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모멸감과 예민함으로 웅크리고 있을 도심 속 고슴도치들에게 - 소설 '고슴도치'

글 입력 2021.06.28 06:4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소설의 주인공 헌제는 지쳐있다. 그리고 일상에 치여 닳을대로 닳아버린 상태다.

 

일상을 살다보면 스스로 지쳤다고 느끼는 순간이 주기적으로 찾아온다. 그러한 감정의 순간을 주인공 헌제에게서 찾을 수 있었다. 그래서인지 작가가 주인공 헌제에게 현대인들의 지쳐가는 면모를 좀 더 극화시켜 투영한 것은 아닐까 생각하며 책장을 넘겨갔다.

 

 

고슴도치1.jpg

 

 

작은 화실에서 작업을 하는 화가이자, 이혼하고 딸을 혼자 키우는 남자인 헌제는 매사 예민하고 때로는 지나치게 염세적이다. 다만 그의 예민한 면모를 보여주는 에피소드들이 하나 둘씩 펼쳐질 때 마다 왜 저렇게 예민할까. 하기 보다는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그렇게 큰 일도 아닌데 갑자기 울음을 터뜨린다던가, 평소 자기 자신처럼 말하는 것뿐인 친구에게 짜증이 확 치솟는다던가 하는 것들. 도시 속 지친 현대인들이 보였다.

 

소설 초반, 썩은 이빨을 참고 참다 볼이 퉁퉁 부을 지경이 되어서야 치과에 가는 장면은 그의 성격을 대충 짐작케 했다. 보통 사람들이 사는 게 힘들다보면 자기 자신에 대한 연민이 커지고, 그 외에 모든 것에는 될대로 되라는 식의 태도를 취한다. 헌제의 태도가 딱 그러했다. 헌제 옆에 있는 ‘세진’이라는 친구의 성격이 더더욱 헌제의 성격을 돋보이게 했다. 수려한 외모에 에너지 넘치는 언변을 가진 친구. 함께 치과를 같이 간 상황에서도 세진은 치과 간호사에게 쓸데없는 말들을 건넨다.

 

세진과 헌제를 보고 있자면 도시 속 현대인을 두 분류로 극단적이게 나눌 수도 있겠다 싶었다. 바쁜 현실에서도 끊임없이 활력을 스스로에게 불어넣으며 에너지 넘치게 사는 사람. 그리고 바쁜 현실에 치여 길러온 예민함과 지침으로 방어 기제를 만들고 자신의 일 외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사람. 그리고 스스로 후자에 조금 더 가까운 듯 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헌제에게 묘한 응원의 마음이 생기기도 했다.

 

그렇게 헌제는 일상을 살아가다 우연히 자신이 3년전 사귀었던 후배 연화에게 전화가 걸려온다. 연화라는 인물의 말투와 태도를 보니 직감적으로 알 수 있었다. 연화가 헌제의 고슴도치 가시 같은 것들을 제거해 줄 인물이란 것을.

 

헌제라는 인물은 한 번의 이혼을 겪고 나서 사랑이란 것에 더 회의감을 느끼고, 그것도 모자라 거부반응을 보인다. 그런 상황에서 연화가 우연히 만나자고 걸어온 전화에도 거절의 말 없이 묵묵히 나간 것을 보니, 드디어 주인공 헌제에게 변화의 시점이 찾아오겠구나,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131.jpg


 

다만, 무언의 걱정 어린 생각도 들었다. 자신의 삶이 얼마나 힘들던 간에, 결국 그 상태는 본인 스스로만이 구원할 수 있다 믿는다. 누군가에게 의지하며 일어선 자리는 불안정하다. 그 누군가가 사라진다면, 다시 무너지는 모래성 같은 위치가 될 것이다. 연화를 통해 자신의 방어기제를 걷어내되, 자신만의 아픔과 고통을 묻어두는 게 아닌 직시하고 스스로 일어나길 바라며 소설을 읽어내려갔다. 그리고 내가 예상한 전개와는 소설이 다르게 흘러간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연화가 아닌 다른 사람이 헌제에게 다가온다. 수영장 강사인 명신이라는 사람의 에너지가 헌제를 변화시키는 이야기임을 알 수 있었다. 명신이 삶을 대하는 태도에서 나 또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다만 앞서 말했듯, 헌제가 명신과의 사랑 하나만으로 삶을 변화시키지는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사랑은 사랑이고, 본인의 인생은 본인의 인생이니까. 사랑이 자신을 구원하기보다는 아픔을 직시하고 생각을 달리하는 본인 스스로만이 자신을 구원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헌제와 세진, 명신, 연화 등 여러 뚜렷한 개성을 지닌 인물들을 만나보며 비록 책 속의 인물들이지만, 주변인들도 한번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현대인들은 바쁜 현실 속에서 어떤 태도를 취하고 살아가는지. 나는 어떠한지. 앞으로는 어떤 태도로 살아갈지를 말이다.


 

고슴도치_표1.jpg

 

 

++

 

“비단 나뿐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는 이런 고슴도치 같은 인물들이 뜻밖에도 많았다”

 

10년도 넘게 쓴 소설을 2000년에 첫 출간하여 근 20여년 동안 꾸준히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위기철 소설 《고슴도치》를 현북스에서 새롭게 출간했다.

 

대인기피증, 피해의식, 자폐증, 자기혐오감 따위에 사로잡힌 인물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슴도치 같은 사람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이다.

 

가시를 곤두세운 채 자신만의 울타리 속에서 음침하게 살아가는 인물들. 그들은 때로 사교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심지어 외향적으로 보이기까지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사교성과 외향성 또한 교묘하게 위장된 가시임을 느낄 수 있다. 어쩌면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 누구에게나 이런 고슴도치 같은 속성이 아무리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기술적으로 발전해도(아니, 그럴수록 더), 개인으로는 무력하기 짝이 없는 시대이니까.

 

가시를 곤두세운 채 잔뜩 웅크리고 있는 한 남자와 못 말리는 수다쟁이 여자. 위기철 작가는 물과 기름처럼 도무지 어울리지 않는 두 남녀의 줄다리기를 통해 시종 웃음과 감동을 선사한다. 재치와 유머가 넘치는 문장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는 어느덧 삶에 대한 작가의 깊이 있는 통찰에 감탄하게 되고, 진실은 먼곳에 있지 않음을 불현듯 깨닫게 된다.

 

이 소설의 또하나의 매력은 통쾌함과 잔잔함이 어우러져 유머가 넘쳐나는데 있다. 글로도 이렇게 재미있게 입가에 미소를 번질 수 있게 하는 작가의 재치와 일상을 들여다보는 눈에 감탄하게 된다. 또한 주인공뿐만 아니라 인물들의 개성을 살리고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과 비슷하도록 묘사하는데 공을 들인 작가의 노력이 돋보인다.


 

[이아영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