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한 오페라 ‘자명고’

글 입력 2017.05.07 18:5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제 8회 대한민국 오페라 페스티벌의 두 번째 무대로 국내 창작오페라 ‘자명고’가 막을 올린다.


자명고 대표사진.jpg
(이미지: 국립오페라단 제공)



시놉시스


낙랑국의 신비의 북 ‘자명고’는 나라가 위태로움에 처할 때 마다 스스로 울려, 민족통일을 염원했던 고구려는 늘 패배했고 이에 호동왕자는 낙랑공주를 설득하기에 이른다. 오랑캐 진대철과 손잡고 고구려에 맞서는 자국의 어리석음에 회의를 느낀 낙랑은 호동왕자의 신념 어린 모습에 흔들린다. 낙랑공주는 진정한 민족통일을 위해 강한 고구려에게 힘을 실어 주어 분란의 원인인 외부 세력을 내몰아야 한다는 확신을 하게 된다. 한편 아버지 최리왕은 진대철과 낙랑공주의 정략결혼만이 낙랑국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 생각하지만, 낙랑공주는 미래의 통일 조국은 고구려의 승리뿐이라 여긴다. 낙랑국의 패망을 감수하고 자신의 목숨까지 걸고 자명고를 찢어버린 낙랑공주는 이것이 조국과 민족을 위한 진정한 선택이었음을 자신하며 호동의 품에서 숨을 거둔다.


‘자명고’에 대한 기대


‘자명고’는 1969년 김달성 작곡으로 초연된 창작오페라로 올해 39살을 맞이한 오래된 작품이다. 그 세월 동안 변화된 사회의 모습만큼, 오페라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준비를 하고 있다.

 이전 자명고 이야기가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애절한 사랑과 그 사랑으로 인해 나라를 배신하기까지 하는 낙랑공주의 희생 정신에 초점을 맞췄다면, 노블아트오페라단이 재해석한 자명고는 한 단계 더 발전된 이야기를 이끌고자 한다. 낙랑 공주의 이야기를 단순히 대업을 위한 여성의 맹목적인 희생이란 것으로 끝내지 않고, 현대적인 세련됨을 갖추고 관객들과 함께 이 시대에 필요한 진정한 사랑과 희생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로 나아가며, 이 같은 역사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우리 시대 이념의 조화와 민종 통합이라는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처럼 우리의 역사를 현대의 우리가 직면한 문제와 연결 짓고 관객의 공감을 사기 위해 자명고 이야기를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어떻게 풀어나갈지 기대된다.


자명고 2.JPG
(이미지: 국립오페라단 제공)


한편 한국의 현대어로 구성한 극본과 교향악단, 그리고 서양의 오페라 연출 기법이 어떻게 어우러질지에 대해서도 궁금해진다. 한국어 오페라는 처음 접해 보는데, 뛰어난 시설과 스탭, 배우들로 완성도 높은 무대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시설 면에서는 특히 최첨단 장비를 갖춘 450제곱미터 크기의 예술의전당 오페라 극장이기에 고구려와 낙랑국의 전쟁 신 등 스케일이 큰 장면들의 생생함을 극대화시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출연진 또한 검증된 배우들과 오페라페스티벌의 오디션을 통과한 열정 넘치는 젊은 배우들로 구성되어 한국의 정서와 기술적인 탁월함을 둘 다 잡을 수 있을 지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연출 면에서는 상고시대부터 연주되던 오고무와 삼국시대 화랑의 칼춤을 선보이는 등 각종 볼거리들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무대미술, 음악 등이 조화되어 한국의 전통 설화인 자명고 이야기를 오페라의 웅장함 속에 녹여내 하나의 거대한 서사시가 완성되기를 바래 본다.



노블아트오페라단


2007년 창단한 노블아트오페라단은 관객과 소통하는 공연을 통해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를 이끌고, 다양한 공연 형식을 도입하여 대중에게 보다 즐겁고 친숙한 오페라는 물론 다양한 형태의 관객 친화적 콘서트를 기획, 공연하고 있다.


약력

2011년 예술의 전당 <까발레리아 루스티카나 & 팔리아치>
2013년 제4회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리골레토>
2013년 우수작품 재공연 선정작 <운수 좋은 날>
2014년 모차르트오페라페스티벌 2014 <피가로의 결혼> <마술피리> <라보엠>
2016년 서울오페라페스티벌 2016 <마술피리> <카르멘>
외 <오페라 희망이야기>, <한여름밤의 칸초네 나폴리타나>,
<아름다운 당신에게>, <그랜드파크 콘서트>, <아름다운 우리노래> 등



공연 정보


2017. 5.19 (금) - 2017. 5. 21 (일)
금, 토 오후 7시 30분 
일 오후 3시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최종] 자명고 웹배너.jpg
 



[임예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43654
 
 
 
 

등록번호 : 경기, 아52475   |   E-Mail : artinsight@naver.com
발행인/기사배열책임자 : 박형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형주
Copyright ⓒ 2013-2020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