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존재하기 위해 사라지는 법

글 입력 2024.02.20 18:5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존재하기위해사라지는법_표지 앞.jpg

 

 

끊임없는 노출과 연결에

피로해진 사람들을 위한

'해독제' 같은 에세이


사라지는 법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누구인지를 이해하는 일이다

 

 

앤디 워홀의 "미래에는 누구나 15분 동안은 유명해질 것이다"라는 50여 년 전 예언은 이미 현실화되었다. 누구나 소셜 미디어와 유튜브 등을 통해 일시적으로 주목받고 유명세를 얻는 '마이크로 셀러브리티'가 될 수도 있고, '자기상품화'를 위한 노력은 미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모든 사람의 손에 쥐어진 스마트폰에는 모든 이의 일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고 즉각적으로 소비된다. 소셜 미디어에 '최고의 삶'을 과시하는 것이 능력으로 간주되는 지금, 끊임없는 노출과 연결에 피로함을 느낀 나머지 어쩌면 앤디 워홀의 저 말을 이렇게 바꿔서 상상하는 사람들도 있지 않을까. 15분 동안만이라도 익명이고 싶다, 아니 사라지고 싶다.

 

[존재하기 위해 사라지는 법]은 모든 것이 드러나고 보이고 보여주는 '투명성'의 시대에 비가시성(Invisibility), 즉 보이지 않는 상태의 의미, 근원 등을 다양한 사례와 경험으로 고찰하고 엮어낸 책이다. 예술, 자연, 건축, 디자인에 대한 글을 쓰고 강의하는 미국의 작가 아키코 부시는 생물학자, 물리학자, 심리학자, 예술가, 작가 들과 만나고 그랜드케이먼 섬 바닷속, 아이슬란드 항구 도시에서 물리학 실험실과 가상현실 스튜디오까지 여러 곳을 오가며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섬세하고 지적인 안내서를 완성했다.

 

이 책은 해리 포터의 '투명 망토'가 없이도 보이지 않거나 사라지는 상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가능성, 그리고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많은 것들, 눈에 띄지 않는 삶의 가치, 보다 넓은 세계와의 관계를 이야기한다. 눈에 띄지 않으려는 노력은 결국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인 동시에 우리가 누구이고 우리가 있어야 할 자리가 어디인지를 이해하게 한다는 저자의 메시지는 시의적절하며 또한 희망으로 다가올 것이다.

 

[나는 당신에게 보이지 않는 게 무엇이 아닌지 말해줄 수 있다. 그것은 외로움도 아니고, 고독도 아니고, 비밀이나 침묵도 아니다.] - 머리말 [보이지 않는 것에 매혹되다] 중에서

 

 

 

사라지는 법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누구인지를 이해하는 일이다


 

지금 시대를 크게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감시'로 설명하는 것은 새삼스럽지 않을 것이다. 눈에 띄고 많이 보이는 것이 힘이고 또 돈이 되기 때문에 "성공과 업적은 공개적으로 드러나야 하고, 무슨 일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보이느냐로 우리 삶이 평가되는 게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한편으로는 우리의 일상이 촘촘하게 설치된 감시 카메라, 스마트폰과 각종 전자기기의 사물 인터넷에 모두 노출되고 엄청난 양의 개인 정보가 수집되고 있다는 사실은 애써 의식하기도 어렵다. 그렇다면 이제 보이고 보여주는 것이 최고의 가치이자 필수적인 존재 방식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까. 여기에 아키코 부시는 "눈에 띄지 않는 삶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끊임없는 노출에 대한 어떤 해독제를 찾아내고, 이 새로운 세상에서 보이지 않고, 들키지 않거나 눈에 띄지 않는 게 얼마나 값진지 다시 생각할 때"라고 말한다.

 

어린 시절 숨바꼭질 같은 '숨기'의 경험 그리고 '보이지 않는' 상상 속 친구를 만들어내고 함께 자랐던 경험 등은 바로 보이지 않는 상태의 긍정적인 효과가 이미 우리에게 내재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스스로를 보이지 않게 하거나 보이지 않는 존재와 대화하는 것은 관계를 확장시키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아키코 부시는 '보이지 않는 상태'에 대한 우리의 오랜 믿음과 상상력을 1세기 마법의 돌과 플라톤의 [국가] 속 '기게스의 반지'에서부터 설명하며 그 위험하고도 매혹적인 힘에 대해서 언급한다. 문학과 영화, 드라마 등에서 반복되고 있는 '투명인간' 모티브 역시 보이지 않게 될 때의 희열과 불안함이라는 양가성을 가지고 있다. 아키코 부시는 '해리 포터의 망토'를 현실화하려고 연구하는 과학자들을 만나고 대화를 나누며 보이지 않게 된다는 것의 의미와 그 영향력을 다시금 곱씹는다. 보이지 않는다고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며 보이지 않는 상태에 대한 우리의 감정은 복합적이라는 사실이다.

 

"우리는 자신이 없고, 두렵고, 창피하고, 그저 사라지고 싶어서 보이지 않기를 바랄 때가 있다. 반면 보이지 않아서 크게 실망할 때도 있다. 보이지 않고 싶기도 하고, 보이지 않는 상태여서 압박감을 느끼기도 한다. 보이지 않는 상태에 대한 우리의 감정은 인간의 정체성 자체처럼 변덕스러울 수 있다." - 104쪽


'보이지 않는 상태', 눈에 띄지 않는 것은 '숨기'나 '도피'가 아니라 그 자체가 힘이 있는 조건, 자기 확신의 표시일 수도 있다. 또한 사회적인 발언으로서의 의도적인 부재(不在)나 정체성의 변형 등 '사라지는 법'은 물리적, 심리적, 기술적으로 무수히 다양하며 제한되지 않는다. 내면적이고 개인적인, 자기 만족적인 노력의 일환일 수도 있다. 이렇듯 다양한 '사라지는 법'을 이해하는 것은 어떻게 존재하느냐의 문제만큼 중요하며 결국 스스로가 누구인지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아키코 부시는 말한다.

 

 

 

지울 때 더 잘 보이는 것들이 있다

– 빈 페이지들의 미학과 발언


 

수많은 텍스트와 이미지가 쉴 새 없이 깜빡이며 흘러가는 지금, 아키코 부시는 "의외의 방식으로 빈 페이지, 희미해진 말, 지워진 문장 등 사라지는 말과 글이 설득력 있고 시의적절함을 암시해서 우리의 상상력을 더 많이 사로잡는다"고 말하며 문학, 사진, 미술 등 예술의 영역에서 '보이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주되게 살펴본다. 때로는 지우고 감추는 작업이 더 많은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네덜란드의 북 디자이너 이르마 봄은 샤넬 넘버 파이브 향수에 대한 책을 잉크로 인쇄하지 않고 모든 텍스트를 양각으로 새겨 만들고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그걸 볼 수 없어요. 그러나 그것은 거기에 있죠."

 

향을 피우고 남은 재나 물로 그리거나 쓴 그림과 글은 곧 사라지고, 얼음에 새긴 구절들은 녹아 보이지 않는데 그렇다면 과연 그것은 없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인가. 미국의 시인이자 에세이스트 메리 루플은 오래된 책들에서 수정액과 테이프로 일부 단어들을 지워 새로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삭제 책(erasure books)' 작업에 대해 "부정적인 없애기 작업이 아니다. 나는 보이지 않는 것보다 보이는 것을 더 많이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아키코 부시는 이러한 '삭제'와 '생략' 작업이 "모든 걸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시대에 드러내지 않는 아름다움에 대해 일깨우고 있다"고 말한다. 포토숍으로 쉽게 더해지거나 지워지는 이미지, 얼굴을 희미하게 가린 셀피와 신분을 숨겨야 하는 '증명사진' 프로젝트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어떻게 보이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보이지 않느냐 역시 우리의 정체성"임을 이야기한다.

 

아키코 부시는 하루에도 수십만 명이 오가는 그랜드샌트럴 역에서 '멋진 군중'이 만들어내는 질서정연한 흐름과 그 안에서 느낄 수 있는 '익명성의 위안'에 감탄하기도 하지만, '사라지는 법'에 대한 크나큰 영감은 역시나 자연에서 얻었다고 말한다. 허드슨 강을 비롯한 아홉 개의 강을 수영으로 건너고 그 경험을 책으로도 출간했던 아키코 부시는, 강과 바닷속 그리고 깊은 숲속에서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게 우리 삶에서 얼마나 필요한지" 느끼고 매혹되었다. 보호색을 비롯한 각종 은폐와 위장 전략을 통해 주변 환경에 동화되어 보이지 않기를 '선택'하는 동식물들의 생태에서 곧 우리 주위의 세계와 하나가 되어 "지속적으로 일체감을 느끼며 현대 생활의 단절감 속에서도 소속감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성찰하고 "오늘날 너무 만연한 자기 홍보의 매력적인 대안이 되면서 자아와 이미지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제안한다.


여기에 물리적인 공간에서 벽을 지우는 증강현실 프로젝트, "경외심과 경이감을 자아내는 자연환경에 있으면서 자아가 작아진다고 느끼면 또한 더 관대하고 친사회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심리학 실험 결과를 넘나드는 탐구는 결국 '은유적으로 자아가 작아지는 느낌', 자아 축소를 통해 타인 그리고 세계와의 연대감을 추구하고자 하는 의지로 향한다.


이 책은 이 밖에 보이지 않는 요정의 실존을 믿으며 함께 살아가는 아이슬란드로의 여행 이야기, 여러 문학, 예술, 과학기술에 나타난, 사라짐으로써 주위와 온전히 하나가 되기 위한 노력과 실험 등을 소개하며 '사라지고 보이지 않는' 모호하고 불확실한 개념을 다양하고 구체적인 이미지와 레퍼런스로 제시한다. 그리고 말한다.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은 지금의 사회, 문화 혹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 존재감에 꼭 필요할 수 있다."

 

*

 

아키코 부시(Akiko Busch)

 

20년간 건축문화 잡지 [메트로폴리스]의 컨트리뷰팅 에디터로 활동했고, 베닝턴 대학과 SVA(School of Visual Arts)에서 강의했다. [뉴욕타임스], [아메리칸 크래프트] 등 여러 매체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게재하며 문화, 자연, 건축, 디자인에 관해 다양한 글을 쓰고 발표하고 있다.

 

투명성의 시대에 눈에 띄지 않거나 사라지는 것에 대한 의미를 탐구한 이 책 [존재하기 위해 사라지는 법]은 과학, 자연, 예술, 문학, 대중문화에 대한 식견과 생생한 현실 감각을 우아하고 차분하게 엮어내어 호평 받았다.

 

이 외에 [집의 지리학Geography of Home], [평범한 물건의 특별한 삶The Uncommon Life of Common Objects], [강을 건너는 아홉  가지 방법Nine Ways to Cross a River], [인내Patience], [임시 관리인The Incidental Steward], [작고 소중한 물건들Everything Else is Bric-a-Brac] 등의 저서가 있다.

 

스스로를 평생 학생이자 자연 관찰자라고 소개하는 아키코 부시는 허드슨 밸리에 거주하며, 매년 한 번 허드슨 강을 수영해 건너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나는 몇 년 전 아이슬란드 해변에서 주운 작은 화산석을 항상 가지고 다닌다. 그것을 볼 때마다 보이지 않는 존재를 믿고 존중한다는 것의 의미를, 아직 우리의 상상력이 닿지 못한 보이지 않는 세계를 떠올린다."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7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