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청년문화기획자 양성 2014년 다사리 문화학교 신입생 모집 공고
글 입력 2014.08.06 23:22
-
소개경기문화재단은 창의적인 문화예술 기획을 통해 경기도 곳곳에서 앞장서 지역재생을 실천할 청년문화기획자 양성을 위하여 "다사리 문화학교"를 설립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에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할 예비 청년문화기획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다사리의 뜻: “모두다 말(씀)하게 하여”, “모두 다 살리어”의 뜻을 가진 순 우리말임. 경기도 평택 출신의 민세 안재홍 선생께서는 ‘다사리 공동체’를 주창한 바 있음.교육대상만 25세 이상의 청년정신 소유자로 연령 및 학력 제한 없이 어떠한 분야나 장르 불문하고 다사리 문화학교의 교육목표를 이해하고 공부하려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 가능함교육장소경기문화재단 3층 강의실 및 6층 도서자료실, 회의실 등
※현장실습은 실제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음교육시간주 2일(1일 1회 2시간) 강의를 원칙으로 함
강의시간은 19시부터 21시까지 진행함
※필요에 따라 강의시간은 변동될 수 있음교육구성이론
– 이론을 찾고, 이해하고, 세우기 / 발표, 토론, 워크숍
– 이론의 실천적, 현장적 수행방법론 세우기 / 발표, 토론, 워크숍
실천
– 실천을 위한 자발적 공부 리서치 / 발표, 토론, 워크숍
– 실천을 위한‘현장찾기, 답사’리서치 / 발표, 토론, 워크숍
현장실습
– 해체, 재구성 제안서 완성 ▶ 현장실습을 통한 기획의 실현
– 이끔 샘들과의 수시 멘토링 및 반상회를 통해 기획역량의 소통교육비수업료는 경기문화재단이 전액 지원함(장학생으로 선발하는 것임)
선발인원 및 절차선발인원: 27명
선발과정
– 1차: ‘문화로’ 지역재생을 위한 상상기획 제안서 제출 및 심의
– 2차: 창의적 상상력, 실현가능성, 실천성에 대한 오픈심의
※300만원 한도의 지역재생 상상기획 제안서를 통해 수강생 선발
※경기도에서 활동 가능한 지원자는 누구나 신청 가능접수방법접수기간: 2014년 8월 1일(금)~8월 15일(금)
접수방법: 지원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접수(maristella@ggcf.or.kr)
제출서류
– 다사리 문화학교 지원신청서(지정서식) 1부
– 문화로 지역재생 기획제안서(자유서식) 1부결과발표1차 발표: 2014년 8월 19일(화)
오픈 심의: 2014년 8월 22일(금)
2차 발표: 2014년 8월 26일(화)개교 예정일9월 초 예정참고사항- 300만원 한도의 지역재생 상상기획 제안서의 서식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및 경기문화재단에서 공모지원 사업으로 사용하는 사업제안서, 사업기획서를 기본기획서로 참조할 수 있으나, 기획자의 자유로운 상상을 더 존중합니다.
- 상상기획 제안서에서 다뤄야 할 주제는 ‘문화로 지역재생’과 관련된 사항이면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다만 상상기획서는 300만원이라는 예산이 확보될 시 실현가능한 것으로 구체화 될 수 있어야 합니다.
- 상상기획 제안서를 위한 최소한의 주제 키워드는 위의 교육체계(예시)를 참조하되 다음을 참조 하십시오: 원도심 재생, 유휴공간 활용, 아파트커뮤니티 문화기획, 유휴․폐시설의 문화공간화, 마을공동체학교, 경기도 공정여행, 마을극장 기획, 문화카페 운영, 공동체 역사답사 등입니다. 물론 이 또한 하나의 예시일 뿐이니 ‘상상’을 넓혀서 기획서에 담아 주십시오.
- 1차 심의는 서류로 이뤄지나 2차 심의는 프리젠테이션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됩니다.
- 교육기간은 1년입니다.기타 문의 사항경기문화재단 정책개발팀(031-231-7257)[박은비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