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術紀行] 작품과의 인터뷰(2) - 피트 몬드리안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 [시각예술]

글 입력 2017.04.15 02:2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미술과 친해질 수 있는 질문
작품과의 인터뷰
두 번째, Piet Mondrian < Composition with red, blue and yellow >



1.jpg
 

터벅터벅….

손때 하나 남아있지 않을 것 같은 하얀 벽에 걸린 현대 회화작품들. 모두 처음 보는 그림들이다. 낯설다. 어떤 물체를 묘사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추상적’이라는 단어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나와 같은 공간에서 같은 작품을 보는 다른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면서 이 이상한 그림들을 보고 있는 걸까?


“난 정말 하나도 모르겠는데!”

내가 외치는 소리가 미술관 벽과 부딪히면서 울림이 일어났다.


넌 누군데 이렇게 시끄럽게 하는거야?

“앗, 죄송합니다….”

고개를 숙여 죄송하단 말을 하고 고개를 들었는데 내 주위엔 아무도 없다. 누가 나에게 말을 건거지?



1416343683018.jpg
 


어딜 두리번거리고 있어? 여기야, 여기.


“몬드리안 작품...? 내 앞에 있는 건 이 작품뿐인데.”

그래 나야. 내가 말하는 거야.



“네...? 네?! 아...안녕하세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거야. 너 분명 ‘나도 저 정도는 그릴 수 있겠다. 저것도 작품이라고 미술관에 걸어 놓은 건가? 그러면 나도 화가하겠다.’라고 생각한 거지?




내 마음을 읽는 그림인가...? 등에 식은땀이 난다.


“네..? 아, 당연히 아니죠. 너무 멋있으세요.”

거짓말 하지 말고. 저 정도는 나도 그리겠다는 말, 너무 많이 들어서 면역이 된 것 같아. 그러면 왜 내 앞에서 아무것도 모르겠다는 표정을 짓고 있던 거야?



“그야...정말 아무것도 모르겠어서요. 유치원생한테 그리라고 시켜도 지금 그쪽이랑 완전 똑같은 그림이 나올걸요.”

이제야 솔직하게 말하는군. 그럼 너는 사실적으로 무언가를 묘사한 그림이 잘 그렸다고 생각하니?



“첫인상은 그렇죠. 와 어떻게 하면 이렇게 똑같이 그려낼까라는 감탄이 드는 회화는 대부분 정밀하게 묘사한 그림들이니까요.”

저런.... 그게 문제야. 왜 ‘회화’라는 매체가 있는 건지... 그렇게 사실적인 것이 좋으면 그냥 밖에 카메라를 들고 나가서 풍경사진을 찍으란 말이야. 사람들은 카메라로 얼마든지 사실적인 결과물을 남길 수 있으면서, 회화에까지 사실적인 성격을 강요한단 말이지.



“그런데 어...그쪽의 모습은 전혀 사실적이지 않은걸요. 대체 뭘 그린건지 이해가 안돼요.”

나는 너 같은 사람들의 생각을 고쳐주려고 나타났지.

“저 같은 생각이요?”

그래, 너 같은 생각. 그림은 사실적으로 그려야 한다는 생각. 그림이 사진과 같은 역할을 하길 바라는 생각 말이야! 매우 화가 나는군.

“죄송해요... 화내지 말고 진정하세요.”



후, 그래. 자네는 캔버스의 특징이 뭐라고 생각해? 조각과 다른 특성말이야. 왜 화가들이 캔버스나 종이에 그림을 그리냐고.


“캔버스...? 조각은 입체적이죠. 반면에 캔버스는 평평함? 2차원적인...?”

그래, 그거지. 다른 매체들과 구별되는 회화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평면성’이지. 사람들은 그 사실을 간과하고 우리에게 사실을 똑같이 담아낼 것을 강요하지. 하지만 그건 회화가 아니라 사진이지. 세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회화는 회화답지 못해. 왜 우리에게 입체적일 것을 강요하지? 여태 원근법을 개발해온 것도 다 그림에 ‘입체성’을 부여하기 위해서잖아.




“아...그러게요. 우리는 왜 사실적인 그림을 잘 그렸다고 인식할까요?”

내가 아주 속이 터져. 나를 봐. 입체감이 느껴지니? 나는 ‘회화 그 자체’야.



“이전에 봐온 회화들과는 확연히 차이가 있죠. 죄송해요, 그저 단순하다는 이유로 무시한 것 같네요.”

아니야, 이제 제대로 알면 되었지.




“그런데... 아, 제가 기분을 나쁘게 하려는 건 아니고 갑자기 생각이 난건데요. 이렇게 검은색으로 칸을 나눈 것 자체가 약간의 입체성을 주는 요소가...아닐까요? 어찌되었건 마치 방이 나누어져 있는 것처럼 색도 다르게 칠해져있고...”

뭐..? 몰라. 그런 건 나를 만들어낸 피트 몬드리안에게 직접 찾아가서 질문하도록 해. 내가 말하고 싶었던 건 그저 나랑 비슷한 시기에 태어난 내 친구들이 이런 흐름 속에서 만들어졌다 이거지. 사람들은 그걸 ‘추상표현주의’나 ‘모더니즘 회화’라고 부르더군. 이전하고 구별을 두는 개념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뿌듯하니 기분이 좋아.



“저에게 말씀하시면서 기분이 풀리셨다니 다행이네요! 덕분에 오늘 전시도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나도 즐거운 시간이었네. 그럼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그때는 미술관 구석에서 차 한잔 마시면서 담소를 나누도록 하지.





다시 적막한 미술관으로 돌아왔다. 빨강, 파랑, 노랑 이 세가지의 구성은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원래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모너니즘 회화를 어떻게 봐야 하는가?
이미지 출처_ Google 이미지

문화리뷰단_ 박이슬


문화리뷰단_박이슬.jpg


[박이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