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나만의 행복을 찾아가는 길 [영화]

섬세하게 그려낸 성장 영화, 위핏
글 입력 2020.11.09 10:0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어릴 적 내 취미는 롤러스케이트 타기였다. 가지런히 놓인 네 바퀴가 오돌토돌한 아스팔트 위를 구를 때, 종아리를 타고 올라오는 얕은 소름을 좋아했다. 늦여름 눅눅한 공기를 가르며 한참 동안 거리를 누비다가 잔뜩 떡진 머리를 하고 집에 들어가는 길을 좋아했다. 무엇보다도, 제 몸집만 한 네발자전거에 앉아 으스대는 남자애들보다 내가 더 위험한 운동을 한다는 것이 왠지 모르게 짜릿했다. 영화 ‘위핏’의 주인공 ‘블리스’가 롤러 더비에 빠지게 된 것도 어쩌면 나와 같은 이유에서 일지도 모른다.

‘블리스’는 텍사스 외곽의 작은 동네에서 나고 자라, 엄마의 성화에 못 이겨 관심도 없는 미인대회를 전전하는 고등학생이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시내에서 롤러 더비 챔피언십 홍보 전단을 보게 되고 얼떨결에 입단 시험까지 통과해 롤러 더비 팀에 들어간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는 사람들 사이에서 ‘블리스’는 해방감을 느끼고 점점 깊게 빠져들지만, 여전히 자신이 미인대회에 나가기를 바라는 엄마, 미성년자라는 것을 팀원들에게 밝히지 못했다는 사실, 그리고 의심스러운 남자친구와 멀어져 가는 친구까지 한순간에 모든 것이 엉망이 될 위기에 놓인다.

여느 성장 영화와 다를 것 없어 보이는 줄거리이다. 하지만 이 영화가 특별한 이유는 주인공 ‘블리스’가 다른 이들과의 관계에서 성장을 이뤄내는 방식이다. 영화 제목인 '위핏(whip it)'은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추진력을 얻어 속도를 내는 롤러 더비 기술 명칭이다. '블리스'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삶에서 나아갈 힘을 얻는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직관적인 제목이다.

영화 초반부에서부터 끊임없이 등장하는 미인대회와 그에 대한 엄마의 집착에 가까운 열정은 모녀의 갈등을 유발하는 주된 요소이다. '블리스'는 언제나 미인 대회와 그것이 요구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이 구시대적이고 쓸모없다고 생각해왔으며, 이것을 포기하지 못하는 엄마 '브룩'을 이해하지 못했다. '브룩' 역시 미인 대회를 쓸모없다고 여기는 '블리스'를 철없다고 생각하며 모든 것이 '블리스'를 위한 일임을 늘 강조한다.
 
 

위핏 본문2.jpg

 
 
물론 아무리 자녀를 위해서라고 한들 원치 않는 것을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하지만 영화 후반부에서 미인 대회 대신 롤러 더비를 택한 ‘블리스’의 결정을 결국 받아들이는 모습을 통해 ‘블리스’는 ‘너를 위해서’라는 '브룩'의 말이 거짓이 아니었음을 확인한다.


십 대 소년·소녀들을 주인공으로 한 성장 영화에서 풋풋한 로맨스는 빠질 수 없는 요소다. ‘블리스’ 역시 롤러 더비 경기가 끝난 후 뒤풀이 파티에서 인디 밴드의 보컬로 활동하는 ‘올리버’를 만난다. 둘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좋은 관계로 발전하지만 ‘올리버’의 투어 일정 때문에 잠시 떨어져 있게 된다. 그동안 ‘블리스’는 우연히 그가 투어 중에 다른 여자와 찍은 사진을 보게 된다.

 

보통의 하이틴 영화, 혹은 성장 영화라면 이 갈등을 극복하고 더 단단한 관계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줬겠지만, ‘위핏’은 다르다. 부모와 심하게 싸워 결국 집을 나온데다, 친한 친구는 전화도 받지 않을 때. 그 무엇보다 자신을 지지해 줄 누군가가 절실했던 그 때, '올리버'는 '블리스'의 곁에 없었다. 하지만 '블리스’는 이것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다. 롤러 더비 경기를 찾아온 ‘올리버’에게 ‘너 한 번도 전화 안 했잖아. 나라면 했을 거야.’라며 덤덤하게 이별을 고하는 그의 표정은 누구보다 홀가분해 보인다.

 

‘블리스’의 가장 친한 친구 ‘패시’는 처음부터 그가 롤러 더비 경기에 참여하는 것을 응원한다. 그러나 ‘올리버’를 찾느라 ‘블리스’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패시’는 늦은 밤 술이 든 컵을 들고 있었다는 이유로 경찰에 체포되고 이후로 둘의 관계는 급격하게 나빠진다. ‘패시’가 ‘블리스'에게 화가 난 까닭을 꼭 하나로 정의할 수는 없다. ‘패시’보다 롤러 더비 팀원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롤러 더비로 만난 남자친구에 빠져 경찰에 체포된 자신에게는 밤새 전화 한 통 하지 않았던 것, 따지고 보면 이전과 달라진 ‘블리스’의 모습을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것이 분노의 이유였을 것이다. 하지만 영화 후반부에서 ‘블리스’는 진심 어린 사과를 건네고, ‘패시’는 결국 그를 용서한다. 롤러 더비로 인해 변화된 ‘블리스’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된 것이다.

 


위핏 본문1.jpg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틴에이저 무비, 하이틴 무비에서 대부분의 경우 주제는 친구와의 갈등, 혹은 첫사랑이나 남자친구이다. 물론 그런 영화가 잘못되었다거나 나쁘다는 얘기는 아니다. 그러나 ‘위핏’은 여성인 주인공이 자신에게 강요되는 전통적 성 역할을 거부하고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다는 점에서 신선하게 다가온다. 또한 다양한 인종, 외모, 성 정체성을 가진 롤러 더비 단원들을 통해 이 영화가 서로 다른 모습들의 여성을 섬세하게 그리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캐릭터인 ‘메기’는 한 아이의 엄마이자 거친 롤러 더비 경기를 이끄는 주장이다. 그는 부모의 시선에서 ‘블리스'에게 따끔한 조언을 건네고, 이것은 ‘블리스’가 '브룩'과 화해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영화는 ‘메기’에게 아이가 있다는 사실을 숨기려 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메기’가 두 역할 사이에서 겪는 갈등을 보여주거나, 엄마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는 암시를 주지도 않는다. ‘저런 애들이 나중에 직업은 가질 수 있겠니? 가정은?’이라고 말했던 ‘브룩'을 통해 사회가 여성을 가두려 하는 틀을 간접적으로 보여줬던 영화는 ‘메기’라는 캐릭터를 통해 그것을 뒤집는다. 그는 여성이 직업 혹은 자신의 욕망과 엄마의 역할 둘 중 하나를 고를 필요가 없다는 것, 또 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고 해서 부모로서 자격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대변하는 인물이다.


이 영화에서 멋진 애인과 주인공을 응원해주는 친구, 즐거운 학교생활을 기대한다면 조금은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블리스'에게 있어 원하는 롤러 더비를 계속하게 되고, 나를 상처 주는 사람을 떠나 진정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들로 주변을 채우는 것은 그 무엇보다 행복한 결말이었을 것이다. 비록 그 ‘행복’이 사회가 규정한 범주 안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말이다.

 

‘블리스’가 겪는 성장통은 우리 모두에게 한 번씩 찾아온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의도치 않게 상처를 입히고, 꿈과 현실 사이에서 어쩔 줄 몰라 하며, 씁쓸한 이별을 맞이하기도 한다. 영화 속 ‘블리스’는 자기만의 방식으로 아픔을 이겨내고 자신의 고민으로 결정을 내린다. 비록 길고 험난할지라도, 내 힘으로 만들어 간 길 끝에서 ‘블리스’는 누구보다 환하게 웃는다. 그 일련의 과정이 비단 십 대뿐만 아니라 인생의 어린 날을 지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로 다가올 것이다.

 

 

[이고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