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바보짓'을 대하는 태도에 대하여 - 인간의 흑역사

글 입력 2019.11.02 02:0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인간은 항상 역사를 통해 무언가를 배워야 한다는 것을 우리는 ‘역사’라는 주제를 이야기할 때 숱하게 들어왔다. 그런데 단순히 시간적 배열에 의해 늘어놓아진 사건들을 깨닫는 관점 이외에 우리가 역사에서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교훈은 무엇일까.

 

 

[크기변환]KakaoTalk_20191102_104232066.jpg


 

이 물음을 가져온 독자라면 이 책을 보면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듯 하다. 바로 인간의 역사, 그 중에서도 인간이 지독하게 실수를 반복해왔던, 그래서 여러 종류의 재앙을 초래했던 ‘흑역사’를 알게 된다면 그 일화들에서 얻는 교훈들과 동시에 이후에 어떤 상황에 맞닥뜨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의사결정의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10장의 큰 주제로 인간이 이제까지 저질러온 실수들에 대하여 설명한다. 그 안에는 인간의 내면 또는 본성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나름의 키워드들이 존재한다. 이를테면 오만, 이기, 욕심, 호기심과 같은 것들이다.


각 장에 끝에 작가가 꼽은 주제와 관련된 Top X 시리즈는 해당 장을 마무리하며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예컨대 ‘실험에 실패한 탐험가 Top5’, ‘역사상 가장 무의미했던 전쟁 Top6’, ‘쫄딱 망한 정부정책 Top6’와 같은 것들이다.

 

세계사에 관심이 많고 잘 아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역사책에 일목요연하게 서술되어 있는 성공 사례, 또는 승리 사례에 대해서 많이 접해보았을 뿐 이런 역사의 페이지에 수록되지 못한 기록들에 대해서는 접해봤기 어려울 수 있다. 세계사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역사 입문으로서의 재미있는 시발점이, 세계사를 많이 접해보았을 사람이라면 이 전까지는 많이 들어보지 못했을 새로운 측면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크기변환]KakaoTalk_20191102_104240971.jpg


 

무엇보다 인간은 드러내든, 속으로 생각하든 간에 본인이 어떤 실수를 하면 ‘나만 왜 이러지, 또 왜 이런 실수를 했을까’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이 책의 서문은 ‘진짜 큰 바보짓을 저질러본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바친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라는 제목으로 독자들을 맞이한다. 나 또한 이 책의 여러 사례와 작가의 ‘실수를 대하는 관점’을 읽고 앞으로의 실수를 대하는 나의 자세에 대하여 재고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인간이기에, 인간은 아무리 많은 생각을 해도 자연의 변화무쌍한 변화들과 예측 불가능성에 대해 완벽하게 대비할 수는 없기에 실수와 바보짓을 할 수는 있지만 거기서 얻는 교훈과, 적어도 다음엔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항상 알고 있었던 것이었을지라도 실제로 역사에서 일어난 일들을 직접 접하고, 작가의 설명이 곁들여지니 나의 상황으로의 접목이 쉬워졌다는 것을 느꼈다.


이 글을 읽는 자신만의 ‘흑역사’가 있는 독자들이여, 역사의 숱한 흑역사 그리고 인간의 바보짓을 이 책을 통해 관망해보자. 어쩔 수 없이 인간은 실수를 하는 존재임을 인정하고, 앞으로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어떤 마음가짐과 태도로 대응해나가야 할지를 이 책을 통해 수립해보면 좋을 듯 하다.

 

 




<책 소개>


'지적인 사람'이라는 뜻의 호모 사피엔스. 그 발생부터 현재까지, 그러나 '전혀 지적이지 못했던 역사'를 파헤치는 역사책이 나왔다. 주변을 둘러보자. 뉴스를 봐도 좋다.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저 사람은 왜 저렇고, 세상은 어쩌다 이 모양이 됐을까? 인류가 지나온 그 화려한 바보짓의 역사는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인류학과 사학, 과학철학을 전공하고 「버즈피드」 편집장을 지낸 저자 톰 필립스는 지금까지 역사책에서 볼 수 없었던 신랄함과 유머, 충실한 연구로 우리를 다그치고, 독려하고, 때로는 응원한다. 그가 기록한 역사는 말 그대로 흑역사의 연속이다. 진시황, 히틀러, 마오쩌둥, 콜럼버스 등 우리가 아는 헛짓거리의 대명사들부터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개개인의 치명적인 흑역사까지 총망라했다. 그리하여 역사란 멀리 떨어진, 혹은 오래된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피부에 와 닿는 우리의 현실 이야기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예술, 문화, 과학, 기술, 외교 등 10개의 주제로 정리한 다방면의 역사적 사건과 서술은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듯 우리를 끌어당긴다. 특히 저자의 유머러스한 필치가 먼저 주목받으면서 책은 출간과 동시에 영국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전 세계 30개국에 소개되었다. 생생한 지식의 향연, 톰 필립스의 담대한 강연이 시작되니 어서 앞줄에 앉으라. 인류의 그 화려한 대실패의 기록을 그저 재미있게 따라가다 보면 언뜻 우리 ‘인간’에 대해 통찰하는 순간이 올 것이다.
 

*

인간의 흑역사
- Humans -


지은이 : 톰 필립스

옮긴이 : 홍한결

출판사 : 윌북

분야
역사/문화

규격
145*220mm

쪽 수 : 276쪽

발행일
2019년 10월 10일

정가 : 14,800원

ISBN
979-11-5581-239-6 (03900)
 

 


[황혜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7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