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몸으로 말해요 : 정크, 클라운

글 입력 2020.04.17 06:4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정크,클라운_포스터.jpg

 

 

<시놉시스>
 
Junk[정크] 쓸모없는 물건 + Clown[클라운] 광대. 쓸모없는 물건을 가지고 노는 광대의 이야기.
 
선풍기 날개, 고장 난 청소기, 찌그러진 냄비와 깨진 바가지. "이런 고물들로 뭘 할 수 있어?", "우린 뭐든 할 수 있어!"
 
선풍기 날개는 헬리콥터가 되어 하늘을 날고, 고장 난 청소기와 호스는 태풍을 만들어 거센 바람을 일으키고, 찌그러진 냄비와 바가지는 물고기가 되어 헤엄을 친다. 네 명의 광대가 만들어낸 아름다운 환상의 세계.

 

 

우리가 자주 접하는 공연에서 배우들이 맡은 역할, 전개되는 스토리와 극의 흐름을 그들의 대사와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그러나 '정크, 클라운은'은 다르다.


공연을 보는 관객들은 그들의 이름조차 모른다. 극을 이끌어가면서 대사 한마디 하지 않았다. 그들의 이름을 모르고 말 한마디 듣지 않았지만, 이 공연을 집중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저 공연에 어울리는 음악, 배우들의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움직임에 집중하면 자연스럽게 연극은 진행되고 있었다.

 

4명의 친구는 고물을 통해 무엇이든 할 수 있었다. 자동차나 자전거를 만들어 타고 놀았다. 코끼리나 뱀처럼 동물로 변하기도 했으며 갑자기 물에 풍덩 들어가기도 했다. 닭이 되어 꼬꼬댁거리면서 울음소리를 내기도 하고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들이 펼쳐졌다.


이 상황을 통해 나를 포함한 관객들은 감탄하기도 하고 눈물이 나도록 웃기도 하면서 50분이란 시간을 꽉 채워서 집중했다.

 

 

KakaoTalk_Photo_20200417_2101_11852.jpg

 

 

처음부터 고물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면서 웃다가 마지막에 낡은 우산을 쓰면서 비를 맞는 그들의 모습은 많은 생각이 드는 장면이었다. 그리고 이 연극의 스토리를 나 혼자 상상하게 되었다.


꿈 같이 즐겁게 놀다가 비가 오면서 현실을 자각했을 때 왠지 모를 씁쓸함을 느끼기도 했다. 우리의 삶의 이 공연에 고스란히 담긴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저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장면으로만 끝나는 공연이 아니라 여운이 길게 남은 것 같다.

 

그리고 50분이란 시간을 쉬는 틈 없이 표정 그리고 몸동작만으로 극을 이끌어 간 배우들의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무대였다. 누워있는 연기를 하던 배우들을 살펴보니 호흡이 가빠진 것을 봤기 때문에 더 마음이 갔다. 말없이 움직이고 표정을 연기하면서 배우들과 호흡을 맞추기까지 수천 번의 연습을 했다는 것을 잘 알기에 대단한 공연을 봤다고 느낀다.


시기가 시기인 만큼 관객들은 마스크를 쓰고 공연을 보고 있었기 때문에 반응을 하나하나 살펴볼 수도 없었을 텐데 이 상황에서 최고의 집중력을 보여준 배우들의 노력에 또 다시 박수를 보내고 싶다.


 

KakaoTalk_Photo_20200417_2100_58800.jpg

 

 

대사가 없이 과연 극을 재미있게 이끌 수 있을지 걱정됐는데 배우들이 몸을 사리지 않고 연기하고 있다는 것이 잘 드러나서 좋은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집중력, 순발력, 에너지를 인지하고 몸을 내던지며 연기하면 관객들은 그 공연에 훨씬 더 쉽게 몰입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배우들의 몰입으로 관객들 역시 자전거를 타고 있는 사람, 물에 들어간 사람, 닭 등으로 그들의 연기를 그 순간에 진짜로 느꼈다고 생각한다.

 

다만 아이들이 보기엔 어른들의 에너지가 조금 무서웠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맨 앞줄에 앉은 아기가 괜히 신경 쓰이기도 했기 때문에 아이와 어른이 다 같이 즐길 수 있는 공연이라면 아이들의 시선에서도 한번 생각해보면 더 좋은 연극이 되지 않을까?

 

사람의 말소리가 들리지는 않지만, 결코 조용하지 않았던 이런 연극이 더욱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극단 현장
 
 
1974년 설립된 (사)극단 현장은 '일상의 경험을 무대 위로 가져가고 무대 위에서의 깨달음을 일상으로 가져오는 순환'을 통해 우리 삶의 원리를 터득하고 그런 삶 속에서 관객과 소통하고자 합니다.
 
전문공연장인 '현장아트홀'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사 연극을 비롯한 아동가족극, 넌버벌 마임극, 지역대표축제 주제공연 등의 창작 활동과 문화 예술 교육, 축제 기획 등의 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 사단법인으로 전환을 하고 2008년에 전문예술법인 지정을 받았으며, 2020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형 예비사회적 기업으로 지정을 받는 등 극단의 효율적인 운영 방식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습니다.
 

 

 

김지연.jpg

 

 

[김지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