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 심포지엄

글 입력 2014.10.27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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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화재단은 올해 제2회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SISAC을 개최하여 “예술가, 교사, 예술가교사: 정체성과 실천, 그 성찰과 확장"이라는 주제 아래 미적체험 예술교육과 예술가교사의 정의와 정체성을 묻고 성찰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미적체험 예술교육의 질적 성장과 성숙을 바라는 예술가, 교사, 예술가교사 외 모두가 모여 예술교육의 철학적 의의와 이에 대한 사회적이고 개인적인 이해와 합의들, 구체적인 실천 사례에서 대두되는 제문제들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누며, 미적체험을 나와 우리의 삶과 연결 짓는 의미 깊은 자리를 함께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주제 : 예술가, 교사, 예술가교사: 정체성과 실천, 그 성찰과 확장
일시 : 2014. 11. 3 (월) 10:00 ~ 17:30
장소 :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
대상 : 예술가, 교사, TA, 예술강사 외 예술, 교육의 접점에 관심 있는 모두
등록비 : 30,000원 (사전등록자, TA, 학교예술강사 할인 적용)

※ 사전등록기간 : 10.6(월) 10:00 ~ 10.24(금) 18:00
※ 식사 및 주차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참가 등록 : 하단 참가신청 버튼 클릭
문의 :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팀 02 758 2016/2023
주최 : 서울문화재단
후원 :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교육청,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프로그램
1부 예술가 교사란 누구인가?
2부 예술가교사와 실천의 장 : 예술과 공명하는 삶을 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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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화재단은 미적체험예술교육을 통해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삶을 다각적으로 보고, 함께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예술의 향유와 경험을 넘어 여러 형태의 예술이 우리 모두의 일상에 침투해 들어오고 또한 적극적으로 표출되는 지속적인 과정을 아울러 미적체험이라고 지칭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세상에 반응하고 세상을 사유하는 힘과 감수성을 기르기에, 재단은 또한 교육은, 아니 학습은, 이러한 미적체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많은 경험을 통해 미적체험예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것을 전달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 교육은 같은 내용이라도 전달하는 사람에 따라서 매우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2014년 서울형 창의예술교육체계 구축을 위한 2회의 국내 포럼과 1회의 국제 심포지엄은 이러한 이해 속에, “예술이 교육이다”라는 통합주제 아래 개최됩니다. 특히 국제행사인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 심포지엄은 올해 “예술가, 교사, 예술가교사: 정체성과 실천, 그 성찰과 확장”이라는 제목 아래 미적체험 예술교육 실천가의 정체성을 함께 묻고, 그 실천의 바탕이자 지향점이 되는 철학을 되짚어 미적체험의 이해를 공고히 하고 그 범위를 확장해 보고자 합니다.
심포지엄 도입부에는 핀란드 헬싱키의 아난딸로 예술센터 설립 대표를 지낸 바 있는 문화예술계 인사의 기조강연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예술교육이 절실한 이유를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어떤 예술교육이, 나아가 어떤 예술과 사람이 미적체험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행복과 변화를 불러올 수 있을지 논해보고자 합니다. 이어서 재단 예술교육과 예술가교사들의 질적 성장을 위해 예술의 가치와 ‘좋은 예술’의 의미, 심미적 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먼저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양질의 예술교육이 보장되어야만 진정한 미적체험이 가능함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론적 접근은 결국, 예술가교사의 정체성과 역할, 예술과 교육의 중첩과 상호관계 그리고 의의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를 이끌어내 국내 예술교육의 철학을 공고히 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심포지엄 2부에서는 국내외 무대에서 활약 중인 예술가 혹은 예술가교사로부터 정체성과 실천의 장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고, 이들의 삶의 철학과 예술 활동 그리고 실천의 구체적인 과정과 그 기예를 소개하며 종래의 논의와는 다소 엇비슷한 각도에서 예술교육을 조명해 보고자 합니다. 예술을 단순히 향유하는 것을 넘어 적극적인 관여가 가능한 것으로 인식함으로써 한편으로는 예술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완화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예술에 수반되는 연마의 과정과 깊이 있는 질문들에 대한 보다 정교한 이해를 격려코자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비단 예술뿐 아니라 예술교육과 예술교육의 사회적 역할과 방법론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로도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미적체험 예술교육이 개인 내면의 본질적 변화와 타인과 대화하고 협력하는 기술의 회복에 어떻게 기여하며, 같이 사는 삶을 어떻게 가능하고 또 풍요롭게 만드는지를 포괄적으로 살펴보는 이 자리에서 사유와 사유가 만나고, 심미적 감수성이 움트고, 이론과 실천이 복합적으로 엮이어 깊이를 더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랜 연구와 경험과 활동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공유하고, 이로부터 파생된 논의들과 만남들을 장기적으로 지속해 나가는 과정 속에, 서울문화재단이 선도하는 서울형 창의예술교육이 질적으로 성숙하여 그 영역을 확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14. 11. 3 (월) 10:00 ~ 17:30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
 
현장등록 및 사전등록 확인 9:30-10:00
 
오프닝
10:00-10:20
축사
개회사
개회 기조발제
10:20-11:00
“웰빙을 위한 예술 : 예술교육과 행복” / 마리안나 카얀티에
現 헬싱키 라시팔랏시 영상미디어센터 대표 / 아난딸로 아트센터 설립대표
예술은 개인과 사회 질적 웰빙을 위한 필수요소, 21세기 생존의 최소조건
1부 / 예술가교사란 누구인가?
주제 기조발제
11:00-11:30
(30분)
“예술가처럼 생각하기 : 예술교사의 정체성” / 러셀 그래닛
미국 링컨센터 에듀케이션 대표이사
예술가교사의 정체성 : 예술중심적 교육가와 교육중심적 예술가
주제발표
11:30-12:00
(30분)
“다수의 목소리, 통합적 사유, 시각의 확장” / 임미혜
서울문화재단 창의예술학교·예술교육팀장
서울문화재단 창의예술교육과 TA양성과정
질의응답 12:00-12:30
점심 12:30-14:00 (90분)
 
2부 / 예술가교사와 실천의 장 : 예술과 공명하는 삶을 향하여
 
발제1
14:00-14:30
(30분)
“교육이 아닌 학습, 가르침이 아닌 안내” / 게르하르트 예이거
벨기에 Art Basics for Children 설립 대표 / 예술감독
벨기에의 선구적 어린이예술센터 ABC의 철학과 운영사례
발제2
14:30-15:00
(30분)
“안무가의 워크숍, 안무가의 스튜디오” / 정영두
안무가 / 두댄스 시어터 대표
일반인 대상 무용교육 사례와 창작 행위의 확장에 대하여
발제3
15:00-15:30
(30분)
“문학이 말할 때 : 공생을 향하여” / 진은영
시인 / 철학자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상담 연계 문학 프로그램 개발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발제4
15:30-16:00
(30분)
“모든 것이 가능하다 : 양질의 광기” / 미아 크루소
스웨덴 서커스 시르쾨르 서커스교육·교사양성 총괄팀장
컨템포러리 서커스 기반 예술교육 사례
 
패널토론 및 질의응답 16:00-17:30 (90분)
 
마무리
[nickname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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