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展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인의 대표자
글 입력 2017.12.23 00:1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공식 포스터.jpg
   

나에게 있어 알렉산더 지라드는 마치 액체처럼, 어느 틀 안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형태라면 형태, 색체, 분위기 등 어느하나 같은 것이 없는, 정말 예측할 수 없는 아티스트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동안 수 없이 봐온 아티스트들.. 이름만 대면 보통은 그, 혹은 그녀가 사용하는(너무나도 잘 알려진) 색, 형태를 단번에 기억해 낼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아는 한의 알렉산더 지라드의 작품스타일의 변화는 끝이 없고 유기적에서 부터 기하학이기까지 이토록 변화무쌍한 아티스트는 손에 꼽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그의 작품을 내 눈에 담을 수 있다니 앞으로의 전시를 기다리는 마음에 벌써부터 들떠있다. 알렉산더 지라드는 00이다. 라고 정의를 내리기 힘든 이 남자.. 도대체 누구일까.

전시를 보러가기 전에 알아보도록하자.


"인간의 아름다움과 사랑에 대한 표현은 한계가 없습니다. 눈과 귀와 마음을 열면 당신은 전 세계의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 지라드



16553526.jpg
 

알렉산더 지라드(1907-1993)는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인을 대표하는 예술가로 당시의 인테리어, 건축, 가구, 소품, 텍스타일 등 폭넓은 디자인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상업디자이너이다. 그는 미국 뉴욕에서 미국인 어머니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 뿌리를 둔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피렌체에서 유년기를 보낸 후 런던에서 건축을 공부했다. 

알렉산더 지라드(1907-1993)는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인을 대표하는 예술가로 당시의 인테리어, 건축, 가구, 소품, 텍스타일 등 폭넓은 디자인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상업디자이너이다. 그는 미국 뉴욕에서 미국인 어머니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 뿌리를 둔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피렌체에서 유년기를 보낸 후 런던에서 건축을 공부했다.

후 미국으로 돌아와 192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다양한 개인과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참신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보이며 디자인 커리어를 쌓았다. 지라드는 1952년 허만 밀러(Herman Miller)사의 텍스타일 디자인 디렉터로 근무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허만 밀러의 대표 상품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으며, 1973년까지 300점 이상의 텍스타일과 월페이퍼를 디자인 했다. 그의 디자인은 구상적이고 유기적인 디자인에서 기하학적 추상 패턴까지 매우 다양했고, 이는 모던 리빙아트와 포크아트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지라드는 순수예술과 응용미술 사이에 분명한 선을 긋지 않았으며, 전통이나 역사와 급진적인 단절을 추구하지도 않았다. 화려하고 풍부한 색과 형태를 향한 열정을 추구하면서도 언제나 구조와 순서를 통한 명료함을 선호했다. 
지라드의 탁월한 색감과 구성 감각을 바탕으로 탄생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실내장식은 이전 시대의 문화적 배경과 맥락을 함께했으며, 냉전시대를 기점으로 디자이너의 역할과 수요가 급증했던 시대적 상황에서 상점, 기업, 서체, 식기, 가구, 소품, 인테리어 등 디자인 범주를 크게 확장시켜 전성기를 누렸다. 그는 디자이너이자 건축가로서 일했으며, 큐레이터, 전시디자이너, 디자인 스튜디오 기획자, 포크아트 수집가로 다방면에서 활약했다.





사진을 보기도 전에 그의 한마디로 부터 풍기는 이미지는 디자이너 라기보다는 예술가에 더 가깝지 않은가싶다. 어느하나에 선을 긋지 않고 포용하며 또 그것을 표현하는... 알렉산더 지라드의 감각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알렉산더 지라드展의 전시구성은 아래와 같이 총 4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1부-인테리어 디자인
2부-컬러, 패턴, 텍스타일
3부-기업에서 토탈디자인으로
4부-수집과 설치


미대생으로서 두근대는 마음으로 20세기 디자인에 한 획을 그은 알렉산더 지라드의 전시를 기다린다.





<전시 맛보기>


*
1부
인테리어 디자인

1부에서는 지라드가 피렌체에서 건축을 공부하던 시절의 다양한 드로잉과 수집품들을 보여준다. 피렌체 유학시절 초기 디자인 프로젝트였던 자신의 아파트(1929)와 구이도 우지엘리(Guido Uzielli)의 아파트(1939) 인테리어는 역사주의에 대한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 첫 프로젝트는 1935년 완성된 맨하탄 아파트(1935)와 함께 현대 인테리어 디자인 잡지에 선보여졌다. 이후 지라드는 1940년에 미시건주의 그로스 포인트(Gross Point)로 옮겨가 사무실과 카페테리아 인테리어, 디트롤라(Detrola)사의 라디오와 레코드 플레이어를 다자인 했다.


AHG college drawing AA School of Arcitecture, 1925-1926, 77 x 105 x 3 cm.jpg
AHG college drawing AA School of Arcitecture
1925-1926, 77 x 105 x 3 cm

Wooden Doll. ca. 1952, 27,5 x 7,5 x 4,7 cm.jpg
Wooden Doll. ca
1952, 27,5 x 7,5 x 4,7 cm


*
2부
컬러, 패턴, 텍스타일

1952년 지라드는 허먼밀러(Herman Miller)사(社)의 텍스타일 디자인 디렉터로 근무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찰스 임스와 레이 임스(Charles Eames and Ray Eames), 조지 넬슨(George Nelson)과 함께 일하면서 허만 밀러의 대표 상품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1973년까지 지라드는 300점 이상의 텍스타일과 월페이퍼를 디자인 했는데, 구상적이고 유기적인 디자인에서 기하학적 추상 패턴까지 다양하게 선보였다. 1946년 그는 뉴욕현대미술관(MOMA)의 텍스타일 공모전에서 입상했으며, 1971년 지라드와 허만 밀러는 이색적이고 컬러플한 모티브의 장식적이고 의인화된 환경패널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Daisy Face,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Motiv Daisy Face, 1971, 171 x    135 x 0,3 cm.jpg
Daisy Face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Motiv Daisy Face
1971, 171 x 135 x 0,3 cm

Triangles No. 561, fabric sample, 1953, 60 x 60 x 0,5 cm.jpg
Ribbons No. 541, fabric sample
1957, 60 x 60 x 0,5 cm


*
3부
기업에서 토탈디자인으로

1965년 지라드는 브래니프 항공사로부터 획기적으로 새롭게 디자인 해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지라드는 7가지의 색상으로 기업의 로고부터 글씨체, 비행기의 외관과 내부, 식기, 티켓, 짐표, 베지, 탑승객 라운지와 그 안의 가구까지 토탈디자인을 맡아서 진행 했다. 한편 미국의 모던건축의 주요 모델로 여겨지는 워싱턴 거리의 디자인도 진행했는데, 모든 간판과 로고, 쇼핑거리를 통일된 색상 조합을 통해 새로운 거리의 모습으로 탈바꿈 시켰다.


Braniff International, ca. 1965, 8,9 x 15,2 x 0,1 cm.jpg
Braniff International, ca
1965, 8,9 x 15,2 x 0,1 cm

La Fonda del Sol matchbox designs, 69,5 x 84,6 x 2,7 cm.jpg
La Fonda del Sol matchbox designs
69,5 x 84,6 x 2,7 cm


*
4부
수집과 설치

지라드는 이탈리아에 거주하던 16세 때부터 포크아트를 수집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17세기의 이탈리아 성탄화를 선물하곤 했던 할아버지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어진 도시에서의 생활과 많은 여행 경험은 수집에 대한 열망을 키웠고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100여 곳 이상의 다양한 나라에서 10만 점 이상의 포크아트 소품을 수집했다. 포크아트 수집가로서의 지라드의 열정과 작품의 영감이 되어준 실제 소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디자인 작업에 대한 접근법과 포크아트로부터 그 정수를 뽑아내는 그의 능력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다.

Complexity Diversity Enrichment Mythology - India, 1969, 65 x 145,2 x 5 cm.jpg
Complexity Diversity Enrichment Mythology - India
1969, 65 x 145,2 x 5 cm

The Nativity(Poster), 1962-63, 84 x 56 x 3 cm.jpg
The Nativity(Poster)
1962-63, 84 x 56 x 3 cm


+
전시장 전경


전시장 전경-1.jpg

전시장 전경-2.jpg

전시장 전경-3.jpg

전시장 전경-4.jpg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展
- Alexander Girard, A Designer's Universe -


일자 : 2017.12.22(금) ~ 2018.03.04(일)

*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1/29, 2/26)
크리스마스, 설연휴 정상운영

시간
오전 11시 - 오후 7시
(입장마감: 오후 6시)

*
3월 : 오전 11시 - 오후 8시
(입장마감: 오후 7시)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

티켓가격
성인 13,000원
청소년 10,000원
어린이 8,000원

주최
컬쳐앤아이리더스
주한미국대사관

관람연령
전체관람가




문의
컬쳐앤아이리더스
02-6273-4242







 
KakaoTalk_Photo_2017-11-25-18-01-11.jpeg
 

[정민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