군 대대병력을 궤멸시킨 통영상륙작전을 보도하면서 남긴 "그들은 귀신도 잡을 수 있겠다They might capture even the devil"라고 쓴 기사에서 유래했다. 1951년에는 한국전쟁을 취재하고 쓴 <자유를 위한 희생War in Korea>으로 퓰리처상 국제 보도 부문에서 여성 최초로 수상을 했다.

<전쟁의 목격자Witness to war>는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앙투아네트 메이Antoinette May가 마거리트의 주변 인물들을 조사하고,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쓴 마거리트 히긴스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다. 저자는 히긴스를 직접적으로 알고 있거나 깊은 인연이 있는 사람들-친구, 동문, 직장 동료, 가족-이 들려주는 이야기와 증언을 통해 그녀의 삶을 가능한 한 있는 그대로 보여 주고자 했다. 그래서일까. 이 책에는 마거리트 히긴스에 대한 가장 진솔하고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 있다.

 



전쟁의 목격자
- 한국전쟁 종군기자 마거리트 히긴스 전기 -


지은이 : 앙투아네트 메이

옮긴이 : 손희경

출판사 : 생각의힘

분야
역사/문화

규격
145*225mm

쪽 수 : 436쪽

발행일
2019년 09월 25일

정가 : 16,000원

ISBN
979-11-85585-75-8 (03900)



 


[손민경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4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