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염은초 & 나오키 키타야 듀오 콘서트|Totally Baroque
피리 부는 아가씨를 만난 어느 토요일
글 입력 2017.03.04 20:54
-
Totally Baroque|염은초 & 나오키 키타야 듀오 콘서트|2017.02.25 (토) 오후 2시예술의전당 IBK챔버홀누구에게나 친숙한 악기, 그래서 가볍게 느껴지는 리코더.학교 앞 문방구에서 산 연보라색 리코더가 소프라노 리코더라는 걸 알게된 건 고등학교 때였다.음악시간 실기 시험이 있다며 아는 언니가 알토 리코더를 보여줬을 때, 내가 알고 있는 리코더가 리코더의 전부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이번 콘서트에 가야겠다고 마음을 먹는 것도 '리코더'이기 때문이었다.익숙할 뿐 아는 것이 없기 때문에 직접 보고 듣고 알아가기로 했다.전시가 아닌 공연을 보기 위해 주말 낮에 예술의 전당 음악홀을 찾은 건 처음이었다.작은 홀에 조용한 분위기, 그리고 무대 위의 낯설고 화려한 하프시코드.기대와 함께 리코더와 리코디스트를 기다렸다.리코디스트의 등장과 공연의 시작. 시작되는 그 순간 나는 리코디스트의 연주에 놀랐다. 아니 사실 연주 보다 먼저 리코디스트의 무대 연기가 눈에 들어왔다. 시작부터 관객을 사로잡는 힘이 느껴졌다. 리코더가 저렇게도 연주할 수 있는 악기였나. 무척이나 흥미로운 시작이었다.하프시코드 역시 매력적인 악기였다. 건반악기의 소리를 예상했는데 현악기와 비슷한 느낌도 있었다. 청아한 리코더 소리와 독특한 음색의 하프시코드의 조화는 색달랐다.연주시간이 짧아 빠르게 다음 곡으로 넘어가고, 새로운 곡을 감상하는 건 좋았지만 1부의 구성에는 아쉬움이 있었다. 관객을 사로잡는 것이 리코디스트의 역량과 하프시코드의 음색이었지 프로그램 구성은 아니었다. 중간에 자리를 뜨는 관객이 몇 있었던 게, 집중을 이끌어내지 못한 프로그램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했다.2부에선 Totally Baroque란 타이틀에 맞춘 것인지 화려한 드레스를 입고 등장한 리코디스트가 한 번 더 시선을 사로잡았다. 1부에 비해 농도가 진해진 것 같았다. 그렇게 느낀 게 나 뿐만이 아니었는지, 곡이 끝나고 나오는 박수소리가 커졌다. 그리고 헨델의 리날도. 역시 아는 게 나와야 귀가 더 열리는 것 같았다. 하프시코드의 독특한 음색으로 Lascia ch'io pianga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었다. 그렇게 2부가 중간으로 향하면서 공연에 몰입을 하게 될 수 있었고, 토요일 오후가 굉장히 만족스러워지기 시작했다. 2부 프로그램이 끝나고 인사하고 드레스 자락을 들고 발랄하게 뛰어 들어가는 리코디스트의 모습에 여기저기서 귀엽다는 얘기가 나왔다. 밝은 리코디스트의 모습에 기분까지 좋아졌다. 준비된 앵콜이 한 곡 뿐이라 아쉬웠지만, 앵콜까지 만족스러운 2부였다.늘 공연이 끝나면 서둘러 공연장을 나와 걸으면서 공연을 되새김질 했는데, 그 날은 처음으로 정말 처음으로 기다려서 두 연주자의 사인을 받았다. 토요일 오후를 기분 좋게 만들어준 두 연주자들에게 공연을 잘 봤다는 말을 꼭 건네야 할 것 같았다.-PROGRAM-텔레만 | Georg Philipp TelemannFantasia No.3 in b minorRecorder Sonata in C Major TWV 41:C51. Adagio - Allegro - Adagio - Allegro2. Larghetto3.Vivace쿠프랭 | Louis CouperinSuite in C (하프시코드 솔로)1. Prelude2. Allemande3. Courante4. Sarabande Ⅰ&Ⅱ5. Rigaudon6. Double du Rigaudon fait par Mr. Couprain7. Passacaille폰타나 | Giovanni Battista FontanaSonata Terza셰데빌 | Nicolas ChedevilleIl Pastor Fido in G minor Op.13 Nr.61. Vivace2. Fuga da Capella3. Largo4. Allegro ma non prestoIntermission헨델 | Georg Friedrich HändelRecorder Sonata in A minor HWV 3621. Larghetto2. Allegro3. Adagio4. Allegro바벨 William Babell / 헨델 G.F.HändelThe Overture of RinaldoVivace - AllegroLascia ch-io piangaAdagioVo' far guerraAllegroHändelfrom 4 Suites su temi favoriti dal Rinaldo di Händel e da altreopre di Bononcini,Gasparini, Haym, Händel per Clavicembalo (London ca.1717)코렐리 | Arcangelo CorelliSonata in D minor Op.5 No.12 'La Folia'[장미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위로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