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기괴함, 수상함 아니면 상상과 새로움 [도서]

글 입력 2018.09.09 17:5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수상한나무들_표지.jpg

 
<수상한 나무들이 보낸 편지> 삽화를 보고, 아동미술학원 강사 아르바이트를 할 때 보았던 아이들이 그린 나무 그림이 떠올랐다.

생각보다 '기괴한' 모습을 한 나무 그림이 많았다. 가지가 소용돌이처럼 구부러져 있거나, 구조적으로 가지가 나올 수 없을 것 같은 부분에 가지가 붙어있거나 하는 식이었다. 어쩌면 '기괴하다'란 표현은, 이미 나무는 '어떤 모양이어야 한다.'는 기준 때문일 것이다. 이 기준은 어느 정도 나무를 '나무답게' 보이도록 하는 근거로부터 출발한 것이겠지만, 아이들이 그린 나무 그림을 이 기준으로 판단하면, 괜히 아이들의 상상력을 제지해버리는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 그래서 나는 가만히 쳐다보기만 했다. 그 이상하고 기괴하고, ‘수상하게’ 생긴 나무들은 내가 어디서도 보지 못한 나무들이었다.

*

나는 나무가 좋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그림을 그릴 때 나무를, 나뭇잎을 그릴 때가 가장 재미있었다. 가장 잘 그릴 수 있냐면 머뭇거리겠지만 그래도 제일 ‘즐겁게’ 그릴 수 있는 소재라고 답할 순 있다.


1.jpg
 
2.jpg
 

떠올려보면 나무와 인연이 깊다. 그림을 처음 정식으로 배우기 시작하면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위해 작업했던 소재는 '나뭇잎'이었다. 어떤 나무의 나뭇잎인지 아는 것보다,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 재료의 효과가 어떤지 알아보는 게 중요하긴 했지만, 내가 나무를 좋아하지 않았다면 선택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이건 내가 알아낸 (다 알 것 같은)비밀이지만, 나뭇잎의 작은 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그 안에 나무가 숨어있다.
 
몇 년 전 지인과 지인의 지인의 소개를 받아 작업했던 앨범자켓 소재도 나무, 나뭇잎이었다.

 
Album_Kidult2.jpg
<키덜트 - I WANNA FALL IN LOVE>

녹우최종첫번째시안_01.jpg
<녹우 - 작작>


<수상한 나무들이 보낸 편지>는 나무의 편지를 읽으며 자연스레 새로운 지식을 익히게 되는 과학 그림책이다. 특히 나무와 관련된 과학적 사실을 나열하듯 설명하는 게 아니라, 재치 있게 나무에 별명을 붙였다는 점이 새롭다.


"《수상한 나무들이 보낸 편지》는 개성이 뚜렷한 열여섯 가지 나무의 편지를 읽으며 자연스레 새로운 지식을 익히게 되는 과학 그림책이다.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거인나무, 폭발하는 다이너마이트나무, 무지개 빛깔을 띤 무지개나무, 위에서 아래로 자라는 목졸라나무의 비밀을 엿볼 수 있다. 나무가 사람이나 다른 동식물, 자연환경과 교류하는 방식 또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산책하다가 마주치는 나무들에게 나만의 별명을 붙여 보면 어떨까?"

- 개요 중


한편으론 그런 과학적 사실이 분명 나무의 형태와도 관련이 깊을 것이라 예상한다. 이 프리뷰를 계기로 '나와 함께한 나무들'을 보니, 이제껏 나무를 표현할 수 있는 형태적인 고민만 해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개인적으로는 지금껏 익숙하게만 그려온 나무를 탈피하고, 나무에 관한 새로운 인상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된다.

아마 그때 내가 본, 아이들이 그린 '기괴한' 나무는 아이들만의 '별명 붙이기'였단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기괴함이, 수상함이, 색다른 새로움과 상상력으로 변화하는 시간이 되기를.
 




수상한 나무들이 보낸 편지
- Bizarbres mais vrais -


원제 : Bizarbres mais vrais

글 : 베르나데트 푸르키에
그림 : 세실 감비니
역자 : 권예리

펴낸곳 : 바다는기다란섬

분야 : 그림책

규격
양장본 / 232×310×10mm

쪽 수 : 36쪽

발행일
2018년 8월 31일

정가 : 13,000원

ISBN
979-11-961389-1-2(77480)




문의
바다는기다란섬
010-4299-7324




 
수상한나무들_스프레드05-06.jpg
 
수상한나무들_스프레드09-10.jpg
 
수상한나무들_스프레드11-12.jpg
 
수상한나무들_스프레드15-16.jpg
 
수상한나무들_스프레드23-24.jpg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47120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E-Mail: artinsight@naver.com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Copyright ⓒ 2013-2023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