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
2023년 초대형 블록버스터 명화전
파블로 피카소, 앤디 워홀 등
20세기 거장들의 마스터피스를
한자리에서 만난다
마이아트뮤지엄은 한·독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루드비히 미술관 컬렉션 전시를 2023년 3월 24일부터 8월 27일까지 개최한다.
루드비히 미술관은 쾰른 최초의 현대 미술관으로 피카소, 달리를 비롯해 팝아트의 거장인 앤디 워홀 등의 다수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특히 세계 세 번째 규모의 피카소 컬렉션과 세계 최고 수준의 팝아트 컬렉션은 미술애호가들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고 있다.
이번 전시는 쾰른 루드비히 미술관과 마이아트뮤지엄의 긴밀한 협업으로 이루어진 특별 전시로서, 20세기 모던아트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주요한 예술사조와 거장들의 작품들을 아우르는 컬렉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일 표현주의, 러시안 아방가르드,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팝아트, 미니멀리즘 등 20세기 격변의 시대에서 태동한 예술운동의 배경과 서양 미술사의 발자취를 그려내고, 이에 영향을 받은 현 세기의 독일 예술도 조망한다.
특히 피카소, 샤갈, 칸딘스키, 워홀, 리히텐슈타인 등 20세기 거장들의 작품을 포함하여 세계적으로 걸출한 컬렉션을 소개한다는 점뿐만 아니라, 폭넓은 작품들을 루드비히 미술관이 소장하게 된 배경과 그 작품들을 독일의 정치적인 탄압과 분단과 통합 과정에서 보존한 시민들의 역할을 한국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는 점에서 특별한 전시가 될 것이다.
이 외에도 도슨트 및 오디오 가이드 전시해설로 작품의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어린이 대상 교육으로 키즈 아틀리에와 시즌 이벤트 프로모션 등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 문화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쾰른 최초의 현대미술관인 쾰른 루드비히 미술관은 20세기 미술의 발자취를 추적하는 역사적인 컬렉션 및 현대미술의 실험적인 행보를 볼 수 있는 작품들을 전시한다.
1946년 요셉 하우브리히 (Josef Jaubrich)가 나치 정책의 탄압 속에서 지켜냈던 소중한 독일 표현주의 작품들을 쾰른 시에 기증함을 시작으로, 1976년 피카소와 팝아트에 조예가 깊은 페터 루드비히(Peter Ludwig)와 이레네 루드비히(Irene Ludwig) 부부가 350점의 현대 미술품을 기증하면서 본격적으로 미술관이 설립되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작품 기증이 지금의 컬렉션을 완성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뜻깊은 역사적 배경을 지닌다. 20세기 이후의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세계에서 3번째로 큰 피카소 컬렉션과, 팝 아트 분야의 컬렉션은 세계 최고의 수준이다.
마이아트뮤지엄은 지하철 2호선 삼성역에 인접한 섬유센터빌딩에 조성된 도심 속 대형 미술 전시 공간으로서, 2019년 개관특별전으로 [알폰스 무하] 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앙리 마티스 탄생 150주년을 기념하여 [앙리 마티스] 국내 최초 단독전,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 [맥스 달튼] 국내 최초 개인전, [앨리스 달튼 브라운] 해외 최대 규모 회고전, [샤갈 특별전], 스페인 바르셀로나 호안 미로 미술관과 함께 [호안 미로 : 여인, 새, 별] 전, 세계적인 이탈리아 사진작가 [프랑코 폰타나] 사진전을 개최하였다.
해외 유수의 미술관과의 협업을 통해 '도심 속 예술이 있는 감성 공간'이라는 비전으로 현대인들이 손쉽고 다양하게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미술관이 되고자 한다.
++
전시 구성
1부 독일 모더니즘과 러시안 아방가르드
(German Modernism and Russian Avant-garde)
2부 피카소와 동시대 거장들
(Picasso and Environment)
3부 초현실주의부터 추상 표현주의까지
(From Surreal Creation to Abstraction)
4부 팝아트와 일상
(Pop Art and Everyday Reality)
5부 미니멀리즘 경향
(Minimalist Tendencies)
6부 독일 현대미술과 새로운 동향
(German Contemporary Art and New Tendencies)
[박형주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위로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