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환경, 우주, 그리고 여성 <우먼카인드>

글 입력 2019.03.06 03:4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우먼카인드06_입체.jpg
 


화성은 정말 인류의 생존을 책임질 새로운 행성이 될 수 있을까요?


지구인으로서 지구를 지키며 살아가기 위해 새로운 철학이 필요한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거 무엇일까요?


- p.5



이번 <우먼카인드>는 ‘환경’을 주제로 지구인으로 살아가기, 인류세를 살아가는 나의 여정, 기후 변화를 막는 여성들, 우주비행사로 산다는 것, 그리고 화성이 미래의 집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그리고 환경에 대한 생각을 하게끔 만든다.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용품들은 대부분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있다.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지만, 자연에게 아픔을 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우리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환경오염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소라게가 병뚜껑을 집처럼 사용하고, 새들의 위가 플라스틱으로 가득 차 있고, 지구온난화로 인해 북극의 얼음이 녹아 북극곰이 살 곳이 점점 없어진다는 등의 이야기 말이다. 그러한 이야기를 접할 때면 항상 그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고, 죄스러운 마음이 든다. 우리가 편리함을 얻는 대신 그들은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으니 말이다.

WK6호_카드리뷰3.jpg

환경운동가이자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인 이안소영은 “편리함을 불편해하는 마음이 시작이다”라고 말한다. 우리가 먹고 입고 화장하고 운동하는 모든 것들은 다른 생명체와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고 나니 이 말이 더욱 와 닿았다. 내 주변의 편리함을 이루는 것들이 다른 생명체들의 생존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 말이다.

 

여성환경연대의 이안소영 사무처장은 또한 플라스틱 중독 사회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누리는 편리함을 되돌아보고 이를 불편해하는 마음에서 에코페미니즘을 실천하자고 말한다. 그리고 그 의무와 실천을 여성에게만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돌리자고 말한다.

 

환경운동이라고 하면 흔히들 큰 프로젝트를 생각한다. 하지만 이안소영 사무처장은 단순히 물건의 재료를 천연 물질로 바꾸면 괜찮아지는 일이 아니라 경제와 노동 제도를 포함하여 성장 중독증에서 벗어나는 사회 시스템의 변화와 전환이 있을 때, 우리는 플라스틱 중독 사회에서 탈출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사회에서 더 평등하며 행복할 것이라고 말한다. 일상에서 누리는 편리함을 되돌아보고 불편해하는 마음을 시작으로 환경운동이 계속하여 지속되기를 바란다.

WK6호_카드리뷰4.jpg

이번 <우먼카인드>의 주제인 환경에 대해 주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 환경,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소개함으로 롤모델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먼카인드》 6호에서는 지구의 바운더리를 넘어 우주로 향하는 여성 과학자들을 만난다. 천체물리학자 리사 하비 스미스(Lisa Harvey-Smith), 우주비행사 제니퍼 시디(Jennifer Sidey), 천체물리학자 황정아 박사 등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많은 분야에서도 그렇겠지만 특히 과학과 우주와 관련된 분야에는 특히 여성 비율이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 오랜 세월 사람들은 우주비행사를 생각할 때 여성을 떠올리지 않은 것처럼 말이다. 우주비행사 제니퍼 시디는 대학에서 공부하던 시절, 강의실을 채운 70명의 학생들 중 여자는 그녀 혼자였다고 했으며, 천체물리학자 황정아 박사는 승부욕이 여학생이 극소수인 물리학과로 그녀를 이끌었을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그렇기에 롤모델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도 남성 비율이 높인 분야에서 당당히 자신의 꿈을 이루고, 좋아하는 일을 해나가는 여성 롤모델이 있음으로써 그들과 같은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여성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실제로 우주비행사 제니퍼 시디는 초창기에 롤모델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다고 한다. 그녀는 캐나다의 첫 여성 우주비행사인 로베르타 본디에게서 영감을 얻었으며 그녀의 연설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고 말한다. 이렇듯 잡지를 통해 이들을 소개함으로써 이 잡지를 읽는 독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


《우먼카인드》는 여성의 언어로 말하고 여성의 눈으로 새로운 가치를 읽어내는 문화 잡지로, 여성의 자아, 정체성 그리고 동시대 세계 여성의 삶을 이야기하면서 문학, 철학, 역사, 사회학, 심리학 등에서 논의되는 생각들을 다양한 조합으로 선보인다. 그런 토대 위에서 더 나은 삶, 충만한 삶은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그 방법을 모색한다.






우먼카인드 Vol.6

- 지구인으로 살아가기 -



엮음 : 우먼카인드 편집부


출간 : 바다출판사


분야

여성학/젠더 > 여성문화

잡지 > 문화/예술


규격

180*245mm


쪽 수 : 172쪽


출간일

2019년 2월 1일


정가 : 15,000원


ISBN

977-2586-2580-07-94



[김태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61435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1.12.08
Copyright ⓒ 2013-2021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