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몸과 마음의 치료하는 향기 [문화전반]

다양한 향기의 종류들과 효능
글 입력 2016.01.26 00:0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향기로운 힐링 


0927_레스틸렌_연애1.jpg

 
미각보다 1만배나 정교하다고 하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 코 안속에는 수백만개의 후각을 느낄수있는 후각 수용체가 있다. 냄새를 맡게 되면 뇌속에 있는 후각 신경구에 전달하여 신호를 분리 후, 대뇌번역계까지 전달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냄새만으로도 감정을 느끼고 정신적, 육체적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다. 
향기(aroma)가 설령 미량이라고 하더라도 생리적이나 심리적으로 적잖은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행동 변화까지 유도할수 있다고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연구 결과를 보면 은은한 시트러스 향기에 노출된 젊은층 피실험자들의 경우 신체활동이 증가했을뿐만아니라 자극에 반응하는 응답시간이 단축된것으로 파악됐고 전체적으로 볼때도 부정적인 감정이 감소했으며, 식품선택에도 변화가 뒤따랐다고 한다. 한편 은은한 농도의 바닐라 향기에 노출된 실험자들의 경우에는 내성적인 감정이 증가한 것으로 관찰됐는데 연구를 담당한 비크박사는 '연구결과에 미루어볼때 은은한 향기라고 하더라도 농도와 흡입력, 향기의 유형 등과 무관하게 최소는 부분적으로는 특정한 영향을 미칠수 있을것'이라고 결론지었다.



레몬


1.jpg


정신을 고무시키고 정신적 피로를 극복시키는 작용을한다. 레몬향은 매우 효과적으로 정신을 명료하게 만들고 정신을 지나치게 자극하지 않으면서 '결정 과정'을 지원한다고 일컬어진다. 감정적으로 지나치게 긴장된 사람들에게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레몬 성격은 활기가 넘치며 그들이 하는 모든 것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가지고, 매우 긍정적인 접근 방식으로 인생을 채운다. 레몬향은 마음을 열도록 도와 줄 수 있으며 명상을 더 깊게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정신 정화제로 묘사한다.



로즈 


rose_vaso-640x427.jpg


장미는 부드럽지만 효력이 있는 항 우울제로 언급된다. 장미는 신경 진정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심계향진, 흥분성 그리고 불면 치료에 유용하다. 장미는 마음을 열고, 분노, 두려움 그리고 불안 같은 감정을 진정시킨다. 또한 슬픔의 시기에 편안하게 하고, 심리적 고통을 해소하며, 슬픈 가슴에 활력을 주며, 그리고 사랑, 우정, 공감을 향해 문을 연다. 장미오일은 시원학, 촉촉한오일로 분류되며, 열과 염증을 깨끗하게 없애고, 불안과 우울을 경감시키는데 추천된다.  장미가 갖고 있는 연민의 마음은 감정의 상처를 치료하는 능력으로 드러난다. 거절 또는 상실로 자신을 사랑하고 돌보는 능력에 상처 입었을때, 장미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위로르르 주어, 다시 사랑이 가능하다는 믿음을 회복시켜준다.



자스민


dsc_0086.jpg


치료적인 가치있는 향으로 정교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달콤한 향기와 정신과 감정에 미치는 향기의 효과에 있다. 자스민은 신경불안, 초조감, 우울증에 가장 효과적인 에센셜 오일에 하나로 여겨진다. 효과는 매우 강력하게 사람의 감정 분위기를 바구는 능력이 있어서 낙관성보다는 작은 다른 선택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자스민은 감정적 딜레마, 그중에서도 인간관계와 성에 관련된 감정의 어려운 문제에 도움이 된다. 자스민은 주로 감정과 관련된 문제들에 처방한다. 무의식 속에 있는 속박감과 억압된 본능에서 유래된 우울증, 개인의 영혼과 본래의 욕망이 조화되지 않는 가치 기반위에 있는 삶에 있을때에 자스민을 권한다.



페퍼민트


peppermintbush.jpg


머리가 맑아지도록 지원하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사람 또는 정신적으로 피로한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페퍼민트향은 두통을 완화하는 통증을 완하하는데 도움이 된다. 페퍼민트향은 진통해열제 성분의 효과가 있어서 통증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청결과 관련되어 윤리적인 삶을 바라는 사람들을 돕고,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사고 방식을 쉽게 흡수하도록 조절한다. 또한 페퍼민트향은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고, 향을 맡으면 자신감, 의욕, 에너지가 상승되는 효과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스포츠 용품업체는 스포츠 브래지어에 페퍼민트 향을 넣기도 한다고 한다.

향기라는것은 단순한 냄새 그이상으로 우리 신체와 정서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물질이다. 향기를 이용한 힐링 테라피가 급상승하고있고,또한 감정에 미치는 향기의 효과를 잘 이용하여 마케팅으로도 활용하기도 한다. 몸과마음의 균형을 회복시키고, 심지어는 치료 효과까지 있는 향기의 신비로운 효능.
향기를 들이마시는것만으로도 다양한 효과를 낼수있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향기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향기로운 여가시간을 보내야겠다.


[박성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