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9/26)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샤갈의 위대한 유산 국립 이스라엘 미술관 진품 전시
글 입력 2018.07.13 01:0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
샤갈의 위대한 유산 국립 이스라엘 미술관 진품 전시


포스터.jpg
 




1950_Chagall_La_Mariée.jpg
 
eca016a0-8fcc-0133-9ffb-0e7c926a42af.jpg

 

영화 <노팅힐> 속 복선을 암시하는 마르크 샤갈의 그림


유명한 노래와 함께 등장하는 줄리아 로버츠의 아름다운 미소. 정통 멜로의 바이블이라고도 불리는, 무려 18년 전에 개봉한 영국 로멘스영화 <노팅 힐(1999)>.

영화 <노팅힐>에서는 한 점의 그림이 주인공 윌리엄 대커(휴 그랜트)와 안나 스콧(줄리아 로버츠)를 이어주는 힌트를 보여준다. 윌리엄 대커의 집에 와서 차를 마시는 장면에서 찻잔을 든 안나의 배경으로 등장한다. 벽 한 켠에 걸려 있는 작품은 마르크 샤갈 '신부'. 이 그림의 제목만 보아도 영화의 사랑스러운 결말을 살짝 눈치 챌 수 있다.

둘의 대사를 보며 그들의 알콩달콩한 썸타는 장면을 상상해 보자.


I don't believe you have that picture.

You like Chagall?

I do. It feels like how love should be. Floating through a dark blue sky.

With a goat, playing a violin.

Well, yes. Happiness isn't happiness without a violin-playing goat.




사랑의 색을 보여주는 전시


올 여름 무려 세 개의 국내 전시회에서 만날 수 있는 마르스 샤갈. 해든뮤지엄, M컨템포러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약속이나 한 듯 올해의 전시로 샤갈전을 준비했다. 직접 그 중 두 전시회를 다녀오고자 한다.

2004년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색채의 마술사 샤갈>전은 관객 70만 명을 불러 모은 블록버스터급 전시였다. 참고로 샤갈과 함께 20세기를 대표하는 화가 파블로 피카소의 2006년 서울 전시 <위대한 세기-피카소>전에 든 관람객 수가 38만 명 정도였음을 보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샤갈이 한국인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이유는 그만의 추구했던 색 때문이지 않을까. 그가 추구한 색은 '사랑의 색', 단 한 가지다. 하지만 그가 사랑한 건 아내 벨라 하나만이 아니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샤갈이 사랑했던 그의 가족과 고향, 자연과 문학, 신과 인류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많은 천재들이 고독한 삶을 살았던 것과 달리 샤갈은 전쟁과 유대인 박해 등 시대의 굴곡 속에서도 아내 벨라에 대한 사랑을 간직한 채 대다수 작품에서 삷에 대한 희망을 노래하였다. 그래서 이번 전시의 이름에 '러브 앤 라이프'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전시 소개>


삶이 언젠가 끝나는 것이라면,
삶을 사랑과 희망의 색으로 칠해야 한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 6월 5일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개막
국립 이스라엘 미술관 샤갈 컬렉션展 아시아 최초 공개
‘마르크 샤갈’의 전시가 올 여름 서울을 찾는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는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대인 문화 예술 수집품을 소장하고 있는 국립이스라엘 미술관이 기획한 컬렉션展이다. 아시아에서 최초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샤갈과 그의 딸 이다(Ida)가 직접 기증하거나 세계각지의 후원자들로부터 기증받은 샤갈 작품 중 150여 점을 엄선하여 소개한다. 앞서 2015년, 2016년 이탈리아 로마와 카타니아에서 열려 대중과 평단의 극찬을 받았으며 총 30만 명의 누적 관람객을 기록하였다. 샤갈의 삶과 사랑, 그리고 예술의 여정을 다각도로 추적하는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은 오는 6월 5일부터 9월 26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개최된다.

화가 샤갈의 ‘사랑’, 그리고 ‘삶’을 쫓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는 화가 샤갈의 사랑과 삶을 집중 조명한다. 전시는 초상화, 나의 인생, 연인들, 성서, 죽은 혼, 라퐁텐의 우화, 벨라의 책 총 7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비테프스크에서 태어나 유년기를 보낸 유대인으로서의 샤갈부터 러시아를 떠나 베를린, 파리, 미국을 돌며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죽는 날까지 고향 비테프스크를 그리워했던 샤갈의 삶, 그리고 첫 번째 부인 벨라에 대한 크나큰 사랑이 그의 작품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자세히 관찰한다. 또한, 관람객들은 회화, 판화, 삽화, 태피스트리, 스테인드글라스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150여 점을 통해 여러 장르를 넘나들며 예술혼을 불태운 샤갈의 종합예술가로서 숨겨진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색채의 마술사 ‘샤갈’이 ‘사랑의 색’으로 전하는 따스한 위로
샤갈은 고흐나 고갱, 잭슨 폴록과 같이 ‘예술가’ 하면 떠오르는 고독한 천재들과는 다른 삶을 살았다. 그는 가난한 사랑을 하면서도 늘 행복했다. 전쟁과 유대인 박해, 그리고 그의 영원한 뮤즈였던 부인 벨라의 때 이른 죽음 등 여러 인생의 굴곡 속에서도 삶의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우리 인생에서 삶과 예술에 의미를 주는 단 한 가지 색은 바로 사랑의 색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샤갈은 사랑을 통해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았고 작품을 통해 삶의 기쁨과 사랑을 노래하였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의 작품 속에 담긴, 그의 낙천주의와 천진함이 빚어낸 희망의 메시지는 현대사회 속에서 각자의 어려운 상황을 안고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따스한 위로가 되어준다.





<전시 구성>


사본(6) - 연인들(1954).jpg
Marc Chagall, The lovers
The Israel Museum Jerusalem by Avshalom Avital©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Chagall®


First Encounter
첫 만남

벨라 샤갈(Bella Chagall)의 두 번째 저서 중 『첫 만남 First Encounter』에는 훗날 남편이 된 마르크 샤갈과 어떻게 만나서 사랑하게 되었는지 관한 이야기와 함께 샤갈과의 어린 시절 친분과 그들의 사랑이 피어나던 시절에 관해 써놓았다.


샤갈의 머리는 헝클어져 있었어요. 곱슬곱슬하게 자란 머리카락이 머리 위에 수북했고, 눈썹위로 뭉쳐져서 눈 위까지 드리워져 있었어요… 마치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처럼 푸른 눈. 참 이상한 눈이었죠. 다른 사람들과 달리 길쭉한 아몬드 모양이었어요. 샤갈의 두 눈은 서로 멀리 떨어져 있었고, 마치 작은 보트처럼 제각각 항해하는 것 같았어요.

- 샤갈과의 첫만남에 대한 벨라의 묘사


『첫 만남 First Encounter』이 지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분위기가 『타오르는 불꽃 Burning Lights』의 일러스트를 연상시키지만, 벨라가 이야기하는 주제와 그 분위기 덕분에 낭만적인 느낌이 배가되었다. 이 삽화들은 흑백 스케치 임에도 불구하고 두 젊은 남녀의 마치 마법같이 흥분되는 첫만남을 잘 표현하고 있다.


Portrait and Self Portrait 
초상화 그리고 자화상

샤갈은 전통적인 미술 분야였던 초상화와 자화상에 대한 연구를 지속했다. 그는 주로 아내 벨라와 부모님, 여동생 등의 가족과 때로는 그가 존경하는 친구들이나 지식인까지도 다정하고 섬세하게 화폭에 담아냈다. "그는 인간의 나약한 모습을 비난하지 않고 그려낸 화가이다."라고 『Chagall』의 저자 S.Compton이 이야기한 것처럼 본 섹션에서는 샤갈의 인본주의적 예술가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비테프스크위에서.jpg
Marc Chagall, Above Vitebsk
The Israel Museum Jerusalem by Avshalom Avital©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Chagall®


My Life
나의 인생 


나는 나의 세계, 나의 삶, 내가 사랑했던 모든 것들, 내가 꿈꿨던 모든 것들, 내가 말로 표현할 수 없었던 모든 것을 그렸다. 나는 사랑하는 러시아, 나의 고향 비테프스크, 내가 자란 유대인 지역을 어린아이의 눈으로 보고 그렸다.

- 샤갈


샤갈의 자서전 『나의 인생 My Life』에 수록된 샤갈의 동판화 20점을 만나볼 수 있다. 샤갈이 처음으로 시도했던 판화가 수록된 『나의 인생 My Life』는 역사상 가장 상상력이 풍부하고 아름답게 표현된 자서전이라고 평가되며, 책 속의 글과 그림을 통해 샤갈이 살아온 인생의 다양한 시기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본 섹션에서는 특수 제작된 프로젝터를 통해 드로잉에서부터 점차 형상을 갖춰 작품이 되기까지, 마치 눈앞에서 작품이 그려지는 듯 생생하게 표현되어 회화의 제작단계를 관찰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물도 전시된다.


The theme of the lovers
연인들

샤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연인’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 전시된다. 그가 처음, 이 테마에 심취하여 그린 작품들은 대게 첫 번째 부인 벨라에 영감을 받아 그려진 것들이었으나 이후에는 더 이상 벨라 에게만 국한하지 않고 인류를 향한 보편적인 사랑을 작품에 담았다. 샤갈의 사랑에 대한 모티프는 몇 가지 두드러지는데 꽃들에 둘러싸인 연인들, 연인들과 동물들, 거꾸로 서 있거나, 머리만 떠다니는 모습들, 그리고 산책하는 연인들이다.


Illustration of the Bible
성서

샤갈은 성서에 대한 깊은 애정을 품고 있었는데, 이는 종교적인 가정교육 덕분이었다. 미술품 딜러이자 출판업자였던 앙브루아즈 볼라르로부터 의뢰를 받아 시작된 『성서 The Bible』를 통해 성서에 대한 그의 방대한 지식을 드러냄과 동시에 전통적 이미지에 대해 과감하리만치 자유롭게 표현한다. 또한, 샤갈이 1962년 이스라엘 예루살렘 하다사 대학에서 작업한 대형 스테인드글라스 열두 개의 스테인드글라스 재현을 통해 샤갈 작품의 중요 요소인 색상과 빛을 체험하고 신과인간 사이의 영적인 교감에 대한 그의 깊은 이해와 공감을 엿볼 수 있다.


Dead Souls
죽은 영혼들

러시아 근대 리얼리즘 문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니콜라이 고골의 대표작 『죽은 영혼들』에 수록된 샤갈의 동판화가 전시된다. 『죽은 영혼들』은 19세기 러시아문학의 걸작 중 하나로 우스꽝스러운 풍자를 통해 사회를 비판하는 내용이다. 샤갈은 작품들 속에서 특정 에피소드를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에 수반하는 그림을 새롭게 창조했다. 샤갈과 고골은 조국 러시아에 대한 그리움을 자신의 작품 속에서 표현했다는 흥미로운 공통점을 지닌다.


The Fables of La Fontaine 
라퐁텐의 우화


만약 당신이 "왜 하필 샤갈이냐?"라고 묻는다면, 저는 "단지 샤갈의 미적 특질이 라퐁텐의 작품이 지닌 강건하면서도 섬세하고, 현실적이면서도 환상적인 특성과 일견 흡사해 보였기 때문"이라고 말하겠습니다.
- 앙브루아즈 볼라르(Ambroise Vollard)


Books of Bella Chagall
벨라의 책 

샤갈의 첫째 부인 벨라는 1944년 9월 2일 때 이른 죽음을 맞이한다. 그녀는 짧았던 일생 동안 『타오르는 불꽃 Burning Light』와 『첫 만남 First Encounter』 이 두 권의 책을 저술하였으며 『타오르는 불꽃 Burning Light』는 어린 시절의 기억들을 매년 돌아오는 유대교 축일과 휴일에 맞춰 기록한 책이다. 샤갈은 벨라의 책 한 장 한 장마다 사랑과 애정을 담은 그림을 곁들였으며 벨라의 단어와 문장들을 ‘캔버스 위에서 넘실거리는 색의 너울’이라고 비유했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
샤갈의 위대한 유산 국립 이스라엘 미술관 진품 전시

일시
2018.06.05(화) ~ 09.26(수)

휴관일
매월 마지막주 월요일
6/25(월), 7/30(월), 8/27(월), 9/24(월)

시간
11:00 ~ 20:00
(입장마감 19:00)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5, 6전시실

티켓가격
성인 15,000원
청소년 11,000원
어린이 9,000원

주최, 주관
(주)디커뮤니케이션

관람연령
전체관람가



문의
(주)디커뮤니케이션
02-332-8011





<상세보기>

웹전단.jpg
 
웹전단2.jpg
 

[장혜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