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모네, 빛을 그리다. 展 시즌 2', 모네의 장소에 가다.

글 입력 2017.10.22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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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모네, 빛을 그리다. 展 시즌 2', 모네의 장소에 가다.


"모네의 장소, 모네의 연인을 마주하다."
완연한 가을이 된 요즘,
이번 아트인사이트 문화초대로 다녀온 전시는
최근 SNS 상에서 화제인
<모네, 빛을 그리다 展, 시즌 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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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아트 전시는 최근 들어
상당히 인기가 많아진 전시 트렌드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눈으로 보기에도 예쁘고 그저 시각적인 자극을 떠나 
실제 경험을 디지털화해서 느껴볼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특히 장소 연출, 전시 구성이 그 전시의 색깔과 매력을 더욱 배가시킵니다.
물론 많은 전시회들에 연출과 구성이 정말 많은 역할을 합니다.
디지털 아트 전시의 경우, 그런 역할이 더 두드러지게 느껴집니다.
전시 공간 전체가 한 작품처럼 생각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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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는 작년 <모네, 빛을 그리다> 전시의 앵콜 형식의 전시였습니다.
작년 시즌 1 전시를 본 제게는 일종의 기준이 세워진 전시였던 셈이죠.
어떻게 다른 표현 방식을 보일까하는 마음에 갔고,
그 속에서 다른 표현방식과 다른 주제를 만나고 왔습니다.
앵콜 전시라고 해도 가지고 있는 디테일한 주제는 달랐습니다.
시즌 1이 화가 모네였다면, 
시즌 2는 사람 모네와 더욱 가까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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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가 사랑했던 장소들,
모네가 사랑했던 사람들,
모네가 기억했던 자연들,

화가이기 이전 모네라는 사람 그 자체에
집중한 느낌이 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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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오랑주리 미술관의 수련을 표현한
전시관과 연못을 표현한 전시관, 곳곳의 벤치들이
그가 좋아했던 자연을 재현함으로써 전시의 매력을 더욱 부각시켰습니다.
다양한 시도와 화려함이 눈을 확 끌어당기는 시즌 2였습니다.

반면, 시즌 1은 조금 소박한 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디지털 화면의 그림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었던 강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더욱 디테일한 감상이 가능했던 전시였습니다.
(그리고 시즌 1 전시에는 오랑주리 미술관 전시실에 살짝 높은 발코니가 있어서
그 발코니에 서서 한눈에 오랑주리 미술관 전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곳에 제게는 큰 매력으로 다가왔었는데 그 모습이 없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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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아트 전시라는 장르가 개인적으로 익숙한 장르는 아니었습니다.
처음으로 마주한 미디어 아트 전시가 작년 시즌 1의 전시였고
이번 시즌 2 전시가 세 번째로 마주하는 미디어 아트 전시입니다.
이번 시즌 2 전시를 마주하면서 더욱 대중적인 미디어 아트 전시로 다가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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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혜원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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