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30) 힐링 모자이크展 1부-상처 바라보기 [다원예술, LIG아트스페이스(한남)]

글 입력 2015.04.23 08:4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힐링 모자이크展 1부-상처 바라보기
“STUDIO - L” 개관展


힐링.jpg
정현, 무제, 콘테, 55 x 79cm, 2014





힐링이 필요해, 난 니가 필요해

우리 모두는 위로를 필요로 한다

우리의 상처를 위한 예술적 위로, 힐링 모자이크展






<전시정보>


대한민국은 어느덧 세계 13위의 경제 대국이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의 삶의 질 또한 그러한 성장을 이루었을까? 우리가 느끼는 행복 또한 그만큼 커졌을까? 아니다. 오늘날 우리의 삶의 질과 행복은 오히려 위로를 받아야 할 정도로 피폐해져 있다. 그것을 반증이라도 하듯이 최근에 ‘치유(흔히 힐링healing이라 이야기되는 정신적 치유)’, ‘명상’, 그리고 ‘자연’ 등이 사회적으로 큰 화두가 되고 있다. 고도의 경제성장을 위해 달려온 우리 사회는 이제 위로를 필요로 하고 있다.
  LIG 아트 스페이스 한남점 개관전시인 ‘Healing Mosaic’는 오늘날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힐링Healing’을 주제로 제시하면서, 예술작품과 예술적 경험을 통해 그 치유가 이루어질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오늘날 예술적 위로가 필요한 우리의 삶의 모습을 세가지 파트로 나누어 보여준다.

1부 | 상처 바라보기 - 정 현  홍상현 (5월 7일-5월 30일)
2부 | 타인과 타인의 대화 - 유목연  이지현 (6월 8일-7월 4일)
3부 | 피터팬 신드롬 - 손현수  전병철 (7월 13일-8월 14일)
 
 이 세가지 테마는 모두 2인전의 형태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모두 다른 장르의 표현을 하는 작가들이다. 그리고 각 테마는 젊은 작가와 중견 작가로 구성되며, 세대와 장르를 넘나드는 그들의 표현들은 그것을 바라보는 우리로 하여금 우리 삶의 모자이크를 조립하는 예술적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게끔 할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의 삶을 성찰하고 그것으로부터 세대를 아우르는 위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부-상처 바라보기
참여작가: 정현(조각), 홍상현(사진)
 
일흔이 넘은 한 여인의 손, 그 위에 깊이 패인 주름과 상처들을 바라본다. 그것들은 우리에게 흉측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오히려 따뜻한 사랑의 흔적으로 다가올 뿐이다. 왜냐하면 그녀는 누군가의 어머니이기 때문이다.우리는 그녀의 손에 깊이 패인 주름과 상처들로부터 어머니의 사랑을 보게 된다.
 
여기 소개하는 두 작가들의 작품 또한 ‘상처’를 보여주고 있다. 그들은 우리에게 상처난 것, 버려진 것, 그리고 쓸모를 다한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것들은 두 작가의 예술적 표현 안에서 변형되어 있다. 조각과 사진이라는 예술언어 안에서 그 상처들은 상처를 넘어서는, 그리고 본질을 향한 물음으로 변형된다. 본 전시는 이러한 추상의 과정을 바라보는 우리가 세계의 본질을 묻고, 스스로를 치유하는 예술적 성찰을 추구한다.
  
이 전시는 정현의 조각작품과 평면작품 그리고 홍상현의 사진작품으로 구성된다. 작가 정현의 조각작품들은 세월에 흐름과 그 역할의 수행으로 인해 상처난 쇳덩어리, 버려진 침목과 잡석들을 모아 조각의 언어 안에서 변형한다. 그리고 이러한 작가의 개입은 새로운 외형과 함께 상처의 본질을 드러내기도 한다.
 
“제 몸을 갉아먹을 정도의 혹독한 시련을 견뎌온 파쇄공에서 상처 많은 우리네 모습, 질곡의 현대사가 떠오르지 않습니까? 잘 겪어낸 시련은 언제나 아름답습니다.” – 정현, 서울경제 인터뷰 2014
 
홍상현은 정현과는 또 다른 상처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그가 보여주는 상처는 세월의 흐름에서 생겨난 상처가 아닌, 민족상잔의 비극이 만든, 우리 역사의 한 사건과 그 결과로 생겨난 상처이다. 2010년 11월, 서해의 작은 섬 연평도에 떨어진 북한군의 포탄은 수많은 포화의 흔적들을 남겼다. 작가는 상처로 남아버린 그 흔적들을 고스란히 카메라에 담았다. 그가 보여주는 것은 연평도 포격사건 직후에 많은 미디어에서 우리가 보아왔던, 참상의 상황과 그 현장이 아니다. 오직 그 상처들만을 작가는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그 조각난 상처들을 바라보는 우리는 그 조각들 하나하나를 넘어서서 어느덧 우리 현실의 본질을 바라보게 된다. 작가는 이러한 자신의 사진을 추상적 다큐멘터리 사진이라 말한다.





힐링 모자이크전
1부 상처 바라보기


일자 : 2015.05.07 ~ 2015.05.30

시간 : 10:30~18:30(일요일 휴관) 

장소 : LIG아트스페이스 (한남) 

주최 : LIG아트스페이스




문의 : 02-331-0007~9

관련 홈페이지 (LIG아트스페이스)




<상세정보>

작가 약력

정 현
힐링정현.jpg
2014.9-60 무제, 콘테, 55x79cm, 2014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를 졸업, 동 대학원 조소과를 졸업, 프랑스 파리국립고등미술대학교 조소과를 졸업하였다.
학고재갤러리, 한가람미술관, 가온갤러리, 관훈갤러리, 국립현대미술관, 인천종합문예회관, 김종영미술관, 금호미술관, 뉴칼레도니아(프랑스), 금일미술관(베이징), 도쿄 휴머나이트 갤러리(도쿄)등 에서 개인전을 가졌으며, 사유로서의 형식(산 미술관),힘, 아름다움은 어디에 있는가?(소마미술관), 인사아트(일우스페이스), 코리아 투머로우(한가람미술관), 스틸라이프(포항미술관), 인천, 조각을 말하다(가온갤러리), 한중양국조소예술전(중국), 한국조각전(이탈리아), 정현-마크 애쉬톤 2인전(파리) 등 국내·외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홍 상현
힐링홍상현.jpg
37도 39분 N125도 24분E 05790179028001, gelatin silver print, 120x270cm, 2011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 홍익대학교일반대학원 사진학과 석사과정을 졸업, 동 대학원 사진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하였다.
갤러리 누다, 갤러리 나우, 갤러리 룩스, 인천아트플랫폼 프로젝트룸, 신세계갤러리 윈도우갤러리, KTF gallery the Orange,포토하우스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으며, 산타의 선물(신세계 갤러리), 고양이를 부탁해등의 다수 전시회에 참여하였다.





[임여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