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단편 애니메이션의 매력 [영화]

픽사의 단편 애니메이션, SparkShorts 그리고 <라 루나(La Luna)>
글 입력 2019.12.24 05:3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나는 영화관에 자주 가지 않지만, 픽사 혹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개봉일 까지 손꼽아 기다려 영화관으로 달려간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나는 픽사의 애니메이션들이 진정한 '모두를 위한 영화'라고 생각한다.

 

쓰레기 더미가 되어버린 지구에 홀로 남아 묵묵히 청소하는 낡은 로봇의 이야기를 그린 <월-E>, 사람의 머릿속 감정을 캐릭터로 만들어 한 아이의 성장 이야기를 그린 <인사이드 아웃>, 사후세계로 떠난 한 아이의 이야기를 그린 <코코> 등 픽사의 영화에서는 인종과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참신하고 강렬한 스토리텔링이 유독 돋보인다.


픽사는 스토리를 만들 때 오랜 기간 다수의 창작진과 함께 토론하고 발전시키고, 피드백을 거듭 거치며 완성해나간다고 한다. 실패할 기회를 충분히 가지고 찬찬히 ‘어떻게 좋은 스토리, 애니메이션을 만들까’를 다 함께 고민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새롭고 창의적인 스토리를 만드는 데에 가장 큰 중점을 둘 만큼, 픽사는 이런 혁신적인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해왔다.

 

그리고 이 참신함을 극대화하여 보여주는 것이 바로 픽사의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픽사는 1998년에 개봉된 <벅스라이프> 이후 모든 장편 애니메이션들이 개봉할 때 본 편 상영 전, 단편 애니메이션을 함께 공개했다.

 

사실상 픽사는 단편 애니메이션으로부터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장편 애니메이션의 성공 이후로도 꾸준히 단편 애니메이션을 만들며 새롭고 신선한 기술과 이야기들을 개발하고 있다.


 

 At Pixar, we LOVE shorts!

 …

 Since the beginning of Pixar, short form storytelling has been a passion at the studio, and it will continue to be an important part of our future.

 

- Pixar 공식 홈페이지의 단편 애니메이션 소개글 일부

 


[크기변환]SparkShorts.jpg


 

2018년, 픽사는 단편 애니메이션을 더욱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스파크 쇼츠(SparkShorts)’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스파크 쇼츠’는 픽사 직원들이 스스로 팀을 꾸려 제한된 기간과 예산 안에서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펄(Purl)>, <스매시 앤 그랩(Smash and Grab)>, <킷불(kitbull)>은 이미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었고, 앞으로는 시작된 스트리밍 서비스인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새로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픽사만의 독특하고 참신한 스토리텔링이 마음껏 발현될 ‘스파크 쇼츠’의 단편 애니메이션을 기대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단편 애니메이션을 몇 가지 소개한다.

 


[크기변환]라루나3.jpg

 

 

2012년 개봉한 <메리다와 마법의 숲>과 함께 상영된 <라 루나(La Luna)>는 이 글을 쓰게 된 계기일 정도로 정말 사랑하는 작품이다.

 

함께 달에 떨어진 별을 정리하는 일을 하는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처음으로 아들을 데리고 달에 올라간다. 바다 위에 배를 띄워 사다리를 타고 둥그런 달로 올라가 별을 쓸어내던 중, 거대한 별이 떨어진다. 그 별을 처리하기 위해 티격태격하는 할아버지와 아버지 사이에서 아들은 그 커다란 별에 기어올라 그 끝을 망치로 툭 친다. 그러자 거대한 별은 무수히 빛나는 별들로 쏟아져 내리고, 가족은 별을 마저 정리하여 초승달을 완성한다.

 

<라 루나>는 달이 빛나는 별들로 이루어져 있고, 한 가족이 그 별들을 정리해 달의 모양을 만드는 일을 한다는 독특한 설정과 따듯하면서도 몽환적인 영상미와 음악이 훌륭하다. 특히 별을 쓸어내고 만질 때마다 나는 달그락 소리는 작품의 몽환적이고 동화적인 느낌을 잘 표현한다.

 

아들의 모자 모양부터 일하는 방식까지 서로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며 다투는 아버지와 할아버지 사이에서 아들은 어리둥절하고, 괜히 어른들의 행동을 따라 해본다. 그러다 거대한 별을 마주하자, 아들은 모자를 스스로 고쳐 쓰고 문제를 해결한다.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을 따라 흘러가다보면 고작 7분이라는 러닝 타임 사이에 한 아이의 성장을 함께 느끼며 단편 애니메이션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된다.



[크기변환]라루나2.jpg


 

<라 루나>처럼 새로운 소재를 다루는 작품뿐만 아니라, 장편 애니메이션의 번외 이야기를 보여주는 작품들도 있다. <잭잭 어택(Jack-Jack Attack)>은 <인크레더블 1>의 번외 이야기를 다룬 영화인데, <인크레더블 1>에서 헬렌과의 통화 내용으로 짧게 지나갔던 잭잭과 베이비시터의 사건을 그렸다. 이 단편은 2005년에 공개되었지만, 여기서 2018년에 개봉한 <인크레더블 2>에 등장하는 잭잭의 초능력들을 13년이나 미리, 아주 자세히 볼 수 있었다.


 

[크기변환]페이퍼맨2.jpg

 

 

또 픽사는 아니지만, 디즈니의 <주먹왕 랄프>와 함께 상영된 <페이퍼맨(Paperman)>도 매력적인 작품이다. 평범하고 일상적인 지하철에서 한 남자의 서류가 한 여자의 얼굴로 날아가 립스틱 자국이 남는다. 첫눈에 그녀에게 반한 남자는 우연히 회사 맞은편 건물의 창문에서 그녀를 발견하고는 서류로 수없이 많은 종이비행기를 만들어 날린다. 서류가 다 떨어지고 마지막 희망으로 립스틱 자국이 남은 종이로 비행기를 날리고 밖으로 뛰쳐나간 남자는 종이들의 마법 같은 움직임에 이끌려 여자와 극적으로 재회한다.

 

<페이퍼맨>은 립스틱만 빨갛게 색을 가진 흑백 애니메이션이다. 도시의 흑백과 두 사람의 사랑을 상징하는 빨간 립스틱의 대비가 로맨틱한 분위기를 가득 자아낸다. 이 작품 역시 대사 없이 음악과 영상으로만 스토리가 진행되며, 종이비행기들에 이끌려 두 사람이 점점 가까워질수록 고조되는 음악이 작품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준다.



[크기변환]페이퍼맨1.jpg

 

 

단편 애니메이션의 러닝 타임은 보통 5~10분인데, 이 짧은 시간에 관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참신한 소재와 개성 있는 영상, 음악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이다. 마치 동화책을 읽는 기분이 들기도 하는, 그야말로 ‘모두를 위한 영화’인 단편 애니메이션의 매력을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도 함께 느껴보았으면 하고 바라본다.

 


[정다영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