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그 손을 잡을 때는 조심하라 [영화]

A24 호러 컬렉션의 또다른 수작, <톡 투 미>
글 입력 2023.12.05 11:2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공포 이야기의 기억


 

[포맷변환]Men_Top_1000_420_90_c1.jpg

 

 

제가 아주 어릴 적, 영화의 매력에 본격적으로 빠져들기 전부터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의 매력은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부터 시작해서, 점점 성장해 가면서 더 길고 두꺼운 소설책까지 말이죠. 그중에서도 제 관심을 가장 많이 끈 것은 무서운 이야기들이었습니다.

 

어릴 적 문방구에서 팔던 손바닥 만한 공포 이야기 모음집이 아직도 기억에 남네요. 그리고 나이를 조금 더 먹어 인터넷에 손을 댄 이후에도 무서운 동영상, 불가사의, 괴담 같은 것들을 찾아보기 시작했으며, 지금까지도 가장 좋아하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어쩌면 당연한 것이겠지만 서서히 공포 영화들 역시 하나둘 찾아보기 시작했으며, 파운드 푸티지 (Found Footage) 장르나 슬래셔, 홈 인베이젼 스릴러 등 다양한 장르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그중에서 상대적으로 최근에 등장해 굳건히 자리 잡은 A24의 공포 영화들 역시 인상 깊었습니다. 

 

현대의 걸작 <유전>부터 시작해서 <세인트 모드>, 호불호가 갈렸지만 제게는 2022년과 2023년 최고의 영화라고 할 정도로 좋았던 <멘>과 <보 이즈 어프레이드>까지, A24 딱지가 붙은 공포 영화는 믿을 만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올해, 그 계보를 잇는 또 다른 공포 영화가 개봉했지요. 바로 <톡 투 미>입니다.

 

 

 

소재와 완성도


 

[포맷변환]주인공.jpg

 

 

국내보다 몇 달 전 북미에서 개봉했을 당시부터 호평이 쏟아짐과 동시에 A24의 또 다른 호러 수작이 탄생했다는 찬사를 받은 작품인데, 직접 보고 나니 그런 평들이 이해가 가네요. 여러모로 'A24'와 '공포'라는 두 단어를 동시에 들었을 때 떠오르는 요소들이 많이 반영된 작품입니다.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겪고 괴로워하는 주인공, 점프 스케어를 최소화한 채 심리적 압박감과 분위기로 조성하는 공포감, 해피 엔딩과는 거리가 있는 결말까지 말이죠. 그런 이유를 들어 전체적으로 많이 신선하다고는 할 수 없는 작품 같습니다. 긍정적인 리뷰들마저 <유전>이나 다른 인디 공포 영화들까지, <톡 투 미>를 보면서 떠올렸던 영화들을 언급했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새롭거나 참신한 소재 하나만으로 좋은 영화가 항상 나오는 것만은 아니듯이, 이미 다른 작품들에서 많이 다루었던 주제나 소재를 이용하더라도, 좋은 작품이 완성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톡 투 미>는 그에 딱 알맞은 예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강렬했던 영화의 첫 씬부터 보는 이의 관심을 사로잡습니다.

 

그 이후로는 캐릭터들을 하나둘 소개하며 그들의 관계와 서사들을 확립시키죠. 이 과정에서 지루하지 않고, 간간히 유머도 넣어주면서 관객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몰입하도록 만듭니다. 이후 펼쳐질 사건들, 그리고 결국 영화 자체가 효과적이려면 이 캐릭터들부터 잘 살려놓아야죠.

 

 

 

손, 그리고 그 악수로 인한 끔찍한 결과


 

[포맷변환]손.jpg

 

 

그리고 나서 본작의 본 이야기에 들어갑니다. 그와 동시에 소개되는 것이 바로 포스터에도 떡하니 나와 있는 '손'이죠. 작중 캐릭터들의 설명에 의하면 죽은 자와 이야기를 나누던 심령사의 손이 잘려 박제된 것이라는 설명이 덧붙기도 하는데, 결국 손의 진정한 진실이나 기원은 설명되지 않죠. 손의 기원은 이야기에 그렇게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손이 할 수 있는 기능과, 그것을 활용한 주인공들에게 찾아오는 끔찍한 결과이죠.

 

감독들이 의도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손의 기원을 정확히 설명하지 않음으로써 형성되는 미스터리함, 그리고 거기에서 찾아오는 호기심과 공포가 인상적이더군요. 손을 처음 사용하고는 마치 게임기를 하거나 마약을 하는 것처럼 손을 웃으며 사용하던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보면서, 이 '손'이 그러한 대상들에 대한 은유로 사용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앞서 캐릭터들을 충실하게 확립하고 관객들로 하여금 몰입시킨 덕에, 이야기가 진행되고 손을 사용하면서 이러다가 무슨 일이 생기겠구나, 무슨 일이 일어날까 하는 불안감과 긴장감이 굉장했습니다. 이 덕에 큰 점프 스케어도 없는 초반, 중반부가 매우 인상적이고 강력했죠. 물론 공포 영화인 만큼 나쁜 일이 일어날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이야기의 중요한 사건이자 극 중 분위기가 확 뒤바뀌는 계기가 되는 라일리의 자해 씬은 굉장히 놀랍고 충격적이었습니다.

 

15살도 채 되지 않은 것으로 언급되는 아이에게 이런 잔인한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니 굉장히 무섭고 끔찍하게 다가오더군요. (<유전> 등과 마찬가지로 A24 영화에서는 어린아이라고 봐주지 않습니다. 근데 <톡 투 미>에서는 <유전> 보다도 더 심하게 다루더군요)

 

 

 

또 하나의 수작, 속편이 기대된다


 

[포맷변환]토머신 맥켄지.jpg

 

 

그 외 자잘한 감상점들을 말해보자면, 작중 '제이드' 역으로 나온 배우 알렉산드라 젠센이 <올드> <라스트 나잇 인 소호>에 나왔던 토머신 맥켄지와 너무 닮아서 놀랐습니다. 소재 면에서는 주인공의 소원을 들어준다는 점, 파멸적인 부작용을 가져온다는 점, 그리고 손이라는 점에서 유명 공포 단편 '원숭이의 손'이 생각나기도 했습니다. 감독들이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을까요? 그리고 초반부 등장한 캥거루 등 복선이 깔린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고통받고 있는 자를 '해방시켜 준다'라는 명목으로 죽이지 못하는 미아의 모습은, 후반부에 다시 결정적으로 등장합니다.


비록 이후 중반, 후반부에서는 그 충격적 장면의 임팩트를 재현하지는 못했지만, 약간은 어수선하게 느껴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저를 몰입시키는 데는 성공했습니다. 이야기의 결말은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더군요. 본작이 흥행과 비평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면서, A24에서는 이미 <톡 투 미 2>의 제작을 확정시킨 상황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오직 전화 통화와 소셜 미디어 형식을 통해서 (초반부에 등장한) 더켓의 이야기를 다루는 단편 영화도 제작을 발표했죠.

 

두 작품 모두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본작의 '손'이라는 소재의 가능성이 아직 더 남아있다는 느낌이 들기에, 감독들이 어떤 이야기를 짜낼 수 있을지가 기대됩니다. 그리고 1편에서 귀신이 되면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치명적 결과를 치른 미아의 이야기가 혹시 어떤 식으로나 계속 이어질지가 궁금합니다. 물론 이렇게 암울한 결말로 맺는 것이 나을 것 같기는 하지만요.

 

 

[하지석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7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