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나'라는 브랜드 - 창조적인 기업가정신으로 살아가는 법[도서]

글 입력 2018.09.23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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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사람들은 '나'라는 브랜드에 신경쓰나?


브랜드는 제품의 생산자 혹은 판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독특한 이름이나 상징물의 결합체다. 현대 들어 브랜드는 단지 다른 제품과 구별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성격과 특징을 쉽게 전달하고 품질에 대한 신뢰를 끌어올려 판매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 문화적 중요성을 가지는 상징 체계가 되었다.

-<브랜드 네이밍>, 커뮤니케이션북스



보통 우리는 브랜드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징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여기서 중요한 건 '차별화'다.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는 남과다른 브랜드 가치를 만들고자 노력한다.

그런데, 브랜드는 비단 제품과 서비스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에게도 브랜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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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PR의 시대다.

학교에서, 회사에서 그리고 모든 사회 생활 속에서 우리는 스스로 '브랜딩'해야하는 순간과 마주한다. 브랜드는 남들과 차별화하여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며, 타인에게 나 스스로를 알리고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하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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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 스스로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야 하고, 나의 개성이 돋보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이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야 한다. 그렇다면 이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나를 어떻게 돋보이게 할 수 있을까?

책 <'나'라는 브랜드>에서는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을 강조한다. 기업가 정신이란 기업가가 위험을 감수하며 도전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도모하여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려는 의식을 뜻한다. 학부시절 경영학, 특히 창업을 전공하면서 '기업가 정신'을 많이 공부했는데, 도전정신과 창의성이 강조되는 지금의 시대에서 '나'를 브랜딩하는 과정에 기업가정신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될지가 정말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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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는 브랜드, 어떻게 만들 것인가.


<'나'라는 브랜드>는 3막 9장으로 이루어졌다.

1막 - 만들기 : 정체성, 브랜드
2막 - 알리기 : 네트워킹, 프로모션
3막 - 넓히기 : 창업가, 영향력

구체적으로는 1장-자신을 브랜딩하고, 2장-디지털 세계에 진출하고, 3장-강력한 아날로그 홍보물을 만들고, 4장-적극적으로 알리고, 5장-입소문을 만들고, 6장-소셜 미디어에 올라타고, 7장-창조적 기업가 정신을 일깨우고, 8장-영향력을 넓히고, 9장-에이전시를 활용하는 등으로 구성됐다.

한 때 정말 많은 양의 자기계발서를 읽었지만, 그 이후로는 전혀 읽지 않고 있다. 당시 나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책이라 생각했고, 더 이상 무분별한 독서를 하고 싶지 않아서였다. 그리고 꽤 오랫동안 자기계발서는 베스트셀러여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조차 들지 않았는데, <'나'라는 브랜드>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 중에 하나였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수십편의 자기소개서를 썼지만, 정작 '나'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앞으로 나는 '나'의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답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 답이 책 <'나'라는 브랜드> 속에 있을 것 같다. 이번 기회에 이 책을 통해 '나'의 고유한 정체성을 찾을 수 있길, 바래본다.


'나'라는 브랜드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

발행 : CABOOKS

분야 : 자기계발

쪽 수 : 240쪽

발행일 : 2018년 06월 04일

정가 : 16,000원




<목차>

1막 만들기 : 정체성, 브랜드

1장. 자신을 브랜딩하기

왜, 브랜딩인가?
브랜드에 관한 진실
자신을 브랜딩하는 기술
활용하기 좋은 도구들
전문가 조언 1: '축구를 좋아하는 디자이너', 라는 브랜드
전문가 조언 2: 진정성의 실체가 브랜드를 이끈다
케이스 스터디 1: 배민다움의 브랜딩은?
케이스 스터디 2: 모든 작업은 일종의 셀프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3: "개인이 아닌 스튜디오로 알고 있어요"

2장. 디지털 세계에 진출하기
멋있는 웹사이트 꾸미기
검색 엔진 최적화
효과적인 전자 뉴스레터
온라인 브랜드 다듬기
케이스 스터디 : '나'를 내세운 온라인 브랜드

3장. 강력한 아날로그 홍보물
기억을 떠올리는 명함
효율적으로 홍보물 만들기
투자해야 할 선택
케이스 스터디 2: 똑같은 것이 없는 그림 명함
케이스 스터디 3: 리소 덕분에 더 빨리 알려진 스튜디오

2막 알리기 : 네트워킹, 프로모션

4장. 적극적으로 알리기

암호 풀기
어떻게 능력을 팔 것인가?
언론 매체 활용하기
온라인 전략 다듬기
케이스 스터디 1: "브랜드는 타인이 만들어 주는 것"
케이스 스터디 2: "한 번 보내고 또 보냈죠"

5장. 입소문 만들기
입소문 만들기
강력한 첫인상 남기기
능숙하게 인맥 쌓기
행사, 직접 주관하기
케이스 스터디: "사소한 만남까지 잘 가꾸었다"

6장.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올라타기
타깃 고객층과 소통하기
 딱 맞는 소셜미디어 선택하기
잘 띄게 하는 법
포스팅 빈도 실험
헛된 지표에 빠지지 않기
기술적 고려 사항들
해시태그 검색
결정타, 동영상 콘텐트
팁 1. 타이밍을 잡는 6가지 팁
팁 2. 소셜미디어 팩트 체크
팁 3. 더 나은 동영상 만들기
인터뷰 : 진짜 나의 이야기로 나를 드러내기

3막 넓히기 : 창업가, 영향력

7장. 창조적인 창업가 정신

 스스로 해내거나 죽거나
돈에 구속되지 않기
혼자 힘으로 해내기
맥가이버처럼 기술 갖추기
자신을 위해 일하기
창조적 기업가로 탄생하기
케이스 스터디 : 작업실 겸 쇼룸, 제로퍼제로

8장. 영향력 넓히기
공모전에서 수상하기
작품 전시하기
전시회 직접 열기
협업, 그리고 공간 공유
더 신경 쓸 일들
케이스 스터디 1: 따로 또 같이, 협업은 내 정체성의 뿌리
케이스 스터디 2: 주말을 즐기자, 다섯이 모인 5선데이

9장. 에이전시 활용하기
에이전시가 필요한가요?
옵션은 무엇일까?
적합한 에이전시 찾기
계약서 꼼꼼히 살피기
에이전시 다루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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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현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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