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Bello! Poopaye - 미니언즈 특별전

실물 영접의 기회, 미니언즈 특별전
글 입력 2020.01.12 12:09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귀여운 전시회를 다녀왔다. 시리즈를 다수 제작해내며 전 세계 남녀노소 마음을 사로잡은 조그만 악당들, 미니언즈 특별전이다. 인사동의 신축 건물인 ‘안녕 인사동’ 초입에 서면 미니언즈 특별전 배너를 한눈에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그 안으로 발걸음을 내딛는 순간 애니메이션 속 그 세계로 입장이 가능하다.


1.jpg

 

이 전시는 관객이 직접 체험하며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전시이다. 개인적으로 이런류의 체험형 전시는 처음이라 큰 기대를 하고 다녀왔는데 나의 소감은 단언컨대, 미니언즈 팬들은 이곳에서 최고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2D 전시에서 업그레이드되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전시는 어느 누가 관객이 되느냐에 따라 그 결과물이 무궁무진해질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다. 사진 촬영에 제약이 없었기에 모든 관람객들은 이곳저곳을 자유로이 돌아다니며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눌러댈 수 있었으며, 평면이 아닌 눈앞에서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은 입체적인 미니언즈를 마주하는 기분은 꽤나 유쾌한 시간을 만들어주었다.


2.jpg


3.jpg

 


3개의 메인 전시실로 들어가기 전 미니언즈나 슈퍼베드에 대한 이야기와 제작 과정을 둘러볼 수 있는 공간이 있어 덕분에 사전에 이 시리즈를  보지 않아 이 캐릭터에 대해 잘 몰랐던 나도 흥미로운 관람이 가능했다.


몇 년 전 놀러 갔던 오사카 유니버셜스튜디오에서 미니언즈 테마존에 사람이 너무 많아 놀이기구 탑승이 어려웠던 기억이 떠올랐다. 해리포터존과 더불어 미니언즈존은 제일 붐비기로 유명한 양대 산맥이었는데 테마존 곳곳에 “Bello! Poopaye”와 같은 바나나어를 외치는 미니언즈들이 돌아다녀 하루 종일 그 인삿말이 머리 속에 맴돌았던 경험이 있다.

 

이번 전시에서도 여기저기서 바나나어를 들을 수 있었다. 반가움을 느끼며 가벼운 발걸음으로 그루스 랩에 입장을 하니 직접 무기(방귀 총)를 만들어 성능을 시험해보는 체험 프로그램이 우리를 웃게 하였으며, 직관적인 영상 관람이 가능한 각종 스크린 등 많은 시각 요소들이 나를 순식간에 사로잡았다.


점점 기분이 업 됨을 느꼈다. 그리고 눈앞의 작은 노란색 악당들이 오래되고 친근한 친구처럼 느껴지기 시작했다.


 

4.jpg



전시실 내부는 전반적으로 벽면과 소품들의 퀄리티가 상당하며 디테일, 질감 등에 모두 신경 쓴 흔적이 역력하여 마치 애니메이션 속 세계를 그대로 옮겨온 것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라고 함께 간 지인이 말했다. 참고로 지인은 여러 번 미니언즈를 정주행한 미니언즈 팬이다.) 실험실의 도구들을 보고 있자니 어릴 적 보았던 과학실이 생각나 문득 향수에 젖기도 하였다.


5.jpg

 


특히나 걸스 룸은 알록달록하고 강렬한 원색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는데, 덕분에 어린아이들은 시각 발달과 집중의 효과를, 어른들은 방방 뜨는 동심으로 돌아간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화려하고 예쁜 색감의 인생 샷을 다수 건질 수 있는 것은 추가로 딸려오는 덤이다. 이곳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체험은 관객이 직접 채색하여 스크린에 자신의 작품을 띄울 수 있는 곳이었는데 너무 흥미로웠던 탓에 한참을 머무르며 떠나기가 어려웠다.

 

예전에 인터랙티브 전시에 관심이 생겼을 당시 잠실과 오다이바에서 하던 팀랩월드를 각각 한 번씩 놓친 이후로 항상 이런 류의 전시회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이 증폭되어 가고 있던 나였다. 다음에 기회에 생기면 꼭 가봐야지 생각만 했었는데 이번 기회에 경험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나의 성격과 맞는 미니언즈 매칭 프로그램, 석기시대부터 시작되었다는 오래된 미니언즈 연대기 등등 마지막 순간까지 이 세상 어딘가에 정말 미니언즈가 실존하고 있는 건 아닐까?라는 즐거운 상상력이 담긴 의심을 놓지 않도록 도와주는 완성도에 나는 100점을 주고 싶다.

 

디즈니랜드에서는 콘센트나 전자기기 같은 현대적 물건들을 최대한 가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미키 마우스 등의 캐릭터 탈을 쓴 직원들은 숨겨진 통로를 이용하여 최대한 눈에 띄지 않도록 이동한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눈앞의 디즈니랜드가 진짜라고 믿고 있을 어린아이들의 동심을 최대한 지켜주기 위한 나름의 방침인 셈인데 오늘 본 미니언즈 특별전에서 기사를 읽을 당시와 비슷한 감동을 느꼈다.


애니메이션을 재미있게 본 많은 이들이 이번 전시를 찾았듯이, 전시를 먼저 본 나는 반대로 미니언즈 시리즈를 주말에 순차적으로 감상할 예정이다. 사전 지식을 먼저 익힌 나에게 미니언즈와 슈퍼베드 시리즈가 얼마나 더 친근하게 다가올지 돌아올 주말이 기대된다. 하나의 콘텐츠에서 파생되는 연결고리의 힘은 역시 강력하다.


 

7.jpg 

 


<미니언즈 특별전 관람 포인트 4가지>


1. 미니언즈와 슈퍼베드 시리즈를 미리 보고 가면 더 좋다 : 아는 모습이 나올때 마다 격한 반가움을 느끼는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

2. 노란색이 포인트로 들어간 옷을 입고 가는 센스를 발휘하자 : 노란색 미니언즈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다.

3. 치마보다는 바지를 추천 : 거대한 대형 바나나와 공으로 가득 찬 볼 풀장에 주저 없이 뛰어들기 위해서는 활동성이 편한 옷이 좋다.

4. 혼자 가는 것보다는 지인과 함께 : 포토존이 정말 많다. 셀카만 찍기에는 너무나도 아쉽다.

 

 

 

전수연.jpg

 

 

[전수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4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