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모리스 드 블라맹크 전
글 입력 2017.06.08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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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스 드 블라맹크Maurice de Vlaminck“나는 어떠한 것도 바라지 않는다.나는 어떠한 것도 원한 것이 없었다.인생은 나에게 모든 것을 주었다.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했으며,내가 본 것을 그렸다."블라맹크의 유언중 한 단락입니다.지난 6월 3일, 예술의전당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개관한모리스 드 블라맹크(Maurice de Vlaminck)전에다녀왔습니다.PREVIEW를 올린 후오랜 시간이 흐른듯이손꼽아 기다리던 전시였는데요,모던아트의 거장 블라맹크의80여점의 원화작품을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드문 기회라합니다.1901년, 유럽 미술계에새로운 영향을 끼친빈센트 반 고흐의 전시회를 보고큰 감동과 자극을 받은 이후앙리 마티스를 만나고'앵데팡당전'에 처음 작품을 발표한 후색채를 자유롭게 사용하며야수파의 격정적인 표현을구사하기 시작,1905년, '살롱 도톤'에 블라맹크 등몇 명의 화가들의주관적이며 대담하고 강렬한색채를 구사한 작품들이 전시된 후'야수'라는 말이 처음 붙여졌고,야수파 화가들은 자연을 그리되감정의 격정을 표현하기 위해튜브에서 바로 짜낸 원색들을캔버스에 도발적으로 대담하게채우기 시작했다는데요,이번 블라맹크전은그가 야수파에서멀어지기 시작한 1907년이후의작품으로 전시가 구성되어있는 아쉬움이있지만그림설명마다 작가였던 그의 글을 담아블라맹크의 마음을 함께 감상해가는남다른 감동이 있습니다.초기 야수파적 경향이생경하게 느껴지는작품하나를 함께만나보시겠습니다.빨간지붕 1908'나는 이캔버스에색채를 채워가면서작품을 탄생하게만든내감정의강도만큼격렬하게 표현하고 싶다.'단순한 도형을 쌓아 복잡한 사물을완성하는 것처럼 그렸다는데요,목가적이고 평화롭기만 하지만,고된 삶에 찌든 사람들의 고독을잘 표현했다합니다.파리근교에서회색과 흰색, 검은색에 가까운 청색을두껍게 칠한 풍경화로 방향을 바꾼'세잔의 시기' (1907- 1915,16)폴 세잔의 말년 작품과비슷해 보이기도 했으나,뛰어난 구도는생명력이 넘치고 자유분방하며속도감이 있는 필치로자신만의 뚜렷한 프랑스표현주의 양식을 확립합니다.'직관'이 예술의 기초를 이룬다고믿었던 블라맹크는단 한 번도 루브르박물관에발을 들여놓지 않았다는 사실을자랑스럽게 여길 만큼과거의 거장들로부터 배우는 것을경멸했다는데요,그래서인지 그의 독창적인필력이 그림마다 전해집니다.1920년대부터더 이상의 큰 변화 없이자연을 대상으로 폭풍에 휩싸인하늘과 들판, 길의 정경 등을 담은풍경화와 정물을 즐겨 그렸다는데요다음작품은양비귀 꽃,Bouquet de coquelicots(1936-37)은젊은 시절 흠모한고흐의 작품 ‘해바라기’에서영향을 받았다니 동시대의 거장들을떠올려봅니다.프랑스 파리 근교 풍경을사실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캔버스 위에 물감을 짜서 그려내어두툼한 질감을 살려내었는데요,작품마다 하늘과 눈의 변화로움을비교해가며 감상하면 좋다는 도슨트의조언도 기억에 남습니다.겨울마을의 거리(Rue de village en hiver)1928~30작품의예술성은 단지감정을 전달하는 방법에 달려있다.그 방법이 작품을희귀하지만 평범하게,하찮지만 고결하게 만드는것이다.그기법은 계산의결과도 아니며어떠한 문제로 귀착되는 것도아니다.('무로향하는길 'p 216)그는프랑스 파리 근교 풍경을사실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캔버스 위에 물감을 짜서 그려내어두툼한 질감을 살려내었는데요,작품마다 하늘과 눈의 변화로움을비교해가며 감상하면 좋다는 도슨트의조언도 기억에 남습니다.눈길(La route sous la neige)1931브르타뉴 어선의 귀환(Retour de peche. Bretagne)1947그에게 회화는자연발생적이고 열정적이며매우 신체적인 활동이었고,화가의 감성에 의해 인지되는 감정을풍경에 담았답니다.자연에 대한 감수성과그 풍경과의 관계를기교 없는 솔직함과모든 형식주의를 거부한거칠고 자유로운 터치로 담았고,특히 눈 내린 겨울 풍경화들은수직선과 사선의 강한 힘이 느껴지며흑과 백의 날카로운 대비로내면의 고독과 고뇌를표현하고 있답니다.서두에서처럼 유언을 담담하게남기고1958년 뤼에유 라 가들리에르에서 생을 마감하였는데요그해 마지막으로 남긴12점의 석판화도전시되어있습니다.이어지는미디어체험관에서는사진촬영이 가능했는데요,석판화를 제외한 많은 유화작품중유리가 씌여져있는 단 두점의일본에서 온 작품과블라맹크의 친딸의 소장품 두점의작품을 찾아보는 재미를가족,친구, 연인과함께 가져보시길 바랍니다.마지막으로프레스데이의 영상으로그의 작품세계를 전하며!본 전시는 아트인사이트가 미디어파트너로 후원하고 있습니다.www.artinsight.co.kr[김은경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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