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기묘하고 아름다운 퀘이 형제의 도미토리움

글 입력 2020.07.15 05:5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포스터.jpg


 

퍼핏 애니메이션의 거장인 퀘이 형제의 전시가 예술의전당 한가람술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퍼핏 애니메이션이란 인형을 조금씩 움직여 만드는 애니메이션으로 스톱 모션으로 볼 수 있다. 고무, 스티로폼, 철사, 헝겊 등으로 만들어진 인형으로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이다. 이 퍼핏 애니메이션의 대가인 퀘이 형제의 작품을 예술의전당에서 생생히 만나볼 수 있다.

 

형제의 작품 세계는 어둡고 무거운 주제가 대부분이며 작품 또한 이러한 느낌이 가득하다. 미화되고 아름다운 인형들이 아닌 어딘가 기괴하며 보기 불편한 느낌의 인형들로 퍼핏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

 

하지만 이런 기괴하며 기묘한 그들의 작품에서 아름다움 또한 함께 느껴진다. 그들의 작품을 아름답다고 분명히 정의할 수는 없지만 아름다움은 존재한다. 그 아름다움은 작품의 엄청난 정교함에서 느껴진다. 그들의 작품은 굉장히 세밀하며 정교하다.

 

이 전시에는 형제들의 도미토리움, 즉 그들의 작품이 들어있는 세트장이자 애니메이션의 세상, 전부인 네모난 도미토리움이 전시되어 있다. 도미토리움의 사이즈는 조금씩 다르며 작품들, 도미토리움의 사이즈가 큰 편은 아니다. 작은 도미토리움에서 그들의 퍼핏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졌으며, 그것 보다 작은 인형, 소품 등 모든 것이 담긴 도미토리움을 예술의전당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7. 이름없는 작은 빗자루.jpg

This Unnameable LIttle Broom

PhotographⓒRobert Barker, Cornell University

 

 

전시회 작품들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작품은 '이름 없는 작은 빗자루'이다. 메소포타미아 미술에 영감을 받아 제작된 이 작품은 형제의 작품들 중 가장 밝고 색채가 다채롭다.

 

사용된 인형 또한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느낌을 담아 제작되었고, 등장하는 또 다른 인형들과 이야기 또한 그들의 영감이 가득 담겨있다. 주로 어둡고, 무거운 느낌의 작품이 보편적인 형제들이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을 받아 비교적 강렬한 색채의 작품을 만들어낸 것이 예술가에게 영감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시각적으로 강렬히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이 더 마음에 드는 이유는 이 애니메이션 안에서의 공간의 사용이다. 크게 보이는 장소, 즉 도미토리움 안에 형제가 만든 공간뿐 아니라 그 장소를 벗어난 허공 또한 애니메이션에서는 또 다른 공간으로 사용된다. 마치 우주같이 느껴지는 어딘가 두려우며 호기심을 유발하는, 묘한 일이 일어나는 장소인 세트 외 공간.

 

형제의 능숙한 공간 사용 또한 이 작품의 매력을 높이는데 크게 일조했다.



10. 캘리그라퍼.jpg

"The Calligrapher" BBC 2 Ident

PhotographⓒRobert Barker, Cornell University

 

 

이번 퀘이 형제 전시에서 몇 작품은 확대경을 설치해 형제의 도미토리움에 더욱더 빠져들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확대경이 함께 전시된 작품 중 하나인 이 '캘리그라퍼'에서 확대경의 역할이 정말 어마어마했다. 작은 도미토리움을 확대경으로 감상하는 순간, 내가 그 도미토리움 안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였다.

 

눈을 대어 감상하니 작품의 어마어마한 정교함이 빛을 발했다. 작은 서체들, 엄청난 디테일 등 확대경으로 작품의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었다. 종이로 만들어진 사람의 몸에 쓰인 아주 작은 타이포 하나, 쥐고 있는 아주 작은 펜의 펜촉과 깃털, 얇고 작은 종이를 붙인 흔적 등. 형제가 만들어낸 정교한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형제들이 만들어낸 작은 세계인 도미토리움. 그 안엔 기묘하면서도 정교한 아름다움이 무한히 존재한다. 잔혹동화처럼 몽환적이면서도 현실의 잔혹함을 느낄 수 있는 이 전시를 나는 모두에게 권하고 싶다. 형제의 수준 높은 퍼핏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그들의 도미토리움들을 내 눈에 담을 수 있는 기회는 놓쳐선 안된다.


 

전시 관람 전 참고사항


사진 촬영 

정해진 작품 외 금지


무료 오디오 도슨트 진행 

관람자의 개인 핸드폰으로 진행,

개인 이어폰 지참 필수 (20분 소요)

시네마틱/클래식 두 가지 중 선택

 

소규모 프라이빗 도슨트 진행 

평일 오후 2시, 4시 전시장 안에서 시작

현장 선착순 15명으로 소규모 진행 (30분 진행)


 

퀘이형제: 도미토리움으로의 초대展


전시기간

2020년 06월 27일(토) - 10월 04일(일)

*휴관일 : 매주 월요일

 

관람시간

오전 10시 - 오후 7시

*입장마감 : 오후 6시

 

전시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7전시실

 

관람 요금

성인(만19세-64세) - 12,000원

청소년(만13세-18세) - 10,000원

어린이 (만36개월-12세) - 8,000원

 

주최

전주국제영화제 / 예술의전당

ART BLENDING

 

주관

ART BLENDING

 

협찬

DASAN ART

 




[최은정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84804
 
 
 
 

등록번호 : 경기, 아52475   |   E-Mail : artinsight@naver.com
발행인/기사배열책임자 : 박형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형주
Copyright ⓒ 2013-2020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