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 예술경영컨퍼런스 >_11.10,화

< 예술경영컨퍼런스 >_11.10,화
글 입력 2015.11.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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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10일 화요일 예술경영 컨퍼런스에서
예술경영 우수사례에 대한 소개를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15분 발표 후 2분 질의 응답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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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가나다순)

1.시각장애인을 위한 소리책 제작 Project_(재)경기도 문화의 전당 경기도립극단

2.마을자산 활용형 예술 상점 ,<이웃상회 in 안정리>_(재)경기도문화재단

3.문화예술 불모지에 꽃피우는 현대미술_(재)오산문화재단

4.동래에서 아비뇽까지 _(사)극단 맥

5.문화공간 예술 텃밭_ 지역의 문화를 일구다._공연창작집단 뛰다.

6.지역사회와 공존을 위한 착한예술 _극단 치악무대

7.효율적인 인력관리 및 운영 _세컨드 네이처 댄스 컴퍼니

8.Ary fundrasing by 4 wheel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작은 예술단체의 성공모델 개발’_재능나눔

9.십시일반의 힘, 재원조성의 새로운 패러다임 <크라우드 펀딩으로 문화예술 단체의 자생력 확보>_전통연희단 잔치마당





시각장애인을 위한 소리책 제작 Project_(재)경기도 문화의 전당 경기도립극단


배경:
공공성과 공연단체로서의 특수성을 가진 경기도립극단의 역량을 기본으로

각 분야 단체 및 기관, 사회 구성원의 크고 작은 재능기부와 동참을 통해 우리 곁의 문화사회복지 배려계층 이웃을 돌보고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작은 시작과 실천으로 점진적이고 보다 확대된 사회 참여와 나눔사회 구현


내용:
1개 도서당 약 1개월 내외의 연습을 통한 낭독공연형태의 녹음 및 음원 제작


성과:
•시각장애인에게 전해지는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정보습득효과와 문화향유

•공연단체의 특수성이 내포된 배우를 통한 잊을 수 없는 추억의 공유

•현재의 주어진 사실적,인적,콘텐츠적인 각 요소의 상호유기적인 협력과 시너지효과

•문화를 통한 살랑의 실천 및 심리적 거부감과 사회부려편 완화

•잠재적으로 콘텐츠와 공연 또는 타 분야와의 중장기적 협력 및 연동가능성

•출판사와 참여단체, 참여자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



<질의 응답>


소리책과 점자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선천적 장애에 초점을 맞춘 것 이 아니라 후천적 장애를 위한 책에 초점을 맞추었다.


작품 선정에 있어서 시작장애인의 의견이 수렴 되었나?
- 시각장애인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저희 측의 특성을 살린 희곡을 활용한 소리책에대한 의견을 물은 뒤, 작품 선정에 조정을 같이 하였다,


소리책을 인터넷이 아닌 도서관 보급을 선택한 이유는?
-무단 복사와 복제문제 때문에 도서관 보급을 선택하였다.


마을자산 활용형 예술상점 _<이웃상회 in안정리>_(재)경기문화재단





미군기지에 상주하는 7만여명의 미군 들에게 마을에 대한 기억과 문화를 판매할 목적으로 예술가와 지역장인이 마을 브랜드를 개발,예술상품화


배경:
평택 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에 2년마다 전입, 전출하는 7만여 명의 미군(가족)들에게 ‘마을에 대한 기억과 문화’를 판매할 목적으로 예술가와 지역장인의 협업을 통해 마을 브랜드를 기획 ,예술상품화함.


내용: C-Ration,안정맞춤


성과:
•3년간 아트캠프 거점으로 문화활동 교류확대,유통망확보

•예술가 +지역장인 협업, 지역내 생산-유통-소비 순환구조,자립형 지역사례

•기지촌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

•예술가의 지역틈새시장 개척

•노년층 주민의 일자리 창출

•지역의 가치발견, 자원화→ 대도시 중심의 예술시장에서 지역의 틈새시장 공략



<질의 응답>

지속적인 판매가 가능한가?

(예술상품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낸다면 추후 다른 이들에게 model 을 구축)

-상품런칭은 3달전부터 시작하였다.

홍보가 무엇보다 문제이다.

우리의 주 타겟층인 미군에 초점을 맞춰왔다.  지금은 박물관내 입점이 될 예정이고, 

미군부대 안에서 열리는 장터  에서도 입점 할 것 이다.





문화예술 불모지에 꽃피우는 현대미술 _(재)오산문화재단

열악한 상황 속에서 현대미술 전시를 과감히 시도,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공교육 연계로 창의혁신 교육실현


배경:
•거주인구 대비 현저히 낮은 문화시설

•새로 유입된 젊은 세대의 문화 향유에 대한 갈증 증가

•젊은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관심증가


내용:
*더 매뉴얼,부분과 노동 :작가의 아이디어가 담긴 작업 지시서를 시민들이 구현해서 완성하는 방식

*오산,아산,익산,울산,부산;오산 사람들: 전시및 교육의 주제는 <사람들>로 최근 10년간 전국 100여 지역의 참여 시민들을 사진으로 기록한 변순철 작가의 작업을 모티브로함.

100여명의 오산 사람들은 살고 있는 지역민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낸다.

조영주 작가는 오산,부산 어르신들과 영상댄스를 선보인다.


성과:
•더 매뉴얼 부분과 노동 :
문화예술 불모지 지역에 꽃피운 시민과 함께하는 현대미술

지역의 네트워킹

지역의 문화예술에 대한 자부심 향상


•오산,아산,익산,울산,부산;오산 사람들:

5개 지역간의 유대관계 형성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하는 계기

향후 공동프로젝트 기획을 위한 기반 마련



<질의 응답>


사례를 통해 배울 점은 무엇인가?

-시민 참여면에서 배울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시민들은 장식적인 그림을 원하였다. 그들의 마음을 여는데 힘들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마음을 열게 하였는 가?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었으면 한다.

-개념미술이란 개념에 착안하였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을 시민들에게 맡기자고 마음을 먹었다. 

미술사에 초점을 맞추면 도움이 될것이다.





(사)극단 맥

소규모 문화예술 공연단체의 지속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관련한 실제 사례, 지역이나 국내에서의 진행사업을 벗어난 효율적인 국제교류사업의 모델 제시


배경:지방의 작은 극단이라는 현실적인 상황 속에서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공연활동을 계속하기 위한 실질적인 고민에서 시작된 기획 사업으로 목표설정과정에서 선택된 발상.

“극단 맥의 작품제작과 활동을 국제교류 네트워크 중심의 제작과 유통,판매로 전환”


내용:시장의 선택→현지 답사→파트너쉽 →프랑스 현지 프로듀스 고용

맥off페스티벌:국제 교류 네트워크 페스티벌로 전환
시비나리 :한국전통연희를 바탕으로 한 작품,2014 아비뇽 진출작
꼭두:한국 전통연희의 현대화와 세계화 ,2015년 아비뇽 진출작


성과: 

1.한국 연극사에서 아비뇽 오프 진출이래 3년 연속 공연한 성과는 최초

2.3년간 6,200여명 이라는 관객이 공연장을 찾으며 흥행에 성공한 작품 및 사업

3.한국 전통 연희극의 소개로 가수 위주의 한류문화에서 벗어난 새로운 한국의 문화형식을 소개

4.궁극적인 목적이었던 문화예술로 살아갈 수 이쓴ㄴ 방법에서 해외교류의 형식이 극단의 지속적인 활동에 한 중요한 방법이됨

5.다양한 국가,다양한 파트너들과 좋은 무대공연예술의 상호교류가 지속적으로 가능하게됨.

6.’비나리’’2016mac off’ 가 아비뇽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한불수교 130주년>공식인증 사업으로 지정



<질의응답>

3년이나 지속되는 성과를 이루 셨는데 자체적인 미흡점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맥off에대한 국제교류 세미나를 개최하여 저희의 사례를 보이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참여도가 저조해서 고민이다.


해외 시장 진출을 하여 얻는 것은 무엇인가?

-공연 수익면에선 사실상 현지에서 생활하고 여러 비용에서 수익은 크지 않지만

네트워크 형성면에서 얻는 것이 많다.





문화공간 예술텃밭_지역의 문화를 일구다 _공연창작집단 뛰다.

예술인과 생활예술인의 상생 지역의 문화를 활용한 공동체 연극,지역을 기반으로 국 ,내외 예술가 및 단체와 교류및 창작진행.


배경:
•2010년 6월 1일 -강원도 화천군의 폐교로 이주
•공연예술 단체로 살아가기 (날로 상업화 되어 가는 공연계의 현실 속에서 지역이주를 결심)
•새로운 창작공간( 집중적인 트레이닝과 연기 메소드 개발을 위한 새로운 창작 공간이 필요)
•창단이념의 실천 (열린 연극, 자연친화적 연극, 움직이는 연극)


내용:
•연극 놀이터 이랑 

2011년 부터 화천의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화천군의 주부들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유아,초등학생,중학생,군인들로 대상을 확대
지역민들에게 예술을 보다 쉽게 향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뛰다의 지역 예술 단체로서의 정체성확립과 관객 확보에 기여

•낭천 별곡

2014년 뛰다의 예술가와 화천의 지역민이 함께 만드 첫 공동체 연극
134여명의 참여자 -전문 예술가 21명,지역민74명, 군인 39명
화천 지역의 민담,설화 리서치.냉경지 소금배의 사연을 접목 시켜 새로운 스토리텔링 사전 작업

•텃밭예술 축제
2011년 '제1회 텃밭연극 축제'로 시작된 뛰다의 지역예술축제

예술가들의 교류와 창작이 중심이 되는 레지던시와 지역민들의 문화예술 향유가 결합된 형태의 축제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예술가들은 새로운 영감을 얻어 창작

관객들에게 자연과 예술이 조화된 독특한 예술적 체험을 제공

화천군을 기반으로 국내외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새로운 창작 방향을 모색



<질의 응답>
실질적인 지역민의 변화가 있었는가?
-연극을 직접적으로 체험을 해보지 못한 지역주민들이었다.
그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6.25전쟁을 겪으신 분이셨고, 자기사진이 하나도 없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웨딩드레스와 드라마 유명 옷을 준비해 사진을 직접 찍어 주었다.
그러다보니 주민들의 마음이 저희에게 많이 열리고 더욱 끈끈한 유대관계를 형성 할 수 있었다.
사실상 나에겐 모든게 다 변화다.

효율적인 인력관리 및 운영(오디션제도,출연료 인센티브 제도시행)_세컨드네이처 인 컴퍼니니





민간단체로는 최초로 체계적인 인재채용을 위한 오디션제도 시행과 무용수 참여도를 높이는 출연료 인센티브제도를 도입,시행


배경:

단체의 건강한 지속을 위한 가장 중요한 관리를 “사람 관리”라고 생각

(객관성을 기반으로 한 조직 운영 방침 필요)


내용:

•오디션제도

무용수 선발의 어려움 → 오디션 제도 

홍보방법- 온라인 위주의 바이럴 마케팅을 적극 활용

이메일 이력서 취합→ 2차 실기전형 인원 선발

실기전형→ 따라하기,즉흥,개인작품,면접 순으로 진행 →최종선발→개별통보


•인센티브 제도

인센티브 제도 도입 

캐릭터 ,작품비중, 경력등을 고려한 기본급 책정

연습참여도 10%단위로 구분, 참여도에 따라 인센티브 지급

작품 연습 전위의 출연료 지급 방식이 기재된 계약서 작성


성과:

생소한 시스템에 처음엔 다소불만→적응 후 불만 감소

연습참여도의 상승

계획적인 연습 진행으로 무용수들의 불만 감소

기본급 +인센티브제의 출연료 지급과 계약서에 관하여는 운영 지속 기간이 비교적 짧음으로 가장 합리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



<질의 응답>

이 제도를 운영하는데 어려운 점과 부작용을 극복한 사례가 있는가

-대부분 1회성 오디션 시도는 많지만 지속적 오디션은 많이 있지 않다. 

 그렇지만 요즘은 시대가 변화 했기 때문에 자발적인 사람들이 많다. 그렇기에 오디션 제도 시행에 있어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공연예술 분야에서 교수가 오디션을 못보게 막는 경우가 많던데, 어떻게 극복해야하나

-꾸준히 관리되는 마케팅이 중요하다. 급작스러운 정보는 불필요 하다고 생각한다.





Arts Fundraising by 4 Wheel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작은 예술 단체의 성공모델 개발’_ 재능 나눔

지역 예술단체의 자생 및 지속성을 위한 재원조성을 다각적 측면에서 연구개발,이를 통해 4개의 재원조성 모델 ‘4wheel’ 제시 


배경:

문화예술 소외 지역 ‘화성시’

소규모 지역 예술 단체의 한계성

                      ↓

민간 협력 재원 조성모델


내용:

1.기업:기아자동차,삼성생명,삼성전자

2.개인후원회: 150명 후원자 유치

3.예술도시락:후원의 집,mou 체결

4. grant organization: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사랑의 열매),sk e&s, 공모지원


성과:

기업재원 조성 

개인후원회

함께하여 더욱 즐거운 후원의 집 ‘예술의도시락’

시각의 전환이 새로운 재원조성의 창구가 되다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질의응답>

지방의 한계성을 극복한 사례인데요. 화성시의 장점과 재원 조성의 실질적인 금액에 대해 알 수 있을까요?

-저희 화성시는 바다와 산이 함께하는 자연이 공존하는 공간입니다.

저희가 재원을 조성 할 때 ‘효’라는 contens를 활용하여 재원 조성을 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실질적 금액은 시간 관계상 말하지 못함.





십시일반의 힘, 재원조성의 새로운 패러다임 <크라우드 펀딩으로 문화예술 단체의 자생력 확보>_전통연희단 잔치마당


•온라인 활용 재원조성

•전통연희단 잔치마당은 이번 크라우드 펀딩 대회를 통해 예술단체의 자생력 확보의 새로운 대안으로 가능성 확인


배경:
•다수의 국민이 소셜 미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제고와 청년의 사회적 기업 창업의욕 고취
•사회적기업의 자금조달방식을 다각화함으로써 경영의 지속가능성 제고
•개인투자자에 대한 사회적기업 지원의 저변 확대를 위해 ‘크라우펀딩’제도가 마련되는 경우 활용방안 검토


내용:
1.지인찬스:가족/친지/친구/강습회원/풍물단홍보

2.보도자료: 프로젝트 관련 지역/중앙일간지 보도자료 배포포

3.페이스북:프로젝트 홍보 및 투자방법 이미지 업로드,프로젝트 진행상황을 페이스북에 실시간 연재.홈페이지 링크 공유하기 유도 

4.입소문:친구의 지인들에게 홍보,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사람 참여 유도


성과:

달성률 454% 총모금액:13,640,000원, 펀딩금액 1위

투자자 206 명 ,투자자 2위

공감지수 107명 ,공감지수 19위



<질의 응답>

크라우드 펀딩의 실질적 성공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contents면인지,과정인지, 보상제도인지)

-그것은 기획자의 확신과 열정, 자신감입니다. 감사합니다. 



[박주희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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