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누군가의 멈추어진 시간은 다시 제대로 흘러갈 수 있을까?

음악을 통해 소통한 두 남자의 이야기.
글 입력 2016.12.19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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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하반기에는 멈추어진 시간 안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연극으로 많이 만나게 되었다.
본의 아니게 이번 글도 멈추어진 시간 속에 속해있는 사람에 대해 말하려고 한다.

사실 이 작품의 초점은 음악을 통해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진 두 사람이 소통을 하고, 이해해 가는 과정에 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소통이 무엇 때문에 이루어질 수 있었느냐 하는 것이다. 물론 표면적인 소통의 매개체는 음악이다. 그런데 그 기저에 놓여있는 것은 유대인이라는 등장인물들의 민족적 아픔에 있다. 스티븐과 마슈칸 교수는 유대인이다. 특히나 마슈칸 교수는 2차 세계대전 당시 그 끔찍한 나치의 만행을 당했던 사람이다. 그리고 스티븐은 유대인의 후손이기에 그 만행에 대해 가슴 아파하고, 분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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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의 초반부에는 너무나 다른 성향을 갖고 있는 두 사람의 만남이 그려졌다. 천재적이고 기술적으로 타고난 스티븐과 어딘가 과장되어 보이고, 정신이 산만한 마슈칸 교수의 만남은 흡사 차가움과 뜨거움의 만남이었다. 이런 두 사람에게 일차적으로는 음악이 소통의 장이었다. 연주를 하는데 있어 감정은 없고, 기술만 돋보이는 스티븐에게 감정을 일깨워준 것은 바로 마슈칸 교수였다.

마슈칸 교수 덕에 스티븐은 자신에게 없는 줄만 알았던 감정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감정과 기술이 결합되어 좋은 음악이 만들어진다. 마슈칸의 수업으로 스티븐은 변화해 가지만 마슈칸 교수는 그대로 그 자리에 멈추어있다. 교수가 꼭 변화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가 보여주는 불안한 심리 때문에 그 심리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그 인물의 불안감은 후반부에 가서 밝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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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속 마슈칸 교수의 집에는 고장 난 시계가 있다. 인물들의 대사에서 시계에 대해 언급하는데, 고장 난 시계는 흔히 상징적으로 사용되는데 역시나 이 시계는 마슈칸의 멈춘 시간과 연결되어 있었다. 고장 난 시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결국 마슈칸 그 자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마슈칸도 1940~1945년 그 시간 속에 멈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의 시간은 그 시간대에 멈추어져 있는 것이다. 거의 끝부분에 가서 밝혀지는 마슈칸 교수의 사연은 그 멈추어졌던 시간을 다시금 흘러갈 수 있게 만든다. 사실 스티븐에게 말한다고 해서 그의 시간이 다시 제대로 흘러간다고 할 수는 없다. 그대로 멈춰져있는 것이 맞다. 그 고통의 기억 속에서 자유롭지 못한데 어찌 시간이 제대로 흘러갈 수 있겠는가.

그러나 누군가에게 자신의 사연을 고백함으로써 멈추어있던 시간 안에 있던 자신이 한 번쯤은 깨어날 수는 있다. 그 아픔을 같이 공유해주는 사람인 스티븐이 있기에 말이다.

마슈칸의 가슴 아픈 사연은 <올드위키드송>이란 음악을 통해 전달된다. 그 음악을 직접 연주하면서 노래 부르는 마슈칸은 굳이 다 설명하지 않아도, 그 노래 하나로 그가 겪었던 일이 표현되었다. 이 장면을 보면서 울컥하지 않을 수 없었다. 죽을 때 까지 멈춰진 시간 속에서 살아야 하는 마슈칸의 모습이 안타까웠기 때문이다. 그리고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가슴 아픔을 받았기에.


스티븐과 마슈칸은 음악을 통해 서로에 대해서 알아가고, 이해해 간다. 그리고 그 뿌리에는 두 사람의 공통된 민족성이 있었다. 두 사람의 소통하는 모습을 통해 멈추어있던 누군가의 시간이 제대로 흘러가긴 힘들어도 어느 정도 위로 받을 수는 있다고 본다. 멈추어진 시간이 다시 제대로 흘러가긴 힘들어도 그 멈추어진 시간 속 안에 있는 사람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준다면, 다시 시간이 흘러갈 수 있는 하나의 디딤돌은 될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


[남궁연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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