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알레산드로 멘디니 展

알레산드로 멘디니 展
글 입력 2015.10.14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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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레산드로 멘디니 전 REVEIEW




이번 전시는 디자인과 회화의 경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되는 전시 였다.

항상 디자인과 회화를 다른 매게체로 접근 했던 나에게는 흥미로운 점이 많았다.

멘디니의 디자인 철학 중 "물체를 기능이 아니라 이미지를 기반으로 디자인하라" 라는 말은

굉장히 와닿았다. 

물체를 보면서 '이건 어디에 쓰는 거지?' ,'이건 어떻게 사용하는 거지?'라는 기능에 초점을 맞춰 보는 것이 아니라

사물 그 자체에서 풍겨오는 이미지,색감,느낌 으로 작품을 접근하니 

새로운 관점으로 작품들이 내게 다가왔다.


그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의 디자인은 기능주의,실용주의,모더니즘이 대세를 이루었지만

그는 그런 기능주의를 격렬히 비판하며 이미지 기반의 작품을 만들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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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멘디니가 사용하는 색채는 그 만의 분위기가 묻어져 나왔다. 

전시를 보는 동안 마치 내가 다섯살짜리 꼬마가 된 듯 한 기분이 들었다.

우리 안에 숨겨진 동심을 건들이는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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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디니의 대표작

<프루스트 의자>


회화와 공예를 접목한 오브제로 서양사의 위대한 소설가 마르쉘 프루스트의 이름을 딴 것은

문학적 삶의 오브제와 인간의 융합을 뜻한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우리의 삶에 있어서 문학적 요소가 빠진다는 것은 

삶의 기초는 유지가 되겠지만 삶의 풍요는 감정과 생각을 향유하는 데에 있어 큰 장애가 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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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디니의 작품인

알레시의 와인 오프너 
<안나 G>


멘디니 여자친구인 안나가 잠에서 깨어 기지개 켜는 모습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멘디니 전에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경계와 융합이라고 생각하였다.

사물이든,상황이든 경계를 나누는 것의 의미와,

다양한 사물과 상황의 융합에대해 

특히, 문학적요소의 융합에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게되었다. 


[박주희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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