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현 연극의 실황과 비판을 담은 2인극, 연극 '비평가' [공연]

글 입력 2017.11.06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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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가포스터_30.jpg
 


2017.11.10(금) - 11.19(일)
동숭아트센터 동숭소극장

후안 마요르가   연출 이영석
번역 김재선   드라마터그 임승태
출연 김승언, 이종무   제작 극단 신작로





현 연극의 실황과 나아가야 할 미래를 담은 메타 연극 <비평가>는
상징, 은유, 철학적 사유를 담는
스페인 극작가 후안 마요르의 최신작이다.

연극의 가치 회복이라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동시에
2인극 형태로 치밀하고 빈틈 없는
논쟁적 드라마를 탄생시켰다.

연출 이영석은 <비평가>를
한국 연극의 상황을 반추하고, 연극의 본질과 사명에 대해
생산적인 담론을 형성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될 거라고 말했는데
이 역시 무척 긴장도 높은 전개가 기대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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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극과 극중극 형식을 갖춘 본 극은
연극에 대한 논쟁거리를 담고 있다.

이는 다소 위험하고 조심스러운 문제지만
동시에 많은 이들이 고심하고
궁금해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작품에 대한 평가, 사회 속에서
연극의 역할, 연극이 다루는 진실의 범위와
현실과의 관계까지! 작가는 매 순간 부딪힌다.
우리는 현실과 연극의 간극에서 어떠한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시놉시스

방금 성공적으로 첫 공연을 마친
희곡작가 스카르파가 볼로디아의 집을 방문한다.
볼로디아는 10년 전, 스카르파의 첫 작품에 혹평을 가한 비평가.

오늘 공연의 작품평을 쓰는 모습을 보고 싶다는 스카르파 앞에서
볼로디아는 짧은 비평문을 쓰지만
스카르파는 그의 평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작품에 관한 이견으로 논쟁은 시작되고,
그 논쟁은 작품 속 여성인물의 현실성을 놓고 정점에 이른다.
비평가는 그 인물을 '가짜'라 단언하고
작가는 그 인물이야말로 현실 속 인물임을 역설한다.

둘의 논쟁이 계속되면서 작품 속 여성의 모델이 밝혀지는데 ...


연극을 비롯한 모든 예술작품들,
그러니까 2-3차 창작품들은
항상 현실을 좇는 경계의 모호함과 갈등한다.

어디까지 다뤄야 할지, 어디까지 허구여야 할지.
나 역시 매번 고민하고 걱정한다. 남들에게 보여져야 하고
알려져야 하고 또 영향이 되어야 하는 영역이니까.

그래서 이번 연극이 더욱 기대가 된다.
해답이랄 게 없는 것이겠지만
예술의 의의가 그래도 조금 더
현명한 방향으로 갈 수 있기를 바란다.

비평가와 작가, 두 단어만 놓고 봐도
팽팽한 갈등이 예상되는
둘의 결투가 하루 빨리 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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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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