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거울에 비친 마음은 어딘가 서글프고, 즐거우면서도 찬란하다 : 지금, 여기 마임

마임은 마음이다.
글 입력 2019.08.31 23:0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정말 쉴 새 없이 웃었다. 그 웃음은 마임이스트들의 조금은 과장된 표정과 행동 때문이기도 했지만, 나의 삶, 아니 우리 모두의 삶과 너무 닮아 있기 때문이기도 했다. 말 한마디 없는 표현이 이렇게 묵직하게 다가올 수 있을까.


마임 공연은 나에게 처음이었다. 흰 장갑을 낀 손. 갖가지 색을 칠한 얼굴. ‘마임’을 떠올렸을 때 내 머릿속을 스쳐가는 이미지들이 그러한 것들이었다면, <지금, 여기 마임>에서는 맨 얼굴 그대로 마임이스트들의 표정과 주름, 근육 하나하나가 언어가 되어 말을 건넸다.

 


류성국(1).jpg
 


표정이라는 음표



뭔가 책을 넘기는 동작 같은데, 무언가 추억에 사로잡힌 듯 희미한 미소를 짓고 있는 걸 보니 사진첩을 들여다보고 있는 모양이다. 그가 읽는 사진첩은 우리 모두가 가진 것이다. 처음으로 자전거를 타던 일, 누군가와 약속을 하고 다짐을 하던 일.


그가 표정으로 보여주는 이야기는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 같기도 하다. 캐릭터같이 장난스러운 웃음을 짓는 얼굴에 내 얼굴에서도 미소가 떠나지 않는다. 한 사람의 인생을 움직이는 사진으로 보고 난 뒤에는 잔잔한 저릿함이 밀려온다. 정말로 사진첩 하나를 보고 난 것처럼 마음이 울렁거린다.


마임의 표현력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극처럼 이야기가 있지만 대사가 없고, 무용처럼 몸짓으로 이야기하지만 무용과는 다르다. 게다가 마임이스트마다 표현이 정말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정말 한 명 한 명 본인의 움직임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류성국 마임이스트님의 표현이 좋았다. 잔잔하게 깔리는 노래에 표정도 하나의 음표가 되어 화음을 맞춰갔다.


 

유홍영(2).jpg
 


세상은 빙빙 돌며 우리를 약 올린다



‘웽-‘ 택시는 요란한 소리를 내며 지나가버린다. 택시 앞을 가로막은 뒤에야 겨우 택시 문을 열고, 누군가를 태운다. 차 문을 닫자마자 택시는 다시 뒤도 돌아보지 않고 떠나버린다. 한참을 그렇게 사람들을 보낸 후 결국 혼자 남은 거리. 비틀거리는 모습에서 술 냄새와 함께 서글픈 노래가 폴폴 풍겨온다.


분명히 내 입은 웃고 있는데, 마음 한편이 왜 이렇게 울컥거리는지 모르겠다. 지친 마음을 이끌고 집에 돌아와 겉옷을 옷걸이에 걸려고 하지만 옷은 계속해서 바닥으로 떨어진다. 세상은 내 마음처럼 움직여주지 않는다. 비틀거리고 빙빙 돌기만 하는 세상은 옷 하나도 제대로 걸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다.


다음 날에도 어제와 비슷한 오늘이 반복된다. 애써 입꼬리를 올려보고 당당하게 어깨도 펴고, 큰 소리로 파이팅을 외쳐본다. 그럼에도 세상은 빙빙 돌며 우리를 약 올린다. 그러니 별 수 있나. 술을 마시고 나 또한 빙빙 돌면서 세상의 움직임을 이해해보려 시도해보는 거다.


유홍영 마임이스트님의 표현은 나를 가장 울렸다. 아무런 배경음이 없었는데, 그 정적 위의 무대는 더 적막하고 더 쓸쓸하게 다가왔다. 어두운 조명에 나도 모르게 몸을 웅크리고 몸짓을 바라봤다. 그럼에도 표현에서의 웃음은 잃지 않았다. 적막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으려 과장되게 행동하는 몸짓들이 웃음을 준다. 나는 웃음으로 내 마음과 그들의 마음에 응원을 보냈다.


131.jpg



마임은 마음이다

마임은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다. 마임의 언어에 대해 전혀 몰랐던 나는 이게 대체 어떤 언어인지, 도대체 무슨 표현으로 이야기를 전달해줄지 기다리는 내내 궁금함을 견딜 수 없었다. 처음으로 언어를 배우는 아이처럼 그들의 공연을 찬찬히 들여다보고 눈에 담는다. 그러다 문득 그것이 거울인 것을 깨닫는다. 마임이라는 거울은 내 마음 깊숙한 곳을 비추고 비로소 그 깊숙한 곳을 따뜻한 표정으로 쓰다듬는다. 거울에 비친 마음은 어딘가 서글프고, 즐거우면서도 찬란하다.

마음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마음으로 들여다볼 때, 마임 또한 우리 마음을 비춰보고 들여다본다. <지금, 여기 마임>의 마임이스트들은 우리 삶 곳곳에 숨어 있는 웃음들을 찾아내고 그 속의 눈물들을 찾아낸다. 그들이 거울로 빛을 쬐어주었을 때 우리는 삶 속의 웃음과 눈물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그들은 마음으로 이야기한다. 마임은 마음으로 볼 때 들을 수 있다.


가끔 글을 쓰며 분명 글이 아닌 언어로 이야기 한 것들을, 내가 글로 쓸 수 있을까, 글로 써도 되는 걸까, 글로 씀으로써 그 언어의 감동을 내가 덜어내버리는 것이 아닐까 우려스러울 때가 있다. 그들의 언어는 배우들과 공간에서 같은 공기를 마시며 공감할 때만 소통할 수 있는 것인데, 내가 글로 씀으로써 글을 읽는 분들이 이 언어의 느낌을 하나로 규정해버리게 되는 건 아닐까 염려스러운 것이다.


특히 ‘마임’에 대한 글을 써야 한다고 생각했을 때 더욱 그랬다. 그만큼 마임 공연을 보는 동안 다른 생각은 할 수 없었다. 마임이스트들의 동작과 표정, 행동, 소리를 숨죽여 지켜봤다. 집중하는 동안 내 마음은 갖가지 감정들과 마주쳤다. 긴 글로 풀어 써냈지만, 결국은 이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지 않을까. ‘마임은 마음이다.’




장소현tag.jpg
 

[장소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4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