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삶과 경영의 스펙트럼 [도서]

삶을 끌고 갈 것인가? 삶에 끌려갈 것인가?
글 입력 2018.12.27 16:0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크기변환_경제_스펙트럼.jpg
 

기업만 경영하나요? 전 제 삶을 경영합니다.


이 책은 표지에 나와 있다시피 경영철학에 관련된 도서이다. 난 사업을 경영해보지도 않았고, 경영 관련된 인문학 전공을 졸업한 것도 아니다. 그런데 이 도서를 왜 읽겠느냐고 묻는다면 나는 답할 것이다.


'전 다만, 저의 삶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라고. 현재진행형으로 말이다.


경영에 관련된 책이라고 해서 나와는 상관이 없을 것 같고 내용이 어려울 거라 생각할지 모르겠다. '꼭 읽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꼭 읽지 않아도 된다. 다만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주어진 나의 삶을 더 잘 살기 위해서, 본질에서 나의 삶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난 취업과 미래가 걱정되는 평범한 20대이다. 다른 평범한 사람들처럼 대학교에 다녔고, 연애했고, 아르바이트도 하며 친구들과 어울렸다. 하지만 대학교를 졸업한 후, '학생'이라는 타이틀이 없어지면 '사회인'의 타이틀이 나를 따라다니게 된다. 학생 때는 학생 나름대로 고민거리와 일을 해왔지만 '사회'에 나오면 나의 선택의 연속들이 기다리고 있고 그의 선택에 따라 삶의 방향이 정해지게 된다.


내 나이대가 아니더라도 이미 많은 사람이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하고 자신의 삶을 걱정한다. 과연 나는 주체적인 선택을 할 것인가, 수동적인 선택을 할 것인가. 더 나아가서 나는 내 삶의 주체자로서 살아갈 것인지, 이 사회에 맞춰 수동적인 사람이 될 것인지에 대해 이 책에서 얻어가는 해답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삶을 끌고 갈 것인가,

삶에 끌려 갈 것인가?"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리더십 모델은 무엇인가?"





스펙트럼


스펙트럼은 빛이 분광기를 통과할 때 파장의 순서에 따라 분해되어 나타나는 빛깔의 띠를 말한다.


더 넓은 시각으로 존재의 특성과 범위를 규정하며(빛의 파장) 고유성을 드러내는 것(빛의 색상)을 스펙트럼이라 정의할 때, 이 책에서는 스펙트럼의 개념을 삶과 경영의 개념으로 들어와서 풀어 설명하고 있다.

크기변환_스펙트럼원형모델.jpg
 


Self-awareness 성찰

Perspective 관점

Engagement 몰입

Connect 연결

Trust 신뢰

Respect 존중

Unleash 도전

Make & Measure 성취




삶과 경영은 나로부터 출발한다.



제일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이었다.


성찰, 관점, 몰입, 연결, 신뢰, 존중, 도전, 성취 8가지 모두 우리 삶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요소들이다. 하지만 정작 이 본질에 대해서, 어떻게 우리 삶에서 이 8가지 씨앗들을 잘 가꿔나가야 하는지 잘 모른다.


이 책에서는 크게 '나'와 '너' 그리고 '우리'로 3개의 관점으로 나눠서 스펙트럼을 분류했다. '나'에게 있어서는 성찰과 관점, 몰입을 '너'에게 있어서 연결, 신뢰, 존중을 그리고 앞서 바탕으로 만들어진 준비된 내가 도전하고 성취하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나로부터 시작해 상대방과의 연결을 말하고 성취로 나아간다'고 말하는 이 책은 협업과 관계를 중요시하는 이 사회에 있어 읽어볼 필요가 있는 책이다.



스펙트럼(SPECTRUM)이 추구하는 것은 균형된 삶이며, 의미 있는 삶 그리고 나의 삶을 사는 것이다. 물리학에서 모든 물질은 연소하며 고유의 빛, 스펙트럼을 갖는다. 삶도 자신을 실현하는 하나의 연소 과정이라면, 고유한 스펙트럼을 찾는 것과 활용하는 것은 인생의 과제이다. 스펙트럼 모델은 어떤 제한된 방향 을 제시하는 닫힌 모델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가는 열린 모델이다.


- 책 속에서





목차



프롤로그 SPECTRUM을 품다 006


1부 SPECTRUM을 찾다
1. 스펙트럼 모델의 탄생 017
2. 스펙트럼의 원형 모델 023
3. 나의 스펙트럼을 찾아서 037


2부 SPECTURM 모델의 8요소
1. Self-awareness 성찰 049
2. Perspective 관점 069
3. Engagement 몰입 095
4. Connect 연결 106
5. Trust 신뢰 118
6. Respect 존중 127
7. Unleash 도전 137
8. Make & Measure 성취 147


3부 SPECTRUM 모델의 활용과 성장
1. 스펙트럼 모델의 영향력 171
2. 스펙트럼과 다양성 184
3. 스펙트럼과 리더십 193
4. 리더십 모형 GABS(갭스) 208
5. 스펙트럼과 조직 220
6. 경영과 삶은 균형이다 232


4부 SPECTRUM과 삶
1. 생의 주기 스펙트럼 243
2. 스펙트럼과 교육 260
3. 스펙트럼과 아름다운 삶 282

에필로그 다양하고 고유한 스펙트럼의 현장, 삶과 경영은 나로부터 출발한다 292



[유진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