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잊고 사는 것들을 추억하며 [공연]

백암아트홀, 뮤지컬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
글 입력 2019.01.25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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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칠한 베스트셀러 작가, ‘토마스’에게 한동안 잊고 있던 어린 시절 친구 ‘앨빈’의 죽음이 닥쳐온다. 어린 시절의 약속대로 ‘앨빈’의 송덕문을 써내려가기 시작하는 ‘토마스’. 그의 앞에 잊고 살았던 소중한 기억들이 펼쳐지기 시작하는데.


[제공_오디컴퍼니]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_공연사진3_정원영, 조성윤.jpg
 

모든 어른들은 처음에는 아이였습니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 그것을 기억하는 이는 거의 없습니다.)

- 생택쥐베리가 레옹 베르트에게 보내는 헌사 中 -


작품을 보는 내내 생텍쥐베리의 <어린 왕자>가 생각났다. 현실에 짓눌려 어린 시절의 순수함과 계산 없는 즐거움을 잊어가는 모습이 <어린 왕자> 서술자의 그것과 비슷했다. 그리고 나와도 비슷했다.

“앨빈이 도시로 온다고...? 안돼, 나 바쁜데. 나 할 거 엄청 많은데.”

기억력이 좋지 않고 덤벙대는 편이라 To do 리스트를 꽤 꼼꼼하게 작성하는 편이다. 어느 정도냐 하면, ‘Netflix 보기’같은 일정까지도 추가할 정도이다. 전공이 전공(문화콘텐츠)인지라. 헌데 전날 저녁에 리스트를 작성해놓고 다음 날 아침 살펴보면 한숨부터 나올 때가 종종 있다. 할 게 너-무 많아서 말이다. 노는 게 제일 좋아서 전생에 뽀로로였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인데 지금은 동물원에 갇힌 뽀로로 신세가 되어 버렸다.

노는 걸 좋아한다고는 하지만 놀아도 마음이 마냥 편치만도 않은 것이 사실이다. 미국의 사진가 사울 레이터가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을 존경한다.’라고 말했던데, 난 그 마음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정말 큰 용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노는 것(취미)을 업으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케이스라 이제는 노는 것과 일하는 것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 또한 있다.

여러 모로 할 것이 너무 많고, 너무 복잡하다. ‘토마스’처럼 말이다.


[제공_오디컴퍼니]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_공연사진5_송원근, 정동화.jpg
 

‘토마스’는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성공과 명성을 노리고, 글감이 나오지 않으면 책상에 머리를 박고 있는 그런 사람이다. 그에게는 항상 할 일이, 신경 쓸 일이 너무나 많다.

반면 ‘앨빈’은 심플하다. 그는 항상 해맑고, 여유롭다. 막연히 흘러가는 시간 따위에 괘념치 않고 가만히 앉아 나비를 한참 동안이나 지켜볼 줄 알고, 친구가 도시를 향해 떠나갈 때도 작은 동네 책방을 묵묵하게 지켜낼 줄 안다.

이토록 두 인물은 극과 극임에도 불구하고 ‘토마스’가 써 내리는 소설의 전부가 ‘앨빈’과 함께 했던 시간을 기반으로 창작되었다는 점은 아이러니하다. 역시 가장 좋은 성과물은 강박을 던져버리는 순간에서부터 출발하는 법이다.


[제공_오디컴퍼니]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_공연사진6_강필석, 이창용.jpg
 

공연은 전반적으로 잔잔했다. 드라마틱한 에피소드가 바쁘게 터지는 서사도, 일반인은 감히 엄두도 못 낼 만큼 화려한 기교의 넘버도 아니었다. 음식으로 비유하자면 MSG 팍팍 들어간 김밥천국 김치찌개가 아닌 이른 아침 떠먹는 할머니 표 콩나물국이랄까(?). 해서 호불호는 분명 갈릴 듯하다. 잔잔하고 감성적인 코드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굉장히 좋게 보실 듯하다.

놀라웠던 점은 두 배우의 연기였다. 통상 뮤지컬이라 하면 최소 5명 이상의 배우들이 나와 배역을 바꿔가며 극을 끌어가건만, 이 작품은 오직 두 명의 배우가 극을 끌어갔다. 그것도 2시간의 러닝 타임동안 단 한 번도 무대에서 내려가지 않은 채 말이다. 두 배우의 귀여우면서도 친밀한 케미가 상당히 볼 만했다.

극을 보는 내내 현재 잊고 사는 것에 대해 생각했다. 진심일까. 순수함일까. 순간을 즐길 줄 아는 용기일까.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어른스러움과 순수하고 에너지 넘치는 아이스러움. 이 두 가지를 모두 품어내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뮤지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포스터_0919.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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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재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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