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내 삶을 송두리째 바꾼, 자기암시 [문화 전반]

나는 짱이다 나는 무엇이든 해낸다
글 입력 2022.05.29 06:1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나는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한다.

나는 특별하고 멋진 사람이다.

나는 매일 발전한다.

나는 성공한 사람이다.

나는 내 삶에 감사한다.

나는 모든 문제의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나는 대체될 수 없는 사람이다.

나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명석한 두뇌를 가지고 있다.

. . .

나는 언제나 운이 좋다.

나는 넘어져도 다시 일어난다.

나는 혼자서도 강하다.

나는 내 삶의 주인공이다.

나는 나를 믿는다.

 

 

얼핏 들으면 근거 없이 자기자랑을 늘어놓는 오만한 사람인가 오해하기 딱 좋다. 그러나 이 문장들은 우리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진 문장들이다.


나는 매일 아침 이 문장들을 들으며 명상을 한다. 이 문장을 들으면 아침을 힘차고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다. 듣고 나면 확신이 생기고 긍정적인 기운이 내 몸 안에 감돈다.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을 것만 같다. 잘 해낼 거라고 스스로를 응원해 주는 의미이기도 하다. 행복을 나의 손으로 직접 만드는 행위인 것이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돌아다니다가 '드로우 앤드류'의 자기암시를 만났다. 과거 스윙스의 자기암시를 즐겨 들었던 터라 새로운 버젼의 자기암시에도 호기심이 갔다. 스윙스의 자기암시는 그리 오래 듣지는 못했는데, 발음도 단어의 선택도 나의 정서와는 맞지 않았기에 손이 잘 가지 않았다. 그런데 앤드류 드로우의 자기암시는 듣기 좋았고, 마음을 움직였다. 영상에 함께 깔린 음악과 문장이 나의 멘탈과 마음가짐을 많이 바꾸어 놓았다.

 

 


자기 암시


 

그렇다면 자기 암시란 뭘까. 



암시 : (심리) 

감각, 관념, 의도 따위가 이성에 호소함이 없이 언어 자극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현상.

 

 

자기암시란 자신에게 계속해서 언어자극을 주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바라는 바를 지속적으로 되뇌면서 의식적인 노력과 무의식적인 영향을 주어 목표를 이루어내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문장들을 꾸준히 듣기만 해도 정말 앞으로 삶이 바뀌긴 바뀔까? 바뀐다. 진짜 바뀐다. 우리는 살면서 정말 많은 선택의 순간들에 놓인다. 그때마다 사람들은 다른 태도로 그 선택 앞에 마주한다.

 

새로운 일에 직면했을 때 기대감과 무엇을 얻어 갈 수 있을지 기회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고, 실패했을 때가 두려워 회피하려는 사람도 있다. 내가 두 사람으로 모두 살아본 경험으론, 성공하던 실패하던 일단 그 문제를 대하는 선택을 했을 때 얻어 가는 것이 훨씬 많았다. 해보지 않는다는 것은 실패해 볼 기회조차 뺏기는 것이다.

 

문제를 마주했을 때 나의 태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자기암시다. 자기암시는 나에게 확신을 주고, 용기를 주고 나의 힘을 믿게 한다. 나를 내 스스로 믿는 것. 그것이 내가 내 삶의 주인공이 되는 가장 중요한 첫 관문이다.


자기암시의 문장을 듣다 보면 내 삶의 좋았던 긍정적인 기억들이 떠올려진다. 내가 특별하고 멋지다고 느꼈던 순간, 내가 행운이 좋다고 생각했던 순간, 내가 문제의 해결책을 갖고 있던 기억들이 떠오른다. 그렇게 되면 "나는 특별하고 멋진 사람이다"와 같은 자기자랑을 하는 것 같던 문장들은 근거가 있는 확실한 나의 모습 그 자체가 된다.

 

"나는 성공한 사람이다." 현재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같은 문장들 또한 듣다보며 나의 삶이 되어있다. 그러한 마인드 셋을 갖추게 만들어 나를 성공한 삶으로 옮겨놓는 것이다. 자기암시를 통해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들어버린 뇌는 삶을 그러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한다.

 

문제가 주어져도 적극적인 방향으로 생각하려 하며, 나는 문제의 해결책을 갖고 있는 사람이니 자신감 넘치는 자세로 문제에 접근해 실마리를 조금 더 빨리 찾게 해준다. 그러한 과정들 자체가 이미 성공한 사람의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드로우 앤드류는 말한다. 아무리 사기꾼일지라도 그 사람이 하는 말이 나에게 도움이 됐으면 그만이다. 아무리 근거 없는 말일지라도 나를 북돋아 주고 삶을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었다면 된 것이다.

 

나의 생각을 조금 바꾸는 것은 내 삶을 바꾸는 것이다. 나에게 확신이 없을 때, 내가 우주의 먼지처럼 느껴질 때. 매일 아침, 나를 자신감으로 충전해 주고 긍정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마법의 주문 같은 자기암시로 하루를 행복하게 시작하면 어떨까.

 

 


[아트인사이트] 이소희 컬쳐리스트.jpg

 

 

[이소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53597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E-Mail: artinsight@naver.com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Copyright ⓒ 2013-2022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