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당신은 행복할 자격이 있습니다 - 감정은 패턴이다 [도서]

<감정은 패턴이다> 리뷰
글 입력 2019.08.18 20:1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나의 ‘감정 패턴’만 알면,

감정을 주도하고 선택할 수 있다!

 

마음이 편해지고 삶의 매듭이 풀리는

10가지 감정 수업

 


나의 감정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감정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에 대한 탁월한 안내서.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와 USC 등 유수 대학을 비롯해 전 세계 120개 나라에서 활용하고 있는 ‘행복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인간의 10가지 대표적인 감정의 원인과 진행 과정을 들려주고, 부정적인 감정 패턴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감정 패턴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이 방법을 따라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스리면, 우리는 더 이상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주도권을 쥘 수 있으며, 바로 그 순간 인생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감정은패턴이다_입체표지.jpg
 


내가 모르는 ‘또 다른 나’


 

지금 당신의 감정은 어떤가? 감정을 표현하는 수많은 단어-행복, 슬픔, 분노, 체념, 죄책감, 우울 등-들 중 현재 어떤 감정을 정확히 느끼고 있는가? 아니, 정확히 말해서 ‘나는 현재 ~한 감정을 느낀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가?

 

"나, 지금 왜 이렇게 ~하지?"

 

수많은 사람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이러한 의문을 떠올린다. 별로 화가 나지 않을 상황임에도 미칠 듯이 화가 나서 제어를 못하기도 하고, 지금 왜 이렇게 우울한지 정확한 이유도 모른 채 만성우울증에 시달리다 약물 중독, 자살 기도 등 잘못된 길로 빠지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저자는 말한다. 감정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으며, 그 패턴을 정확히 직시하여 감정을 다스릴 수 있다면 인생은 180도 달라질 것이라고. 고작 감정 따위로 인생을 바꾼다니, 허황된 소리처럼 들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한 번이라도 감정에 휩싸여 일을 그르쳐본 경험이 있다면 나의 속에 잠재된 감정이란 녀석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지 않을 것이다.


내 것임에도 내가 제일 모르는 ‘또 다른 나’ 말이다.


 

 

쓸모없는 감정은 없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싶은가? 아마 열에 아홉은(어쩌면 열에 열 모두) 행복, 사랑, 희망 등 ‘긍정적인’ 단어를 말할 것이다. 아무렴, 어느 누가 슬픔, 불안, 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싶을까.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사실은 우리는 이미 특정 감정에 대한 ‘편견’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분노에 휩싸이고 싶은 사람이나 우울증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싶은 사람은 없다.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이라고 해서 우리에게 무조건적으로 해가 되기만 할까? 이들을 잘 다스려서 삶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는 없는 걸까?

 

만약 이 질문들에 대한 정답이 ‘Yes’라면 인류가 생존해온 오랜 시간 동안 이 감정들은 마땅히 소멸되었어야 한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우리가 이토록 다채롭고 급변하는 감정을 지니고 살아가는 이유는, 결국 이들 또한 삶에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일 것이다.

 


슬픔은 기쁨이 들어설 자리를 만들어주는 귀중한 감정이다.


- p.126


 

빛과 그림자의 관계처럼 슬픔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기쁨이라는 선물 또한 알 수 없다. 우리가 겪어온 생(生)에서 이미 경험했듯이.



inside-out-concept-art-01.jpg

 

 

 

누구나 행복할 자격이 있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지금 당신의 감정은 무엇이며 어떤 감정을 느끼고 싶은가? 행복하기만을 바라는 것은 사람의 본성이기에 대답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행복’ 또한 분명한 감정의 종류이기에, 그것을 인지하고 다스릴 때 비로소 의미가 발생하여 진가가 발휘된다. 사람이 혼자는 살 수 없듯이 감정 또한 마찬가지로 모든 감정들과 함께할 때 행복은 비로소 ‘행복’이 된다.

 


만족스런 상태보다 불행한 감정 상태가 분명히 더 힘들다. 하지만 감정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감정으로 인해 교훈을 얻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사고방식과 전략을 갖추는 기회로 삼으면 된다. 그 시작을 돕는 것이 행복이다.


- p.273


 

누구나 감정의 패턴을 인식하여 그를 다스릴 수 있다는 것은 결국 누구나 행복할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평생 행복하기 위해 발버둥치는 존재다. 그 시작이 바로 행복을 포함하는,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을 수도 없지만 절대 놓쳐서는 안 될 ‘감정’이라는 녀석에 지배당하지 않고 이끄는 주체자가 되는 것이다.

 

 


감정은 패턴이다

-부정의 감정을 긍정의 감정으로 바꾸는 법-


지은이 : 랜디 타란

(‘행복 프로젝트’ 설립자)

옮긴이 : 강이수

분야 : 인문교양

쪽수 : 404쪽

판형 : 152x224mm

값 : 16,000원

발행일 : 2019.8.5

ISBN : 979-11-89279-65-3 (03180)


 


아트인사이트 프레스 태그.jpg
 

 

[주혜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0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