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중국 진출 새로운 접근 방식 @김해선

지속가능한 중국 비즈니스를 위하여
글 입력 2017.12.01 18:2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중국 진출 새로운 접근방식
- 지속가능한 중국 비즈니스를 위하여 -


중국진출표지평면.jpg
 


탈조선을 꿈꾸는 청년 세대

다른 나라로 이민 갈 계획 하는 2030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모두 더 이상 포기할 것이 없다고 'N포 세대'라 불리며 다른 나라로 이민 갈 계획을 하고 있다 한다. 이런 의식이 팽배한 한국은 행복과는 거리가 먼 나라이다. 청년들이 대한민국을 '헬조선'이라 부르며 도망쳐야 할 곳으로 규정짓는 가장 큰 이유는 극심한 경쟁과 취업난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렵게 일자리를 구해도 박차고 한국을 떠나는 청년들 역시 적지 않다. 이들은 "한국이 싫어서가 아니라 제대로 살고 싶어서 대한민국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며 슬픈 고백을 한다. 그러나 해외로 간다고 장밋빛 인생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지 않을까?

물론 외국으로 이민을 가려는 사람들은 저마다 각기 다른 이유가 있다. 어떤 이는 자식 교육 문제로, 또 다른 이는 정치적 이유 때문에 혹은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찾으려고 이민을 고려한다. 하지만 상당수가 돈이 없어서 감히 이민을 떠나지 못한다. 돈을 많이 가지고 투자이민을 가는 경우를 제외하고 오늘날 해외 이민은 극히 힘들어졌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무슬림국가 입국 제한 조치와 시리아 난민 문제 등으로 유럽 국가들의 반(反)이민 정서가 고조되면서 최근 해외 이민의 문은 더 좁아지고 있다.



슈퍼리치에게는 소속 국가가 없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도 '부자'인 경우에는 또 이야기가 달라진다는 것이 재미있는 점이다. "돈만 있으면 이민 가겠다" vs "돈 있으면 왜 이민 가냐?"는 이야기를 친구와 한 번쯤은 해본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돈이 많으면 이민이 상대적으로 쉽다.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선 부자들을 위한 '특별 투자이민제도'를 운용하고 있을 정도이니 말이다. 자신이 태어난 곳에 얽매이지 않고 스스로 국가를 선택할 수 있다고 여기는 부자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부자들에게 국가란 태어난 곳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곳이란 개념으로 빠르게 변모해가고 있다.



중국으로 확 떠나?

최근에는 사드 보복 등의 이유로 한 풀 꺾인 '차이나 드림'이지만 중국이 언젠가 미국을 넘어서는 강대국이 될 것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앞으로는 중국어는 기본적으로 할 줄 알아야 한다", "중국이 최강대국이 될 것이다"는 나날이 커져가는 중국의 위상을 보면 머지 많은 미래가 될 것 같이만 느껴진다. 그렇다면 중국으로 떠나는 것은 어떨까?

필자 역시 대한민국의 고질적인 사회적 문제로 인한 압박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을 취준생이 되자 종종 하게 된다. 팍팍한 한국 사회에서는 도저히 '행복하게' 살아갈 자신이 없었기 때문일까. 솔직히 말하자면, '한국에서 태어나지 않았더라면'이라는 생각 한 적이 없다고는 말 할 수 없다. 많은 청년세대의 바람에 발 맞춰(?) 글로벌화는 유행이 아닌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되어버렸다. 이는 기업, 혹은 작은 스타트업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물론 국가별 문화, 이슈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파트너와 함께 관련 이슈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알지만 막상 알아보고자 하면 막막하다. 이런 중국 진출에 고민이 많은 독자들을 위한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출판사 리뷰>

중국 진출 어떻게 할 것인가? 중국 진출에 고민이 많은 독자들을 위한 《중국 진출 새로운 접근 방식》은 탁상공론이 아닌 20년간 중국 비즈니스 현장을 누빈 저자가 그동안 경험한 중국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경험, 고민, 꽌시, 성공 사례 등을 기록한 책이다. 2017년은 한중수교 25주년이며 최근 시진핑 2기가 출범하면서 한중교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필리핀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1월 13일 저녁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을 통해 한중 관계의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러한 시기에《중국 진출 새로운 접근 방식》은 팍스 차이나(Pax China, 중국이 주도하는 국제질서) 시대에 중국 비즈니스 접근 방식을 새롭게 제시해 준다.


"중국 사업을 20여년 진행하면서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겪는 금전적 손실 등과 비교할 수 없겠으나 마음의 고초를 수도 없이 겪었다. 그만큼 중국은 어려운 시장이다. 그래서인지 이제는 자신감이 생긴다. 중국 진출을 앞두고 있거나 이미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겪는 다양한 고민들을, 내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다."

- 저자의 말 중에서


중국은 2017년 제19차 중국공산당 인민대표대회(당대회)에서 중국의 꿈을 '중화부흥'이라 역설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과 2010년 상하이엑스포를 계기로 이미 G2로 올라서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중국 진출 새로운 접근 방식》은 바로 팍스 차이나(Pax China, 중국이 주도하는 국제질서) 시대에 중국 비즈니스 접근 방식을 새롭게 제시해 준다. 2017년 10월 18일 개최되고 시진핑 주석의 제2기 (2017-2022년)의 서막을 알리는 제19차 공산당 전국대 표대회(당대회)에서 시진핑 주석이 사회주의 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하겠다는 새로운 목표를 제시했다. 특히 자신의 국정운영 지침인 치국이정(治國理政) 이론이 담긴 '새로운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천명했다.

시진핑의 2기는 특히 사회주의의 우수성이 자본주의를 이기는 우수한 시스템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시대이고 거기에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과, 중국은 지금까지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이기 때문에 '신시대, 신사상, 신목표, 신장성'과 같이 네 개의 '신'을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중국은 모택동 이후로 등소평 사상과 장쩌민의 삼개 대표론, 후진타오의 과학적 발전관을 토대로 시진핑의 신시대를 맞이했다.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가 과거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세웠던 것처럼 당을 중심으로 탄탄한 지도력 하에 계획경제를 이루어 중국이 지 향하는 샤오캉 사회와 미국을 뛰어넘는 선진국을 지향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대로만 된다면 우리나라에게는 한편으로는 경제적인 협력 관계에 따라 기회의 땅이 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위협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팍스 차이나(Pax China)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신중하고 장기적으로 대비해야 할 것이다.

1992년 한중수교 이래 2017년 한중수교 25주년을 맞이했다. 저자 김해선 대표는 지난 20년간 중국 비즈니스 현장에서 경험을 토대로, 한중교류 25주년 이후 그리고 시진핑 2기 출범 이후 중국진출에 대한 사례와 노하우를 정리했다.





<저자 소개>
 
김해선저자사진.jpg
 
저자 김해선

해외사업 컨설팅기업 ㈜썬트랜스글로브 대표 이사 겸 태아금융유한공사 회장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교육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최고산업전략 과정과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 China MBA 과정 겸임교수를 염임했다. 이데일리, 아시아투데이, 아주 경제 등 매체를 통해 꾸준히 한국 중소기업 중국진출 마케팅 칼럼과 국제 컨퍼런스 연사로 활동했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25주년 동안 한-중 간의 교역량이 무려 34배나 증가하는 동안 한국은 중국의 발전모델이었다. 하지만 중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발전을 통한 경제발전을 이루면서 이제 한국을 경쟁 상대국으로 보고 견제하기 시작한 것이다. "중국 사업 이대로 좋은가?"라는 질문에서 이제는 한국기업이 중국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꾸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지난 20여 년간의 국내 중소기업의 중국진출 사업을 통해 터득한 중국사업의 노하우와 성공 사례를 모아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현재 한중친선협회 이사,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해외고문을 비롯하여 상해 아상자본, BTG 그룹 및 산동루이강제약회사의 한국 측 파트너, <출판저널>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추천사>

이세기
㈜한중친선협회 회장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중국으로 진출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될 책"
이 책은 한중수교 2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에 많은 한국 중소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으로 진출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지난 1992년 한국과 중국이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래로 양국은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으로 괄목할 만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한편으로는 경제적으로 미국과의 무역규모를 넘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경제적인 면에서도 한 단계 도약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에 그동안 양국 간에 탄탄한 인적, 사업적인 네트워크를 맺어 꾸준히 사업관계를 성숙하게 이끌어 온 김해선 대표의 경험과 노하우가 중국에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거나 현지 사업에서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많은 기업들에게 성공의 꽃을 피우는 밑거름으로 작용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만열(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 겸
아시아 인스티튜트 소장
"기회를 만들어내는 중국전문가의 녹록치 않았던 현장 경험"
이 책은 중국에서 어떻게 사업을 해야 하는지 방향을 찾지 못하는 많은 사업가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는 책 이 될 것이다. 국내에는 수많은 중국 관련 일반서적들이 출간되어 있지만 본인의 사업 체험을 바탕으로 실질적 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글은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김해선 대표는 중국 사업에 있어서 중국 주요 도시의 명망 있는 기업 대표들과 어떻게 하면 장기적이고 인간적인 관계를 맺고 중국의 법과 제도 하에서 지속 가능한 성공적인 사업을 만드는지 그 방법을 제시해 준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중국에서 성공한 기업들과의 꽌시맺기를 비롯하여, 어떻게 하면 중국시장에 대해 장기적인 전략을 가지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저자는 수많은 파트너들과의 지속적인 설득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실질적인 기회를 만들어내는 몇 안 되는 유능한 중국전문가이다.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
"G2 중국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때"
한중수교 25년동안 중국이 전통 제조업(이른바 세계의 공장)에서 GDP의 51%를 서비스업이 차지할 정도로 격변하는 동안, 또 2021년 샤오캉(小康) 사회의 목표 달성을 눈앞에 둘 때까지 우리는 과연 중국을 제대로 알고 있었던가? 우리는 안이하게도 한국적인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제도의 관습을 아전인수식으로 중국과의 거래와 교류에 적용하려고 했던 것은 아닌가? 이제는 중국이 파트너 한국에게서 필요로 하는 산업 분야가 무엇이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공생과 경쟁을 전개하고자 하는 것인지 중국의 시각으로 학습 분석하는 역지사지의 통찰력과 실사구시의 지혜가 긴요한 시점이다. 김해선 대표는 선친 때부터 중국, 중국인들과 희노애락을 공유해 온, 여성으로선 지극히 드문 중국시장 전문가이자 글로벌 시각의 기업인이다. 상인종(商人種) 중국인과 거대한 늪처럼 보이는 중국시장과 성공적으로 친화되는 지침서라고 자신있게 말하고 싶다.





<출판사 소개>

카모마일북스.jpg
 

세상을 변화시키는 콘텐츠의 힘, 카모마일북스는 피알엔코리아(주)의 단행본브랜드입니다.





<목차>

1부
내가 만난 중국,
중국인 그리고 한중교류
- 세계로 가는 중국을 무대로
- 키워드로 알아보는 CHINA
- 중국의 지방정부 및 문화적 특징
- 중국의 과거는 시안에 있고, 현재는 베이징, 미래는 상하이
- 중국에서 성공한 기업인
- 중국의 IT 기술과 문화콘텐츠
-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의 성장비결
- 2017년 양회 및 한국의 안보
- 이만열(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교수의 출판저작권 수출
- 상류층과의 꽌시 맺기
- 글로벌 스탠다드와 중국 스탠다드

2부
퍼펙트스톰 시대 중국 비즈니스의
새로운 접근 방식
- 퍼펙트 스톰
- 중국에 한국 브랜드 알리기
- 중국인 시각에서 보는 한국 중소기업
- 한국 화장품의 경쟁력과 전망
- 한한령과 우리의 변화된 전략
- 중국 비즈니스 협상의 지름길 10가지
- 한중 출판 교류의 윈윈전략
- 중국 시장을 내수시장화 해야
- 경쟁력 있는 한국 의료사업
- 세계 표준을 지향하는 펀드업계 트렌드
- 한국과 중국의 미래 지향적 동반자 관계
- 제19차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 개최
- 의법치국(依法治國)

3부
다시 읽는 중국의 옛과 오늘
- 중화인민공화국의 시작
- 13세기 말 원나라에서 G2에 이르기까지





중국 진출 새로운 접근 방식
- 지속가능한 중국 비즈니스를 위하여 -


● 도서명 : 도서 <중국 진출 새로운 접근 방식>

● 저자 : 김해선

● 펴낸곳 : 카모마일북스

● 출간일 : 2017년 11월 15일

● 분야 : 경제경영

● 규격 : 130mm*200mm

● 쪽 수 : 200페이지

● 정가 :  14,000원

● ISBN : 978-89-98204-42-6 (03320)





● 도서문의 : 카모마일북스 02-313-3063





<상세정보>

중국진출 광고.jpg
 
중국진출입체표지.jpg


 
장혜린_2.jpeg
 

[장혜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