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은 칼보다 강하다”라는 말처럼 언론의 힘은 때로 폭력보다 강하다. 언론의 책임을 위해 펜 대신 카메라를 들고 세계에서 분투 중인 기자들이 포착한 순간들을 <퓰리처상 사진전>에서 만나 볼 수 있다.
<퓰리처상 사진전>은 예술의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 12월 21일부터 돌아오는 3월 30일까지 관객들을 만난다. 관객들은 전시를 통해 카메라를 들고 망각과 맞서는, 사명감과 함께 지구의 모든 소외된 이웃들을 비추는 기자들의 사진을 한 공간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전시는 1942년 작부터 시작해서 2024년 수상 작품까지 다루며 지난 80년간 카메라에 담긴 순간들을 연대기 순으로 보여준다.

세계 대전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온 남편이자 아버지의 뒷모습, 미군들이 이오지마 지역에 성조기를 꽂는 모습 등 역사를 통해 듣기만 했던 순간들을 어느 때보다도 생생하게 포착할 수 있다.
그중에는 한국 전쟁의 모습도 있었다. 1951년 퓰리처상 수상작으로 폭파된 다리 위를 건너서 피난 가는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오래되지 않은 한국의 아픈 역사를 되돌아본다.
이 외에도 역사와 세계를 바꾼 순간들의 뒤편에는 늘 카메라가 있었다.
![[크기변환]사본 -고민을 함께 하는 두 사람 - Alamy Stock Photo.jpg](https://www.artinsight.co.kr/data/tmp/2502/20250209211745_hlteywcs.jpg)
케네디 대통령과 그의 전임자 아이젠하워가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베트남 전쟁, 9.11 테러, 오바마 대통령의 출마 연설, 하마스-이스라엘 전쟁, 코로나19 등을 담은 사진들은 기자들에 의해 남아서 시간이 흐른 후에도 우리가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시장 곳곳에는 몇 개의 다큐멘터리가 있다. 특히, 수단의 굶주린 소녀 뒤에 독수리가 앉아 있는 사진을 찍은 기자와 관련한 영상이 인상 깊었다. 소위 ‘뱅뱅클럽’ - 남아공의 아파르트헤이트 고발을 위해 활동한 네 명의 기자 - 중 한 명이었던 케빈 카터는 본 사진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했지만, 그는 석 달 후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케빈 카터는 사진을 찍을 때 소녀를 도와주지 않고 무엇을 했냐는 비난에 시달렸기 때문이다. 그는 이러한 비난을 통해 무력감과 죄책감 등 복합적인 감정을 느꼈을 것으로 추정되며 짧은 영상에서는 생전 케빈 카터의 짧은 인터뷰와 사진을 둘러싼 당시 동료들의 인터뷰가 담겨 있다.
![[크기변환]3472591620102029132.jpeg](https://www.artinsight.co.kr/data/tmp/2502/20250209211943_xpfrvbrn.jpeg)
기자들은 지구 곳곳의 이야기들 역시 담으려고 노력했다. 그러한 노력 끝에 미국의 MLB 선수인 베이브 루스의 마지막 뒷모습, 어린아이에게 말하기 위해 허리를 굽히는 경찰관, 다리를 잃었지만 굴하지 않고 인생을 살아가는 한 남자의 모습까지 만나볼 수 있다.
여전히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같이 세계에는 풀리지 않은 갈등이 존재하고 있다.
해결의 방법을 모른다고 해서 우리는 그만둬야 하는가?
언론의 책임을 진 기자들은 ‘아니’라고 대답하며 현장을 헤매고 있다.
오늘도 어딘가에서 인류의 망각과 싸우고 고발의 사명감으로 총 대신 카메라를 들고 싸우는 기자들을 향한 찬사의 전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