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뮤지컬 "아이언 마스크", 배경지식 쌓고 보기 [공연]

<아이언 마스크>를 보기 전 알고 가면 좋을 것들
글 입력 2019.12.30 00:29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아이언 마스크 2차.jpg

 

 

1998년 동명의 영화로도 잘 알려진 <아이언 마스크>가 이번에는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뮤지컬로 우리를 맞이한다. 프랑스 중세시대 배경에 어울리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의상과 쉴 새 없이 이어지는 멋있는 검투 액션들은 우리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본 뮤지컬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이야기하자면, 2017년 체코에서의 초연 이후에 작년에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라이센스 공연된 바가 있는데, 그 당시에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어냈다. 이에 따라 올 11월부터 다시 한국에서 관람이 가능하게 되었다.

 

비단 뮤지컬뿐만이 아니라, 어떤 유형의 작품이 되었든 간에 배경지식이 있는 상태로 감상을 하는 것과 그렇지 못한 상태에서 감상을 하는 것과는 그 감동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아는 것이 많으면, 그만큼 보이는 것도 많을 것이다.

 

많은 이들이 더 큰 감동을 느끼게 하고자 본 글을 통해서 <아이언 마스크>를 관람하러 가기 전에 알고 가면 좋을 배경지식들을 간략하게 소개해 보았다.

 

 

 

‘철가면’이 뭔데?


 

DSC_1035.jpg

 

 

1679년에 이탈리아 피네롤로 감옥에 이감되어 1698년 프랑스 바스티유 감옥으로 이송된 신원불명의 재소자다.

 

재소 기간 동안 가면을 벗거나 타인과 대화하는 것이 일절 금지되었다고 하지만, 언제나 고급 식사와 술을 제공받았다는 점에서 그의 정체에 대해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그리고 이로부터 제기된 가설들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아이언 마스크>의 배경이 되는 ‘루이 14세의 쌍둥이 형제설’이다. 루이 14세와 똑같은 얼굴을 가진 그의 정체를 알리지 않기 위해 그에게 철가면을 씌운 후에 감옥에 가두었다는 이야기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이 같은 쌍둥이 형제설이 여러모로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마치 역사의 숨겨진 비밀처럼 여겨지는 이 이야기에 대해 많은 흥미를 느끼고 있다.

 

 

 

예술과 루이 14세의 관계


 

CEN_6554.jpg

 

 

‘짐이 곧 국가다’라는 말로 유명한 루이 14세는 프랑스 역사상 가장 강한 권력을 가진 왕이다.

 

루이 14세는 문학/예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현재 프랑스의 세계유산인 ‘베르사유 궁전’ 역시 그의 집권 시기에 건립된 건축물이다. 뿐만 아니라 그 자신도 예술적 소양이 깊었는지, 춤 실력이 매우 좋아 본인이 직접 공연에 서기도 하고, 궁중 음악을 종종 즐겼다고 한다.

 

그가 예술을 사랑했던 것처럼 그 역시 예술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집권 시기를 다룬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가 만들어지고 있다. <아이언 마스크> 또한 그의 집권 시기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루이 14세는 이야기 속의 주요 인물로 등장하고 있다.

 

세계사에서 빼놓고 말할 수 없는 인물이 창작 작품 안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묘사되는가에 대해 바라보는 것도 관람의 포인트 중 하나일 것이다.

 

 

 

다시 돌아온 <삼총사>


 

DSC_5390.jpg

 

 

총사가 되기 위해 파리로 온 가스코뉴 출신의 하급 귀족 달타냥이 삼총사 아토스와 아라미스, 포르토스를 만나 벌이는 모험에 대한 이야기인 <삼총사>는 모두에게 잘 알려진 이야기다. 우리는 세 명의 친한 사이를 두고 ‘삼총사’라는 말을 흔히 쓸 정도이니 말이다.

 

뮤지컬 <아이언 마스크>는 이 이야기의 정식 후속작인 <철가면>을 뮤지컬화한 작품이다. 여기에서 달타냥은 루이 14세의 경호대장으로 활동을 하고 있고, 아토스는 아들 라울에게 기대를 걸며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 아라미스는 이전의 총사로서의 삶을 버린 채 신부로서의 새 삶을 살고 있고, 포르토스는 평화롭고 행복하게 남은 여생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루이 14세의 폭정은 네 명을 다시 한 자리로 모이게 하고, 또다른 모험이 시작하게 된다.

 

소설이나 영화, 혹은 뮤지컬로 <삼총사>를 즐긴 이들에게는 대단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시간이 지나 그들의 신체는 이전보다 늙었지만, 그들의 용기는 아직 늙지 않은 채로 우리를 맞이한다.

 

그리고 <삼총사>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본 작품을 통해 그 이전의 이야기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삼총사> 또한, 감상하고 나서 절대 후회하지 않을 만큼의 재미를 보장한다.


*

 

10대부터 40대까지 20~30%의 고른 예매율을 보인 만큼, 자신의 가족이나 연인, 혹은 친구중에 어느 누구와 감상해도 어려움이 없을 작품이다. <아이언 마스크>를 통해 차디찬 겨울을 주변 사람들과 같이 따뜻하게 보내기를 추천한다.

 

 



 


공연 스팟 영상

 





아이언 마스크
- THE MAN IN THE IRON MASK -


일자 : 2019.11.23 ~ 2020.01.26

시간

화, 수, 목, 금 8시

토 3시, 7시

일 2시, 6시

윌요일 공연 없음

목요일 4시, 8시


장소 : 광림아트센터 BBCH홀

티켓가격

VIP석 140,000원

R석 120,000원

S석 80,000원

A석 60,000원

 
주최
㈜플레이앤씨

주관
㈜글로벌컨텐츠

제작
㈜메이커스프로덕션

관람연령
만 7세 이상

공연시간
150분
(인터미션 : 15분)
 


 
 

송도영.jpg

 


[송도영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