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베토벤의 열정이 묻어나오던 밤, '트리오 제이드'

글 입력 2018.08.24 01:49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크기변환_20180816_201854.jpg
 

공연에 앞서 트리오 제이드 멤버 피아니스트 이효주씨가 건강상의 이유로 참여하지 못하게 되어, 피아니스트 박종해로 연주자가 변경되었다고 연락이 왔다. 그래서 프로그램 또한 연주자의 요청으로 베토벤 피아노 삼중주 5번 D장조, ‘유령', Op.70/1 그리고 베토벤 벤젤 뮐러의 ‘나는 재단사 카카두' 주제에 의한 피아노 삼중주 G장조, Op.121a 이, 베토벤 피아노 삼중주 7번 B-flat장조 ‘대공', Op.97으로 변경되어 연주되었다.


크기변환_20180816_220408.jpg
 
크기변환_20180816_220414.jpg
 

급작스럽게 결성한 팀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셋의 호흡이 너무 잘 맞았다. 특히, 피아니스트의 박종해씨의 진가를 발휘한 느낌이었다. 연주하기 전엔 긴장된 모습이 역력했다면, 연주가 시작된 후엔 그렇게 열정적일 수가 없었다. 연주하는 내내 음악에 대해 문외한인 친구와 나는 매 순간 감탄의 연속이었다. 만약 베토벤의 연주를 눈 앞에서 봤더라면, 피아니스트의 박종해씨처럼 연주하지 않았을까하는 그런 생각이 문득 들 정도였다. 피아니스트의 이효주씨 부재로 인해 조금 우려가 있었는데, 그 빈자리를 잘 메워주신 것 같은 느낌이다.

바이올리니스트 박지윤과 첼리스트 이정란의 연주는 말로 이루 표현할 수 없는 감동이 있었다. 활을 휘젓는데 마치 미세한 떨림까지도 섬세하게 드러내는 연주였다랄까. 찌푸려진 미간에서 나오는 음악에 대한 에너지가 자연스레 돋보이는 시간들이었다. 이미 수많은 경험과 실력으로 입증된 그녀들의 연주에 박수와 함성소리가 끊이지 않는 공연이었다.

음악에 대한 자신의 프라이드가 강하게 드러나는 이 공연을 관람하면서, 나와 친구는 또 깨달았다. 두려워하지 말고, 우리 하고 싶은 것 하면서 살자고. 정말 본인이 하고 싶은 걸 해야 열정이 자연스레 묻어나오는 듯하다. 그리고 그것이 결과물로 발현되는 것 같다. 악보를 잘 모르는 우리는 악장이 끝날 때마다 관객들이 박수칠 타이밍을 안다는 것에 신기해했다. 쉬는 타이밍이 오면, 지금 이 때가 박수쳐야 할 때인가 싶다가도 숙연한 분위기에 지금은 아니구나하는 순간들이 있었다. 연주회도 자주 가다보면, 언젠가 즐기는 타이밍을 알 때가 오지 않을까.

공연을 앞두고, 급하게 팀원이 변경되어 조율하는데 마음고생이 조금은 있었으리라 짐작된다. 관객들에게 빈틈없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을 연습에 매진했을 생각하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그저 훌륭하고 아름다운 연주를 들려주셨음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다.



Profile


15.jpg
 

□ 트리오 제이드 Trio JadeㅣPiano Trio

트리오 제이드는 바이올리니스트 박지윤, 첼리스트 이정란, 피아니스트 이효주로 구성된 피아노 트리오 팀으로 2006년 프랑스 파리국립고등음악원(CNSM) 재학 중 결성되었다. 이들은 실내악팀으로서 보자르 트리오의 창단 멤버인 버나드 그린 하우스, 알반 베르크 콰르텟의 리더인 귄터 피흘러, 바이올리스트 장자크 캉토로프와 피아니스트 자크 루비에 등 이 시대 최고의 거장들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세계적인 실내악 연주자로 정평이 나있는 이타마르 골란을 사사하며 실내악 전문사과정을 최우수 졸업했다. 제9회 프란츠 슈베르트 & 현대음악 국제 콩쿠르 피아노 트리오 부문 한국인팀 최초 1위 없는 3위, 제8회 트론헤임 국제 실내악 콩쿠르 3위, 제2회 아트실비아 실내악 오디션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트리오 제이드는 북미 순회 연주, 핀란드 대사관 초청 연주, 프랑스 순회 연주 등 유럽에서의 활동을 비롯하여 싱가포르 대사관 초청음악회, 야마하 초청 음악회, 예술의전당 실내악축제, 교향악축제,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백양아트홀 개관 페스티벌, 부산 영화의전당 실내악 페스티벌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연주활동을 펼치고있다. 2013년 KBS 클래식FM이 주관하는 '한국의 음악가' 시리즈의 일환으로 음반을 발매했으며 2016년 4월 23일 결성 10주년 기념 연주로 슈베르트 피아노 삼중주 전곡 연주 ‘셋을 위한 슈베르트’를 평단의 호평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올해 5월에는 프랑스에서 페이 드 라 루아르 국립 오케스트라와 베토벤 삼중 협주곡 협연 투어를 성황리에 마쳤다.
 

□ 이효주 Hyo Joo Lee | Piano

2004년 월간 피아노음악(음연)의 ‘한국 피아노 음악의 미래’로 지목된 이래로 전세계를 무대로 선 굵은 연주 활동을 펼치고 있는 피아니스트 이효주는 미국 신시내티 국제 피아노 콩쿠르 우승을 시작으로 모스크바 국제 청소년 쇼팽 피아노 콩쿠르 우승과 아시아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그랑프리 수상, 상하이 국제 콩쿠르 입상과 프랑스 피아노 캠퍼스 국제 콩쿠르 우승 및 청중상 수상 그리고 에피날 국제 피아노 콩쿠르 2위 수상 등 주요 국제 콩쿠르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2010년 가장 저명한 국제 피아노 콩쿠르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제네바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준우승 및 청중상, 그리고 특별상을 수상함으로써 한국 차세대 피아니스트로서의 면모를 세계에 증명해 왔다. 김미경, 정진우 교수를 사사했으며 파리국립고등음악원 피아노과에서 자크 루비에 교수를 사사함과 동시에 이타마르 골란에게 실내악 전문사 과정을 최우수 졸업하였다. 프랑스 에콜 노르말에서 전문 연주자 과정(프랑수와즈 티나 사사)을 거쳐 독일 하노버 국립음대 최고 연주자 과정을 김미경 교수 사사로 졸업했다. 피아니스트 이효주는 2장의 글로벌 디스코그래피를 가지고 있는 아티스트로 유니버설뮤직의 옐로우 라운지에서 세계적인 첼리스트 미샤 마이스키와 듀오 연주 등 실내악 피아니스트로서도 인상 깊은 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2016년 전곡 리스트의 작품으로 프로그래밍한 단독 리사이틀 ‘리스트 인 마인드’를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성료했다.
 

□ 박지윤 Ji Yoon Park | Violin

2004 티보 바가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최연소 1위 및 청중상을 석권한 박지윤은 2005 롱티보 크레스팽 국제 콩쿠르, 2009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입상으로 우아하고 성숙한 음악성을 겸비한 젊은 바이올리니스트로 주목 받고 있다. 서울시향, KBS교향악단, 수원시향,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 프랑스 국립 오케스트라, 야나체크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몬트리올 심포니 오케스트라, 니스 오케스트라, 벨기에 국립 오케스트라, 프라하 체임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멕시코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리투아니아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 국내외 저명 오케스트라들과 협연하고 KBS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요엘 레비와 프랑스 8개 도시 투어 연주의 협연자로 함께했다. 한국에서 김동현, 양성식을 사사했으며 파리국립고등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실내악 전문사 과정에서 로랑 도가레일, 장자크 캉토로프, 이타마르 골란을, 모차르테움 국립대학에서는 이고르 오짐을 사사했다. 피아니스트 일리야 라쉬코프스키와의 듀오 음반을 DUX레이블로 발매했으며 2016년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 연주도 함께했다. 프랑스 페이 드 라 루아르 국립 오케스트라의 악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악장 오디션에 합격하여 오는 9월부터 활동 예정이다.

 
□ 이정란 Jung Ran Lee | Cello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통영국제음악제, SPO 체임버 시리즈, 금호아시아나솔로이스츠 국내 투어 등을 통해 활발한 연주 활동을 보여준 가장 주목할 만한 차세대 첼리스트로 꼽히는 이정란은 2000년 독일 파블로 카잘스 콩쿠르에서 로스트로포비치 재단 특별상인 최고유망연주가상을 시작으로, 2003 폴란드의 루토스와프스키 콩쿠르에서 특별상, 이듬해 스페인 모구에르 류이스 클라레트 국제 첼로 콩쿠르, 프랑스 모리스 장드롱 첼로 콩쿠르에서 각각 2위 그리고 2006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 1위와 현대음악 특별상을 거머쥐었으며 2007년 한국음악협회 선정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했다. 예원학교, 서울예고 재학 중 국내 유수 콩쿠르를 석권한 그녀는 서울대 재학 중 도불하여 파리국립고등음악원에서 필립 뮬러를 사사하고 파리 모가도르 극장, 시테 드 라 뮤지크, 살 가보, 독일 게반트하우스 등 유럽의 저명한 홀에서 수 차례 연주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2015년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에서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전곡연주, 2017-2018 베토벤 첼로 작품 전곡 연주 프로젝트를 피아니스트 유영욱과 함께 성료하였다. 서울시립교향악단 부수석과 서울대 강사를 역임했으며 금호아시아나솔로이스츠의 멤버로도 활동하고 있다. 현재 예원학교, 서울예고, 연세대에 출강하며 후학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 박종해 Jonghai Park | Piano

예원학교, 서울예고를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수학한 박종해는 하노버 국립음대에서 아리에 바르디를 사사하였다. 나고야 국제 음악 콩쿠르 최연소 2위 및 실내악 특별상, 홍콩 국제 피아노 콩쿠르 2위, 더블린 국제 피아노 콩쿠르 최연소 2위 및 최우수 협주곡 연주 특별상과 최우수 모차르트 특별상, 퀸 엘리자베스 피아노 콩쿠르에서 입상하였고, 올해 게자 안다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2위를 수상한 바 있다. 나고야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벨기에 국립 오케스트라과 협연하였고, 홍콩 시티홀 콘서트홀, 오라투아 뒤 루브르 등에서 초청 연주를 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프로그램 소개


18.jpg


루트비히 판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피아노 삼중주 제1번 E-flat장조, Op.1/1
Piano Trio No.1 in E-flat Major, Op.1/1
Allegro
Adagio cantabile
Scherzo. Allegro assai
Finale. Presto
 
피아노 삼중주 제2번 G장조, Op.1/2
Piano Trio No.2 in G Major, Op.1/2
Adagio-Allegro vivace
Largo con espressione
Scherzo. Allegro
Finale. Presto
 
( INTERMISSION )
 
피아노 삼중주를 위한 알레그레토 B-flat장조, WoO 39
Allegretto for Piano Trio in B-flat Major, WoO 39
 
피아노 삼중주 제7번 B-flat 장조, ‘대공', Op.97
Piano Trio No.7 in B-flat Major, "Archduke", Op.97
Allegro moderato
Scherzo. Allegro
Andante cantabile
Allegro moderato - Presto





'트리오 제이드 연주 영상'



Ravel Piano Trio in a minor by Trio Jade





아트인사이트 태그.jpg
 

[김정하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3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